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이맘 때면 나는 캐나다 공립학교에서 유학을 했던 학생들을 미국 보딩스쿨로 옮겨주는 일을 한다. 이 학생들은 캐나다에서 유학한지 1년 또는 그 이상이었으나 미국 사립학교 입학시험인 SSAT 점수는 50% 이하, 토플 점수는 80점이하가 대부분이었다.
캐나다 공립학교에 다닌 학생들은 왜 학업적인 능력이 떨어질까? 최근 캐나다 학교투어를 마친 나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이유를 도출했다.
첫째 공립학교는 학교 구성원의 결속력이 없다. 교직원, 선생님, 학생들, 졸업생들 누구도 외국인 학생이 이 학교에 다니는 것에 대해 특별한 생각을 갖지 않는다. 학교가 해외에서도 좋은 학교로 평가받으려면 그 학교에 재학중인 외국인 학생들의 적응과 학업적 도약에 힘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도 불구하고 이점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무관심 적인 태도를 보인다.
둘째 공립학교는 한 반 평균 학생수가 30명 이상이다. 사립학교들은 20명 이하이기에 공립학교의 학생수는 많은 편이다. 한 반 학생수가 많아 토론식 수업보다는 강의식 수업으로 진행되어 영어가 부족한 외국인 학생들이 수업에서 영어를 늘리기에는 매우 어렵다. 반면, 사립학교는 한 반 평균 학생수가 20명 이하로 적어 외국인 학생들이 말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학업적인 발전을 교사가 세심히 모니터링 할 수 있어 학생들의 어학 실력향상에 도움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공립학교의 교사는 자질이 부족하다. 공립학교에 방문해보면 교사들 간의 자세, 수업 이동시 학생들을 대하는 태도, 준비성과 꾸밈이 부족한 수업환경 등을 느낀다. 또한 공립학교 교사들은 잦은 학교 이동 때문에 한 학교에 머물면서 학생들을 멘토링 하며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모니터링하며 생기는 사제간의 정도 나누지 못한다. 반면 사립학교 교사는 20년 이상 재직한 분들이 많으며, 학교에 헌신적인 마음과 학생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주고 즐거운 시간을 함께 보내려는 노력이 느껴진다.
아직 캐나다 조기유학을 결정하지 못했다면, 캐나다 사립학교를 준비하는 것이 정답이다. 캐나다 사립학교는 외국인 학생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줄 수 있다. 또 적은 학생 수 운영으로 교사들로부터 세심한 관심과 관리를 받는다. 여러분의 자녀가 사립학교로 진학한다면 자녀들이 놀라운 성장을 지켜볼 수 있다.
임준희원장
엘유학원
문의 02-557-6741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