내년 수능부터는 수학의 범위가 바뀌고 새로운 교육과정으로 시험이 출제되는 만큼 현재 고3 학생들은 이번 6월 평가원 모의고사로 약점을 체크하고 남은 시간동안 약점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다.
기본문제에 대한 학습을 철저히 하라!
최근 3개년간 6월 평가원 모의고사 성적 기준으로 수학 나형은 4등급 평균 56점, 3등급 평균 약 73점, 2등급 평균 약 82점, 1등급 평균 약 90점 정도에서 등급이 나뉜다. 수학가형은 4등급 평균 약 69점, 3등급 평균 약 78점, 2등급 평균 약 85점, 1등급 평균 약 90점에서 등급 컷이 형성 되어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목표등급을 취득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남은 한 달 여 공부를 진행해야 한다.
최근 평가원 출제 경향을 살펴보면 2점 및 3점 기본문제에 대한 배점이 48점 정도를 유지하고 있고 4점이지만 비교적 쉬운 일명 ‘쉬운4점’의 문항을 7문제 정도 배정하기 때문에 기본문제와 ‘쉬운4점’을 모두 맞힌다면 약 76점 정도를 취득할 수 있어 3등급 정도의 점수를 받을 수 있고 여기에서 ‘쉬운4점보’다는 조금 까다롭고 ‘킬러4점’ 문항 보다는 쉬운 어려운 4점 2-3문제를 풀어내면 충분히 2등급 이상의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위권 학생들은 기본문제와 쉬운4점에 대한 학습을 집중적으로 하고 상위권 학생들은 아주 어려운 킬러문항보다는 어려운 4점 문항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은 등급을 받기 위한 훌륭한 전략일 수 있다.
역대 기출문제를 반드시 점검하라
기출문제에는 평가원의 수능 출제에 대한 생각과 어떤 점을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어떤 점을 평가하고 싶은지 그 역사가 쓰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역대 기출문제를 차근히 하나씩 하나씩 분석해보면서 답이 나오는 과정과
식을 정리하고 계산하는 과정들을 반드시 모두 점검하고 그에 쓰인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여야 한다. 조금이라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거나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그 점이 나의 약점임을 인지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개념부터 다시 공부해 자연스럽게 식이 도출되는 과정을 이해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기출 문제를 정확히 분석하고 학습하는 것이 고득점의 지름길임을 잊지 말자.
파주 운정 중고등부 입시전문학원
애니스터디 수학강사 정인창
문의 031-973-951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