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촌파인만학원 영재고센터
김범 원장
어떤 학생이 영재고에 합격할까?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등 과학 분야 핵심이론의 원리를 깊이 이해하고 통찰력과 문제해결력이 우수한 학생들이 합격한다. 영재고 과학 문제는 ①경시유형, ②창의사고력유형, ③실험탐구유형, ④융합논술유형으로 분류된다. 이 중 60% 이상이 경시유형 문제이다. 영재고 실전과학을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는 7가지 공부습관을 소개한다.
1. 모든 과학 이론은 이해와 설명이 가능해야 한다.
내가 정말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스스로 의심하는 습관과 이해가 부족한 부분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과학 선생님께 적극적으로 질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2. 경시유형 문제풀이 훈련이 잘 되어 있어야 한다.
경시유형 문제풀이 훈련만 잘 되어 있어도 경기과고, 대전과고, 대구과고 합격이 충분히 가능하다. 2시간 동안 과학문제 20~30문항을 해결해야 한다. 그 중 물리가 40% 이상을 차지한다. 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5분 미만이어야 한다. 경시유형 문제는 문제풀이 훈련을 통해 충분히 대비가 가능하다.
3. 과학적 논리에 강해야 ‘모두 고르시오’형 객관식 문제에 강할 수 있다.
과학은 수리적 해석과 함께 논리적 이해력이 요구한다. 과학 법칙은 명제다. 의 명제 구조를 이해하고, 법칙에 위배되는 반례를 정리하자.
4. 실험탐구유형 문제는 연역적 과학탐구 과정 순서로 답안의 구조를 짜야한다.
5. 융합논술유형 대비를 위해 물리학적 근거(법칙)와 과학적 용어(키워드)를 정확히 사용하라.
6. 통합교과적 통찰력으로 창의사고력유형을 대비하라.
중등 교과와 실생활이 관련된 주제들이 주로 출제된다. 실생활 주제를 통합교과적 통찰력으로 해석하여 요구하는 물음에 적절한 답안을 작성해야 한다.
7. 자연현상의 규칙성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자.
중학교 과학에서 다뤄지는 현상과 법칙을 수식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모든 과학 공식을 정의하고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중학생물리대회, 중학생화학대회를 준비하며 경시유형 문제풀이 완성도를 높이는 것도 효과적이다. 문제풀이가 몸에 익숙해질 때까지 시간과의 싸움을 이어가야 한다. 이 과정이 즐거워야 영재고 합격이 가능하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