킵매쓰수학학원최홍섭 원장
좋지 않은 습관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생겨나지만 좋은 습관은 꾸준하게 노력을 해야 겨우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습관은 모든 일을 행하는 과정에서 빛을 발휘하겠으나 학생들이 공부를 할 때는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공부의 신’ 강성태 역시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유일한 비결은 바로 ‘습관’에 있다고 말합니다. 여기에 좀 더 살을 붙이자면 ‘습관’ 이전에 필요한 것이 바로 ‘동기’입니다.
소니 컴퓨터 엔터테인먼트 유럽 최고경영자 '짐 라이언'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출발하게 만드는 힘이 ‘동기’라면 계속 나아가게 만드는 힘은 ‘습관’이다.”
학생들에게 ‘왜 공부를 하는가’라는 질문을 합니다. 그러면 학생들은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 ‘행복하게 살기 위해’, 혹은 ‘왜 공부를 하는지 모르겠다’라고 대답을 합니다. 물론 위의 답변이 반드시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학생들에게 공부의 의미, 동기 등에 대해 제대로 된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육이 뒤따르지 않고 있다는 현실에 마음이 아플 따름입니다.
또한 공부에 있어서 습관이 중요함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알려져 있지만 학생들에게는 어떤 방법으로 습관을 잡아가야 하는지 막연한 부분이 있습니다.
학생들이 공부를 못한다면 그것은 결코 머리가 나빠서가 아닙니다. 이미 많은 논문에서 선천적인 재능보다는 끈기있는 열정, 동기와 습관이 성장과 발전에 더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학생들에게 공부를 잘 하게 하고 싶다면 왜 공부하는지, 어떻게 습관을 형성할 수 있을지 제대로 알려주고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시중에는 동기와 습관 형성에 대한 다양한 책들이 출간되어 있습니다. 제가 권하고 싶은 방법은 첫째, 부모님이 먼저 읽고 각 가정마다 습관 형성에 방해가 되는 요인이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둘째, 전문가와 상담을 하시기 바랍니다. 책에서 아무리 중요하다고 적혀있더라도 부모님의 말씀이 잔소리로 전달되기도 합니다. 학습습관 전문가와 상담을 한 후 역시 쉬운 방법부터 하나씩 달성해 나가는 성취감을 얻게 되면 어느새 자신감을 갖고 공부하는 자녀를 만나보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