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태어나서 여러 형태의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을 받고 사회로 배출되게 된다. 유교의 영향을 받아온 대한민국은 블루칼라보다는 화이트칼라의 직업이 선호되었고, 그중에서도 소위 ‘사’자가 들어가는 직업인 판검사, 의사 등이 최고로 선호되어왔다. 그 직업을 얻는 순간 사회적·경제적 지위가 사실상 보장되어 왔었다. 그러나 한 때 좋았다고 인식되었던 직업이 더 이상 이상적인 직업이 아닌 세상이 되었다.
현 시대에는 직업을 선택할 때, 세계 어디에서나 좋은 직장을 얻을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그 좋은 예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 CEO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를 들 수 있다. 인도 공대출신으로 미국의 IVY League 대학은 아니지만 미국 위스콘신-밀워키 대학에서 공부하고, 썬마이크로시스템스에서 경력을 쌓은 후, 세계 최고의 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연봉 120만불(한화로 12억)로 성공적인 삶을 살고 있다.
세계은행(IBRD) 김용 총재는 학창 시절에 학교 대표 미식축구 선수일 정도로 운동을 잘했고, 미국 브라운대학 및 하버드에서 공부를 하고, 세계를 무대로 일 하고 있다.
세계를 무대로 성공한 이 두 사람처럼 되기 위해서는 갖추어야할 중요한 자질들이 있다.
첫째가 외국어능력이다.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직원들을 이끌어갈 능통한 영어실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제주국제학교, 영어를 잘 지도하는 기독교대안학교, 대안형 국제학교 등이 있는데, 열심히 공부하면 해외파처럼 능숙한 영어실력을 갖출 수 있다.
둘째로는 건강한 운동 습관이다. 스포츠는 사람들을 사귀기에 가장 좋은 수단 중에 하나이며 협동심과 인내심 등 성공하는데 필요한 좋은 습관을 갖게 해준다.
셋째로는 해외 대학에서 학부를 공부하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들어서 세계인을 상대로 business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미국 대학, 홍콩 대학, 일본 대학, 싱가포르 대학, 영국 대학 등 개인이 장래 하고자 하는 직업에 맞게 잘 알아보고 해외 지역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용훈이사장
웰틴크리스천국제스쿨
문의: 02-579-0316, www.welltaincis.org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