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가 지난 한 해 동안 양질의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한 지역 우수 진로 체험 기관 20여 곳을 선정, 발표했다. ‘자신맘만 고양e-체험처 사업’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번 선정 과정에는 학부모가 직접 체험처에 동행해 프로그램을 평가함으로써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자신맘만’은 ‘자유학년제에 대해서 신중한 맘(엄마)들이 만족한 체험처’라는 뜻을 담고 있다. 우수체험처로 선정된 지역 기관 및 협회, 학원 등이 지역 청소년들을 위해 어떠한 진로체험을 제공했는지 체험처 관계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본다. 우수 체험처는 여러 차례에 걸쳐 소개될 예정이다. 이번 호에는 ‘고양스마트시티지원센터’를 소개한다. (관련기사 1247호부터)
✓자신맘만 고양e 체험처 ⑥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고양스마트시티지원센터) 박은희 팀장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쉽고 재밌게 접할 수 있지요
Q. 고양스마트시티지원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고양스마트시티지원센터는 고양시 스마트시티 사업 추진을 위해 2016년 장항동에 개소했습니다. 고양시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홍보 공간과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사무 공간 및 오픈 랩이 운영됩니다. 3D프린터 등 디지털 제작 장비 등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양지식정보산업진흥원은 고양시의 산업역량 강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전략 산업을 육성하고 창업 및 기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 진로체험을 제공하게 된 계기는요?
센터를 개소하고 청소년 진로체험 관계자분들께서 센터를 방문해 주셨습니다. 고양시에 4차 산업 혁명 관련 기술을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체험처가 많지 않은데, 그 역할을 고양스마트시티지원센터가 담당해주기를 희망해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센터 업무 우선순위가 있어 체험 제공이 조금 고민이 됐지만 고양시 공공기관으로서 청소년들에게 배움의 기회를 주는 역할도 필요하다고 판단해 진로 체험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Q. 청소년들이 센터에서 어떤 체험을 하게 되나요?
저희 센터에서는 IoT(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 현안 문제를 해결하는 스마트(Smart City)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4차 산업혁명 관련 핵심기술이 우리 실생활에 어떻게 접목되고 활용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고양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도시 환경 서비스, 스마트 방역 서비스 등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모니터링 화면이 있고 실제 설치된 장비 시연을 통해 체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디어 구현을 위해 시제품 제작을 도와주는 3D 프린터, 레이저커터와 같은 디지털 제작 장비를 구비하고 있어 메이커 활동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공식적인 체험 일정이 아니더라도 디지털 제작 장비에 대한 무료 교육과 장비 사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아두이노 키트를 활용해 사물 간 컴퓨팅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누구나 쉽게 디지털 장치를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Q. 청소년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며칠 전 한 방송프로그램에서 초등학교 학생이 방과 후 학교에서 접한 드론에 매력을 느껴 지속적인 연습을 통해 전국대회에서 1등도 하고 드론을 응용하여 밤길에 할머니를 지켜주는 내용이 방영된 것을 본적이 있습니다. 방송을 보는 내내 현재 우리 청소년들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체험을 한번이라도 접해보는 것 자체가 얼마나 소중한 가치가 있는지를 새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청소년들이 우리 지역에서 제공되고 있는 다양한 체험처를 찾아가 직접 접해보고 스스로 본인이 흥미 있는 분야를 찾아내는 것이 향후 미래를 준비하는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앞으로 많은 체험을 통해 본인의 창의성도 발휘될 수 있는 분야를 꼭 찾기
를 바랍니다. 고양스마트시티지원센터도 그러한 청소년들의 활동을 지지하고 배움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학부모인증단 평가> 곽진영 학부모
교육 담당자가 연구를 많이 해서 교육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고양시 내 인프라를 접할 수 있는 체험처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