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간에 성적을 올릴 수 없는 교과는 방학을 이용한 집중, 몰입 학습이 효과적이다. 학기 중에는 내신 준비로 학습의 흐름이 끊겨 영어 실력 다지기가 부족했던 학생이라면 여름방학보다 긴 이번 겨울 방학기간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절대평가로 전환되었다곤 해도 100명 중 8명만 받는 영어 1등급의 길은 생각만큼 쉽지 않기 때문이다. 게다가 고등 영어 내신은 해가 거듭될수록 어려워지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다른 교과 부담도 커질 수밖에 없다. 이번 방학에 영어의 완성도를 올려놓는다면 입시 준비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수업 시간 중에 암기되고 연상되는
어휘 특강
수지에서 수년간 영어전문학원으로 명성을 쌓아 온 ‘안세웅 어학원’의 인기 방학특강 중 하나는 바로 어휘 특강이다. 언어의 기초는 어휘라서 모든 영어 학원이 어휘 테스트를 통한 단어 암기를 진행한다. 그러나 그렇게 수없이 외운 단어를 자녀들이 기억하고 있는지 자문한다면 많은 학부모들이 고개를 저을 것이다. 학부모들도 안다. 학생들이 오로지 학원 테스트를 통과하기 위해서 단어를 암기한다는 사실을. 안 원장은 그렇게 외운 단어는 소용없다고 단정한다.
“테스트 통과용으로 외운 단어는 테스트를 통과했으니 당연히 잊는 겁니다. 어려운 단어를 기억하기 위해 쉬운 다른 단어를 떠올리게 하고, 친숙한 단어의 어근과 접사를 활용해 새로운 단어를 외우게 한다면 달라집니다. 수업 시간에 배운 단어가 저절로 암기가 되는 경험을 하게 되지요. 특별한 노하우로 진행되는 저희 학원의 어휘 특강을 마치면 필수 고난도 단어 2,200개를 7주 만에 암기할 수 있게 됩니다. 학생들이 단어 암기에 대한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나게 되지요.”
영어식 해석이 되는 문법과 구문 특강
중등부는 그래머존 시리즈와 어휘를 묶은 패키지 특강으로 기본 뼈대를 강하게 만드는 데 힘을 쏟는다. 고등부는 주로 ‘천일문’ 교재를 사용해 문법과 구문을 동시에 익히면서 구조를 분석하는 힘과 긴 문장을 빠르게 해석하는 힘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긴 문장에서 정확하게 구문을 분석하고 품사의 역할을 정확하게 파악해 내면 어법 문제의 출제 의도를 파악해 낼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안 원장이 고안한 17가지 구문 공식을 통해 구문을 분석하면 직독 직해의 단점을 해결하는 독해 노하우를 터득하게 된다고 한다.
“영어는 위치가 정해진 언어입니다. 그 위치에 의미를 풍부하게 하는 의미 덩어리(chunk)가 얼마나 붙어 있느냐에 따라 긴 문장이냐 짧은 문장이냐 구분되는 것이지요. 그 덩어리를 덩어리째 완전 해석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전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영어식 순서에 따른 해석 훈련을 하면 해석과 동시에 문법이 잡히고, 우리말 해석의 함정에 빠지는 작문 실수가 나오지 않게 됩니다.”
고등 내신 대비한 중등 기초 완성 프로젝트
최근 수지지역 고등학교 내신 수준이 급상하고 있다. 지난해 모 고교에서는 3학년 모의고사 지문이 고1 내신 문제로 출제되기도 했다. 자유학년제 등으로 시험 부담 없는 중등 생활을 즐기다 준비 없이 고교에 진학을 하면 그동안 꾸준히 공부해왔다고 자부하는 영어에서도 내신을 망치는 시련을 겪을 수 있다.
안 원장은 유창성 중심의 영어에서 문법적 요소가 반영되어 학습 수준이 평가될 수 있는 영어로 전환되어야 하는 시기가 중등이라고 강조했다. 중등을 마치기 전에 중 3 교과서 수준의 문장은 자유롭게 쓸 수 있을 정도로 영어 학습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는 시간은 반으로 줄어드는데 내신의 범위는 중등의 5배 이상 늘어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영어의 기초 내공을 중등 졸업 전에 다져놓아야 하는 이유이지요.”
문의 031-897-057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