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은 수학 학습에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수학을 공부하다 보면 여러 번 힘든 고비를 만나게 된다. 그 중에서도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올라가는 시기의 수학은 학생들이 가장 힘들어한다. 수학은 SKY와 인서울 대입 성공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목으로 인식되고 있는 만큼 예비고1 학생과 학부모들의 걱정이 클 수밖에 없다.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시행착오 없이 수학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지, 탄탄한 실력과 노하우로 학생 개인별 수학 코칭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플랜지에듀 전진우 원장의 조언을 들어봤다.
겨울방학 동안 예비고1은 고등 수학의 어디까지 공부를 해 두어야 할까? 전 원장은 고등학교 1학년 2학기 중간고사 범위까지를 목표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전 원장은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않고 진도에 연연한 겉핥기식 선행은 바람직하지 않다. 다만 중학교보다 고등학교는 여름방학이 짧고 1학기보다 2학기 단원이 어렵기 때문에 예비고1은 이번 겨울 방학에 최소 고1 과정의 70%를 완성해 두어야 고등학교 진학 후 무리 없이 수학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공부하는 방법을 몰라서 성적이 오르지 않는 학생들이 많다”며 “공부 방법을 터득하면 훨씬 쉽게 수학은 물론 다른 과목들도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학생 개인별 성향에 맞는 다양한 테스트 프로그램 운영
플랜지에듀의 시스템 중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다양한 테스트 프로그램이다. 플랜지에듀에서 가장 많이 하는 테스트는 유형별 문제를 다루는 ‘복습테스트’와 ‘랜덤테스트’. 이들 테스트는 순수하게 공부했던 내용, 문제집 안에서만 출제된다. 한 문제집을 100% 맞출 때까지 계속한다는 목표로 진행되며 오답에 따른 개인별 맞춤 피드백이 제공된다. 실제 100% 맞추게 되면 안양권 대부분 학교의 내신에서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만점테스트’, ‘원 플러스 원 테스트’는 실력 대비 시험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에게 효과적이다. 학생에게 시험 결과에 대해 백점여부만 알려주고 스스로 틀린 문제를 찾아내게 하는 만점테스트는 학생들이 실수를 줄이고 자신이 실력을 점검할 수 있는 테스트이다. 시험이 계속될수록 학생들은 처음부터 검산을 거쳐 완벽하게 맞추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자신의 검산능력을 확인하는 것도 부수적인 효과다. 원 플러스 원 테스트는 쉬운 문제만을 풀게 해서 틀리면 백점을 맞을 때까지 시험문제를 주는 물리적 압력으로 학생이 실수를 줄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테스트이다. 전 원장은 “어려운 심화문제는 맞고 쉬운 문제를 틀려 성적이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원 플러스 원 테스트를 반복 실시해 상위권으로 내신을 향상시킨 사례가 많다”며 “학습 진도와 더불어 학생 개개인에 따라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수학 실력은 복습이 만든다!
전 원장이 티칭 뿐 아니라 코칭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2013년 평촌 학원가 입성 전부터이다. 대구과고와 서울대 공대 화학생물공학부를 졸업한 전 원장은 중학교 시절 친구들과 자신의 학습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또 현재 학생들을 지도하면서도 학습 효과가 좋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과의 차이를 관찰하면서 실력이 복습에서 좌우된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
전 원장은 “공부한 시간대비 성적이 좋지 않은 친구들과 내가 다른 점은 복습과 숙제를 당일에 한다는 것이었다”며 “이는 서울대 의대 졸업 후 교수로 재직 중인 아내는 물론 과학고에서 서울대로 이어지는 대부분의 동문들 모두가 공감하는 내용”이라고 말했다. 즉 오늘 내준 숙제는 오늘하면 훨씬 적은 시간에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
한편 전 원장을 비롯해 플랜지에듀의 강사는 특정 학년이 아닌 중등부터 고등까지 모든 과정을 가르친다. 전 원장은 “수학은 계통학습이고 대입과 수능을 기준으로 더 중요하고 덜 중요한 부분이 존재한다”며 “플랜지에듀의 프로그램은 1년을 버티는 계획이 아닌 고3까지 단계적으로 어떻게 가르칠까를 염두에 두고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된다”고 말했다.
플랜지에듀는 평촌고와 백영고 등 진도가 다른 학교의 학생들을 위해 분반 시스템을 운영하며 기말고사가 끝나는 12월 19일부터 겨울방학 특강 프로그램을 오픈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