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꿈의학교는 학교 안팎의 학생과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상상하고 기획하며 운영하는 학교다. 아이들이 직접 자신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꿈의학교는 학교 담장을 넘어 마을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6차산업스쿨, 빵로드, 우리마을 예술학교, 청소년 창작연희, 고양파주 가온누리의회, 파주출판도시북드림, 톡톡talk 비밀독서단 등 각각의 소중한 꿈들이 영글어가는 이야기가 파주 경기꿈의학교 성장나눔축제에서 펼쳐진다.
■ 우리마을 예술학교 & 파주출판도시북드림
함께 배우고 나누는 마을연계형 주말학교 ‘우리마을예술학교’에서는 찾아가는 꿈의학교 프로그램으로 수화(수어)수업, 행복한 움직임 수업을 40여 명의 학생과 진행했다. 수화(수어)수업에서는 기본적인 수화를 배우고 실습하며 2018 수어문화제에 참가해 수어로 소통했다. ‘파주출판도시북드림’에서는 아이들이 자신이 쓸 글의 주제를 정하고 파주지역의 인문, 예술, 역사, 인물 등과 관련된 현장을 직접 방문해 취재하며 이를 바탕으로 원고를 집필해 <10대들의 무한 와이파이>라는 도서를 출간했다.
■ 고양파주 가온누리 의회 & 청소년 창작연희
‘고양파주 가온누리 의회’에서는 청소년 인권, 사회부조리, 소수자의 목소리 등에 대해 관심을 갖고 국가인권위원회 방문, 파주시 쌍둥이 평화의 소녀상 기금 모금, 안소희 파주시의원과 함께 하는 고교평준화조례 준비, 민주학생포럼 참관 등 사회활동에 직접 참여했다. ‘청소년 창작연희’는 2015년에 한국적 뮤지컬을 꿈꾸며 시작돼 청소년들이 직접 대본을 쓰고 노래와 춤, 음악을 바탕으로 창작극을 공연했다. 올해는 ‘2018 꿈을 찾아서’라는 제목으로 연극과 노래, 난타를 공연했다.
■ 빵로드 & 6차산업스쿨
2017 꿈다락방 꿈의학교로 시작한 ‘빵로드’는 각 나라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조사 발표한 뒤 그 나라의 요리를 직접 만들어보고 푸드테라피로 꾸미는 수업을 진행했다. 또 파주시 위안부 평화의 소녀상 건립을 위한 기부금 마련을 위해 법원읍 해바라기 축제에 참가해 칵테일과 빵을 판매한 수입금을 전액 기부했다. ‘6차산업스쿨’은 농업에 융복합 산업을 적용해 농촌 경제를 살리는 농업 창업 활동을 체험했다. 지역내 농업창업 사례를 답사하고 지역축제에 참여하며 농산물 가공과 상품화 활동을 체험했다.
■ 톡톡talk 비밀독서단 & 꿈트리 논술동아리
‘톡톡talk 비밀독서단’은 학생들이 책을 통해 스스로 질문하고 대화하며 서로의 생각을 나누는 비경쟁식 독서토론 동아리다. <틀려도 괜찮아>, <파란의자>, <나는 나의 주인> 등의 책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나누며 성장하는 기회가 됐다. ‘꿈트리 논술동아리’는 독서를 통해 책의 주인공이 되어보고 분단의 현장 DMZ를 방문하며 통일을 염원하는 글을 짓는 등 다양한 독서활동을 이어갔다.
태정은 리포터 hoanhoan21@naver.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