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의 성적이 오를까요?” 학부모들과 상담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에 하나다. 사실 질문한 학부모도 정답은 알고 있기 때문에 답변도 간단하다. “열심히 하면 됩니다.” 하지만, 열심히 공부한 만큼 그것에 비례해서 성적이 오른다면 그 누가 공부를 하지 않겠는가.
성적을 향상시키는 방법에 대한 조금 더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성적향상은 요령이나 꼼수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 성적향상은 실력향상에서 비롯된다. 성적을 올리고 싶다면 절대적인 실력을 키워야하기 때문에 어떤 방법을 가지고 실력을 쌓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실력은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갈 때 쌓인다. 하지만 그 부족한 부분은 결코 쉽게 채워지지 않는다. 애초에 취약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해설지를 보고 이해됐거나 선생님이 풀어줘서 알게 됐더라도 금세 잊어버린다.
따라서 오답에 대한 반복학습이 중요하다. 해당 문제만 볼 것이 아니라 관련 유형 문제들까지 스스로 풀어봐야 비로소 그것이 실력이 되고 성적향상의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그래서 학생들이 만드는 것이 소위 ‘오답노트’인데, 문제를 쓰고 그것에 대한 풀이를 적어놓는 전형적인 ‘오답노트’는 문제를 풀어도 몇 개 틀리지 않는 최상위권 학생들이 아닌 이상 효과를 보기 어렵다. 만드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뿐더러 관련 유형의 다양한 문제풀이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학원이나 과외 등의 도움을 받아서 철저한 오답관리를 받는다면 좋겠지만, 일반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은 비슷한 형태의 문제집을 메인교재와 서브교재 2권을 구입하는 것이다. 메인 교재로 한권을 풀면서 틀린 문제나 모르는 문제와 비슷한 유형의 문제들을 서브교재에서 찾아서 더 풀어보는 식이다.
이 때 틀린 문제와 몰랐던 문제는 꼭 체크를 해두고 1주일 후, 그리고 시험 직전 다시 한 번 풀어본다면 그에 대한 노력을 성적으로 보상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최낙현고등부 팀장
혜움학원
문의 02-536-903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