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가 지난 한 해 동안 양질의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한 지역 우수 진로 체험 기관 20여 곳을 선정, 발표했다. ‘자신맘만 고양e-체험처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번 선정 과정에는 학부모가 직접 체험처에 동행해 프로그램을 평가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자신맘만’은 ‘자유학년제에 대해서 신중한 맘(엄마)들이 만족한 체험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우수체험처로 선정된 지역 기관 및 협회, 학원 등이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어떠한 진로체험을 제공했는지 체험처 관계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우수 체험처는 여러 차례에 걸쳐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호에는'항공대학교 항공우주학물관’를 소개한다. (관련기사 1247호부터)
✓자신맘만 고양e 체험처 ⑦ 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박물관 손봉희 학예사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항공 분야, 체험으로 익힐 수 있지요
Q. 항공우주박물관은 어떤 곳인가요?
항공우주박물관은 항공분야 특성화 대학에서 설립하고 운영하는 항공분야 전문박물관으로 일반인에게 항공분야의 이해를 돕고 항공 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박물관 내부에는 항공 역사, 비행 원리, 비행 시뮬레이션 체험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Q. 진로체험을 제공하게 된 계기는요?
항공우주박물관은 지난 2005년부터 항공분야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했습니다. 또한 자유학기제 시행 전 2015년부터 청소년 진로직업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해 왔습니다. 항공시설이 보안시설이기에 일반인에게는 접근성이 낮아 진로체험의 어려움이 많은데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고 청소년들을 위한 시간을 제공하고자 항공분야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Q. 청소년들이 센터에서 어떤 체험을 하게 되나요?
항공우주박물관에서의 체험 주제는 항공운항, 항공기계로 볼 수 있습니다. 비행 시뮬레이션 교육, 비행원리 실습제작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행시뮬레이션 교육은 항공운항을 체험해 볼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운항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비행기 조종을 해보고 비행기의 움직임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비행원리 실습제작 교육은 양력발생의 원리, 그리고 3차원 공간의 항공기의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입니다.
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박물관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은 항공역사, 비행원리를 이해할 수 있는 박물관 관람과 비행시뮬레이션 교육프로그램으로 비행조종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 후에는 항공대학교 재학생들의 학과전공강연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Q. 청소년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요즘에는 과거와 달리 본인의 진로선택을 위한 사회적 시스템이 잘 마련돼 있습니다. 조금만 본인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고 의욕적으로 행동한다면 본인의 진로와 꿈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인증단 평가> 이화영 학부모
대학생 멘토들의 재미있는 직업, 진로 이야기!
각과의 3·4학년 대학생 멘토들이 인상 깊었다. 항공종사자직업군인 조종사 , 관제사 , 운항관리사 등에 대한 직업소개를 해주었다. 대학이 목표가 아닌 직업선택의 과정에 있다는 인식개선과 진로선택의 멘토링도 해주어 학생들의 미래 직업 선택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됐다. 대학생 멘토들의 실질적인 대학생활 이야기 등이 현실감 있게 다가와 체험하는 학생들은 더 좋아했다. 조종 실습 장소이동 때문에 이동을 할 때에도 안전요원이 추가로 배치돼 안전한 체험활동이 됐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