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와 교육부에서는 일반계 고등학교 3년에 재학 중인 학생도 원하는 직업 진로 교육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재학생을 대상으로, 졸업 후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일반고 학생들이 대학진학보다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관련 직무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여 체계적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1년간 직업 전문학교에서 취업교육을 수강하고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 및 여러 가지 활동을 기반으로 취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과정이다.
지원대상은 대학입시 교육을 대체하여 직업교육을 통해 취업을 희망하는 일반계 고등학교 예비 3학년으로 신청 당시에는 2학년에 재학 중인 학생이어야 한다.
구미시 관내에서는 구미직업전문학교(학교장 김종수)에서 ‘일반고 특화과정’ 운영하고 있다. 최근 이 과정으로 헤어미용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 4명이 헤어미용 국가자격증 취득에 최종 합격했다.
지난 8월 말 현재, 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18명 중 국가자격증 취득시험에서 필기 합격은 13명이고, 그중 실기까지 최종 합격한 학생은 4명이다. 헤어미용 외에도 요리 커피 제과제빵 세 개의 과정이 운영되고 있으며, 일반고 특화과정에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훈련비는 전액 무료이며, 훈련비와 훈련 장려금이 지원된다.
남들보다 일찍 진로를 정하고 기술을 익혀, 취업을 원하는 고졸취업자들에게 필요에 따라 자유롭게 대학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현재 위탁교육에 참여하는 학교는 구미고 구미여고 사곡고 상모고 금오여고 도개고를 비롯해 타 지역인 군위고 영양고 성주여고를 포함해 18개 학교에 이른다.
전득렬 팀장 sakgane@hanmail.net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