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형 문제유형과 풀이법 및 공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부천 상동, 중동, 인천 부개동, 삼산동 지역의 고등부 문제를 바탕으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다. 중학교 유형은 고등학교 난이도의 중, 하에 해당한다고 보면 된다.
서술형 문제는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1. 어법적으로 틀린 곳 찾아 고치기 (난이도 중)
2. 지문 내용파악 - 단순한 해석이 되는 지를 묻는 유형 (난이도 하)
3. 지칭 추론 - “this” 나 “it” 이 의미하는 바를 묻는 유형 (난이도 중)
4. 영작 1 - 단어가 주어지고, 순서를 맞추어 문장을 만들어야 하는 유형 (난이도 중)
5. 영작 2 - 단어 나열 없이 해석만 주어지고 문장을 만들어야 하는 유형 (난이도 상)
6. 빈칸 어휘쓰기 - 핵심어 등을 비워두고 쓰도록 하는 유형 (난이도 중)
7. 요약문 완성 1 - 긴 내용의 지문을 요약 할 때 들어갈 알맞은 단어나 구를 집어넣는 유형 (난이도 중상)
8. 요약문 완성 2 - 단어 몇 개를 주고 주제나 요지를 영작하도록 함 (난이도 상)
대부분 고등학교의 서술형 유형은 위와 같고, 전반적으로 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체계적인 문법 공부
2. 문장의 구조 파악 및 기본적인 구문 숙지 & 응용
3. 글을 쓴 사람이 어떤 얘기하고 있는지를 자신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
4. 어휘(품사별, 어원별 , 동의어 반의어 등) 구사 능력
요즘 학생들은 학원에 습관적으로 가는 경향이 있다. 두세 시간의 강의를 듣고 강의를 이해하는 자신의 모습에 만족을 한다. 그러나 정작 그 학생이 배운 내용을 숙지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하루 이틀이 가고 일주일, 한 달이 가면 절대 생각나지 않을 것이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차이점은 “기억력”이 아니라 "학습한 내용을 아는지 모르는지에 대한 인지(메타인지 cognition) 능력”이다. 상위권 학생들은 메타인지능력이 높아서 모르는 부분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그것을 스스로 보충하는 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스스로의 공부법을 만들어 나간다.
부천 상동 최강영어학원
백성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