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월 22일은 1년 중 해가 가장 짧은 동지다. 우리 조상들은 동지를 아세(亞歲) 혹은 작은설이라고 불렀다. 동지팥죽을 쑤어 먹어야 나이를 1살 더 먹는다는 뜻이다. 그래서 선조들은 동짓날이 되면 동지 빔을 해 입고 액운을 쫓아주는 붉은 팥으로 팥죽을 쑤어 먹으며 새해의 안녕을 빌었다고 한다. 예전처럼 팥죽을 직접 만들어 먹진 못하지만 그냥 넘기기 섭섭하다면 우리 동네 입소문난 팥죽집을 찾아보자.
![]() | ![]() | ![]() |
백석동 ‘정동(丁東)팥집’
찹쌀떡과 호두 고명만으로 팥죽 본연의 맛 살려
설마 이 길에 입소문 자자한 그 팥죽집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한적한 도로가에 위치한 정동팥집. 정동이란 이름은 ‘풍경이 울리는 소리’라는 뜻의 丁東이다. 모던한 외관만으로는 팥죽집이라기보다 카페 같은 분위기의 이곳은 이제 웨이팅을 해야 할 정도로 마니아들이 많다. 丁東이란 이름처럼 편안하고 운치 있는 분위기도 좋지만 이곳의 인기비결은 무엇보다 100% 국산 팥으로 직접 만든 팥죽 맛에 있다. 정동팥집의 팥죽은 팥 알갱이가 그대로 살아있는 옛날방식을 고수한다는 것이 특징. 찹쌀떡과 호두 고명만으로 단팥죽 본연의 맛을 내 한번 다녀간 블로거들의 입소문을 통해 알음알음 찾아오는 이들이 많다. 오픈 초기에는 주인장의 부모님이 순창에서 직접 농사지은 팥으로만 끓여내다 손님이 늘면서 순창, 문경 산 질 좋은 팥을 구입한다고 한다. 메뉴는 단팥죽, 단호박죽, 인절미토스트가 스테디셀러, 여름에는 우유빙수와 달콤한 수제 팥으로 만든 옛날 팥빙수도 인기다. 또 팥죽의 텁텁함을 덜어내 주는 커피메뉴도 다양하고 주전부리와 팥가루도 판매한다. 올해는 동짓날(22일)과 그 이튿날(23일)까지 동지팥죽을 준비할 예정이다.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로 86(일산 레고직판장 옆)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매월 첫째 주 월요일 휴무
문의: 031-907-3450
![]() | ![]() |
후곡마을 ‘해리 팥 칼국수’
옛날 어머니가 쑤어준 고향의 맛
후곡 16단지와 외환은행 사이 골목길에 자리 잡은 ‘해리 팥 칼국수’집은 구수한 팥죽의 본 고장 전라도의 맛을 자랑하는 팥죽집으로 입소문 난 곳이다. ‘해리’라는 이름은 전라도 고창 해리읍을 의미하며 이 집 주인장의 고향이기도 하다. 세련된 외관은 아니지만 푸근한 어머니의 손맛이 그리울 때 생각나는 이곳. ‘해리 팥 칼국수’에서는 팥 특유의 구수한 맛이 일품인 전남 고창 해리읍 특산물 팥만을 사용해 예전 어머니가 쑤어주던 전통 팥죽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새알팥죽 못지않게 이 집의 인기 메뉴인 팥 칼국수는 쌀알 대신 칼국수를 넣어 만들어 먹던 전라도 지방의 전통음식이다. 그래서 새알팥죽을 찾는 손님도 많지만 전라도 고향의 맛을 그리워하는 팥 칼국수 단골 마니아들의 발길이 잦다. 언제가도 편안하고 푸근한 분위기에서 맛보는 팥죽 한 그릇, 동치미와 함께 나오는 팥죽은 묽지도 되지도 않은 적당한 농도의 팥 국물에 적당히 퍼진 쌀알의 씹히는 맛이 일품이다. 여기에 탱글탱글 쫀득한 찹쌀 새알을 더하면 ‘팥죽의 참맛’을 더 진하게 느낄 수 있다.
위치: 고양시 일산서구 일산로 529 대화프라자상가 111호
영업시간: 오전 11시~오후 9시 30분(동절기), 매주 일요일 휴무
문의: 031-913-8797
![]() |
장항동 ‘빨간콩’
경북 예천産 팥으로 만든 옛날 단팥죽의 맛일산동구청 맞은편 센트럴프라자에 위치한 ‘빨간콩’은 일산의 단팥죽 마니아들 사이에서 이미 입소문이 자자한 곳. 오픈 후 7년이 지난 지금까지 변하지 않는 인기 비결은 주인장 부부가 내 식구가 먹는 음식처럼 예전 그대로의 맛을 내기 위해 정성을 다하기 때문이다. 이곳을 다녀간 많은 이들이 단팥죽 하면 유명한 삼청동 모 맛집보다 한수 위라고 인정할 정도로 입소문이 난 이곳. ‘빨간콩‘의 단팥죽은 가미하지 않은 순수한 팥의 구수하고 담백한 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는 것이 매력이다. 경북 예천의 질 좋은 팥을 사용하고 고명은 떡 밤 은행 호두 감말랭이를 올려 낸 단팥죽은 예전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그 맛이다. “체인문의도 있지만 직접 할 수 있는 만큼만 정성을 다해 빨간콩 본연의 맛을 지켜나가고 싶다”는 주인장. 단팥죽도 인기지만 팥빙수도 이것저것 가미하지 않은 옛날 맛 팥빙수로 단골들이 많다. 단맛이 강하지 않고 풍미가 좋은 단호박죽도 여느 집과 차별화된 맛이 일품, 단팥죽과 단호박죽은 선물용으로 포장주문이 더 많다.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로 43-20 센트럴프라자 1층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매월 1회 화요일 휴무
문의: 031-903-006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