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가 도래하면 인공지능로봇(AI)은 인간이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에서 인간을 대신해 복잡한 일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한다.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다. 당장 주위만 둘러봐도 기계가 인간의 일자리를 대신하는 곳은 많다. 인공지능로봇이 사회 저변으로 확대되면서 많은 이들은 이러한 자문을 하곤 한다. ‘우리 인간은 과연 무엇으로 로봇과 차별화될 수 있을까.’ 획일화된 정답만 요구하는 사회에서는 인간이 설 자리는 없을지 모르겠다. 로봇이 대신할 수 없는, 인간이 인간이기에 가능한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영역 어딘가에 그 해답이 있을 것이다. 우리 지역에서 인간을 인간답게 키워내는 대안 배움터*를 찾아 소개한다. (*비인가 교육기관은 학교라는 명칭을 사용할 수 없도록 변경돼 대안배움터로 명명한다. 다만 학교명칭과 같은 고유명사는 원래 명칭을 살려 기재한다.)
1. 다산학교
“바른 가치관과 탄탄한 실력을 키웁니다”
‘다산학교’는 다산(茶山) 정약용의 사상을 21세기 교육에 적용하자는 취지에서 세워진 대안배움터이다. 다산 사상의 핵심인 실용주의, 학구정신, 개방주의, 미래지향성을 오늘날 교육에 접목해 실용적이면서 이상적인 선진 교육관을 세웠다. 올해로 10주년이 된 다산학교는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의 저자 박영규씨가 7년간 이산서당을 운영하며 얻은 다양한 교육체험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설립한 마스터스쿨(Master School)이다. 마스터 스쿨이란 도제식 교육으로 스승과 제자가 하나 되어 처음부터 끝까지 가치관과 인성, 능력, 진학 네 가지를 모두 책임지는 교육 방식이다.
다산학교는 자립형 구조로 이뤄진 도시형 대안배움터이며 가치관 교육과 능력 교육, 진학 교육의 틀로 짜여진 초중고등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현재 초등과정은 공립학교 교과서를 사용해 전공별 교사가 지도하며 스스로 학습 능력을 키운다. 창의적 활동 학습, 자연친화 체험학습, 재능계발 프로그램도 병행된다. 중고등과정은 말과 글, 수리, 인간과 삶, 자연과 과학, 열정과 희열이라는 교과 분류에 따라 심층적인 교과학습이 이뤄진다.
위치 일산서구 대화동 2223-2 (헤이리캠퍼스 파주시 탄현면 새오리로 188)
문의 031-917-7724 (헤이리 031-947-7756)
사이트 http://www.dasanschool.net
2. 고양우리학교
“걸어서 다니는 우리 동네 작은 학교”
고양우리학교는 ‘교육이란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과정’이라는 공감대에서 시작한다. 아이들이 행복한 사람으로 자랄 수 있도록 아이들의 개성과 특성을 존중하고 경쟁보다는 협력을 중시하며 체험을 통한 학습과 한가지보다는 수많은 답을 찾도록 이끈다.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원천인 자연에서 배우고 자연을 소중히 가꾸기 위해 생태주의 교육을 지향한다. 자연 속에서 다양한 체험을 통해 학습하며 동시에 지구 생태계적 차원에서 환경의 소중함을 가르친다. 생태주의 교육은 공동체라는 가치와 더불어 생명존중과 인권존중 사상으로 확장되며 학생들은 상호존중과 배려, 인권과 평화의 가치를 체득한다.
초등1~6학년 과정이 운영되는 고양우리학교는 배움의 기초 과정에서는 말과글 외국어 수와셈을 배우고 사회와 과학 교과에서는 프로젝트 방식을 통해 지식 자체보다는 지식을 얻는 방법을 배운다. 삶의 기술을 배우는 과정에서는 일과삶 생태 자치회의가 운영되고 삶의 즐거움을 위한 과정에서는 자연속에서의 몸놀이 체육 예술 활동이 펼쳐진다.
위치 덕양구 행신로 318-5
문의 031-974-5212
사이트 http://cafe.naver.com/kywoori
3. 고양자유학교
“가난과 우정 그리고 대화 속에서 꽃 피는 삶의 가치”
고양자유학교는 2002년 고양시 최초로 설립된 비인가 초등 대안배움터로, 경쟁 위주의 입시교육에서 탈피해 인성 교육에 충실한 학교, 공동체적인 학교를 꿈꾸며 교사와 지역의 부모들이 뜻을 모아 설립했다. 고양자유학교는 작은 학교를 지향해 아이들이 작은 공동체 안에서 또래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바른 심성을 기르도록 돕는다. 학교 공간을 농촌 마을 가까이에 두고 생명과 자연에 대한 감수성을 기르며 지역과 다양한 연계활동을 통해 소통의 가치를 배운다. 장애통합교육과 경제적 불평등 해소를 위한 저소득층 특별전형, 구성원간 장학금 제도를 마련해 실시하고 있다.
설립당시 6년제로 운영되었던 고양자유학교는 2014년부터 초중고등과정 12년제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이곳의 교육과정은 총 4주기로 구성되는데 1주기(1~2학년)는 놀이중심 직접적 신체활동 위주로 운영되고 2주기(3~4학년)는 생활을 통한 예술적 학습 활동을 중시한다. 3주기(6~9학년)에는 경험적 탐구활동을 실시하며 4주기(10~12학년)는 세상과 관계 맺는 자유로운 사고활동을 위주로 교육한다.
위치 일산동구 지영동 83-17 (일산동구 공릉천로 355번길 129-17)
문의 031-977-1448
사이트 http://cafe.daum.net/jayuschool
4. 고양발도르프학교
“발도르프 교육에 입각해 신체・감성・사고 통합교육”
발도르프 교육은 1994년 유네스코에서 21세기 개혁교육 모델로 선정된 교육법으로 아날로그 교육, 슬로 교육, 자연주의 교육을 앞세운다. 아이들은 저마다 개성과 재능을 갖고 태어나며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맞는 신체, 감성, 사고 통합교육을 중시한다.
고양발도르프학교(구 산아래학교)는 발도르프 교육철학에 기반해 운영되는 배움터로 1~8학년제로 운영된다. 주요 교육과정은 에포크 외국어 수공예 물그림 흙빚기와 목공 들살이 절기수업 글쓰기 체육 등으로 구성된다. 에포크 수업에는 형태 그리기 국어 수학 농사 집짓기 동네학 지리학 동물학 식물학 기하 역사 물리학 광물학 천문학 등으로 구성된다. 1학년 때부터 시작되는 외국어 수업에서는 영어 중국어를 배우고 수공예 시간에는 대바늘 코바늘뜨기 직조 자수 등을 배운다. 흙과 나무 등 자연소재를 이용해 실용적인 작품을 만든다. 일년에 두 번 들살이 여행을 떠나 자립심과 협동심을 배운다. 절기 수업에서는 24절기를 노래와 시로 배우고 절기 행사를 한다.
위치 덕양구 대장길 45-1
문의 070-8256-0294
사이트 https://www.goyangwaldorf.org/
5. 파주자유학교
“자유롭고 자립적이며 자연스런 사람으로 성장”
파주 탄현면에 위치한 파주자유학교는 자연과 자유, 자립의 가치를 기본 철학으로 한다. 자연이란 인위성으로 왜곡되지 않은 타고난 그대로의 생명력을 뜻한다. 아이들의 타고난 자연성을 북돋울 때 아이는 타고난 재능을 잘 살리면서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다. 자유란 타고난 그대로 있을 권리를 보장한다는 의미이다. 사람은 타고난 성향대로 살 권리, 자신의 의지대로 살 권리, 억압받지 않을 권리가 있고 이 권리는 타인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므로 타인을 존중하는 법을 배운다. 자립은 홀로서기뿐 아니라 타인과 제대로 된 관계 맺기를 포함해 나와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의 선택에 책임지는 과정을 가르친다.올해로 15년째를 맞은 파주자유학교는 초등1~고등11학년까지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아이들의 신체와 정서, 정신적 발달에 맞춰 5-4-2의 선진적 학제를 도입하고 있다. 초등과정(1~5학년)에서는 학급별 프로젝트, 나들이 등으로 다양한 주제 활동을 하고 중고등과정(6~9학년/10~11학년)에서는 세미나와 뉴스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독서 글쓰기 토론 수업 등을 진행한다. 특히 고등과정에서는 개인별 맞춤수업, 인터십 활동 등 학교밖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위치 파주시 탄현면 요풍길 149-1
문의 031-944-7295
사이트 http://www.pajufreeschool.org/
6. 하나인 두드림 자유학교
“삶과 배움은 하나다”
파주 목동동에 위치한 하나인 두드림 자유학교는 삶과 배움, 놀이가 분리되지 않는 학교, 배움에 대한 두려움이 즐거움이 되는 학교를 추구한다. 이곳의 교육철학은 ‘스스로 하기’, ‘함께 살아가기’, ‘대안적인 사회와 문화를 지향하기’이다. 이를 위해 개성화, 자기결정, 체험학습이 주요한 교육의 흐름이다. 아이들은 배움의 동기와 욕구가 서로 다르고 같은 내용이라도 배우는 방법과 속도도 다르다. 다양한 아이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며 조율하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2017년에는 생태적인 습관을 키우고 즐거운 공동체 문화 만들기를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하나인 두드림 자유학교는 낮은 학년(1~3학년), 높은 학년(4~5학년), 중등과정(7~9학년)으로 운영된다. 이곳에서는 전래놀이 옛이야기 텃밭 요가 과학실험 영어 맹긂 국악 등을 배우고 자치회의, 도란도란 차 마시기 등의 시간을 통해 공동체 안의 소통을 중시한다.
위치 파주시 파주로 478-40 2층
문의 031-942-8223
사이트 http://cafe.naver.com/dreamnbliss
7. 우리들학교
“통섭의 시대, 자기성찰과 사고력으로 성장하는 아이들”
2011년 일산 대화동에서 개교한 우리들학교는 학년과 학급의 구분을 없앤 무학년 개방형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강의선택제, 교과교실제를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문이과 통합 환경에 대비해 2017년부터는 3+1 교과과정을 도입해 예비 중3과정까지 운영하고 있다. 인성과 인문학적인 소양, 현행 입시를 아우르는 통합교육, 주입이나 경쟁이 아닌 사고력과 자기 성찰 중심의 교육으로 아이들은 인격적 성숙과 함께 대학 입시에서도 남다른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우리들학교는 교사회의, 학부모평의회, 학생평의회를 통해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운영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곳의 교과과정은 학생들의 요구와 성취도에 따라 매학기 새로운 강의 기획을 통해 맞춤형 교육을 실행하고 있다. 정규 교과과정은 국어 영어 수학 등 과목이 아니라 영역별로 세분화된 강의 중심으로 운영되며 교과교실제와 강의선택제, 교과과정 재이수 제도를 통해 자기주도적 맞춤학습이 가능하다. 멘토링과 자율학습, 체험학습, 다양한 동아리 활동과 우리들 누리제를 개최한다.
위치 일산서구 일산로 656
문의 031-912-1237
사이트 http://www.wrdschool.com/
8. 불이학교
“불이(不二,不異). 이 세상은 둘이 아니고 서로 다르지 않다”
덕양구 원당동에 위치한 중고등 대안배움터 불이학교는 '이 세상은 둘이 아니고 서로 다르지 않다'는 불이(不二,不異)의 정신을 출발점으로 한다. 너와 나, 인간과 자연, 가르침과 배움, 앎과 행함이 이분법적으로 구분돼 있지 않고, 나아가 개인과 공동체, 인문학과 자연과학이 다르지 않다는 정신으로 학생들을 가르친다. 통섭과 융합의 가치가 강조되는 21세기는 세상을 이분법적으로 가르지 않고 통합을 가르치는 불이의 정신과 맞닿아 있다.
불이학교는 학습독서를 통한 균형 있는 배움을 강조하고,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배우고 공부하는 문화를 추구하며 인문학, 자연과학, 예체능의 균형 있는 배움을 중시한다. 생명과 평화를 존중하며 상생하고 융합하는 사람으로 키우고자 평화감수성 수업, 평화여행, 살림수업, 융합수업, 철학을 가르친다. 불이학교는 오는 11월 25일 오후 2시 김장 행사와 더불어 내년도 신입생을 위한 학교 설명회를 개최한다.
위치 덕양구 원당로 392번길 74
문의 031-979-2012
사이트 http://www.burischool.org/
9. 베세토국제학교
해외대학 및 해외 항공대학 진학 전문 대안학교
‘베세토국제학교’ 해외대학과 해외항공대학 진학을 목표로 하는 중, 고등 대안학교다. 철저한 담임제로 개인별 맞춤식 교육을 실시하며 합격보장프로그램을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성향에 맞는 진학지도를 해준다. 미국 교과 과정으로 공부하면서 공인 영어에서 고득점 성적을 받도록 해서 단기간에 대학을 진학시키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 특히 최근 파일럿 양성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해 진행하고 있다. 베세토국제학교에서 최소 2년 최대 3년 공부를 하면 해외 항공대학 입학을 보장하는 프로그램이다. 학비와 비행실습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대학을 추천해주고 합격까지 보장해 준다.
연세대학교에서 30년간 교육전문가로 활동한 김광렬 이사장을 비롯해 모든 교사들이 다년간 학교와 학원에서 입시지도를 해온 경력으로 학생들이 영어는 물론 중국어, 일본어로 수업하는 대학으로 진학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위치 파주시 법원읍 수작골길 273
문의 031-958-3977
10. 경기글로벌스쿨
인문학을 강조한 과학·이공·의·치·약대계열 인재 양성
개인의 특성을 존중하는 대안교육을 표방하는 경기글로벌스쿨은 도심 속 대안학교로 기숙사도 갖추고 있다. 초등부부터 고등부까지 글로벌 역량과 인성을 갖춘 창조적 인재 양성이 교육 목표. 미국교과서를 바탕으로 100% 원어민 수업으로 진행하며 개개인의 특성을 살린 맞춤형 교육과 프로젝트, 토론식 수업이 강점이다. 또 동아리, 학생회, 리더십, 봉사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AP, SAT, ACT 등은 개별 지도한다. 밀착 관리된 각종 교과, 비교과 활동들은 포트폴리오로 만들어 국내외 대학 진학에 최적의 자료가 된다. 강당, 도서관, 체조실, 탁구장, 농구장, 식당, 기숙사 등이 마련돼 있으며, 파주에 3천 평 규모의 부지에 제2캠퍼스 설립을 준비하고 있다.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경의로 405(마두동 823-2)
문의 031-959-5600
11. 한국기독글로로벌스쿨(KCIS)
삶에 중심이 잡힌 글로벌 리더 인재양성
한국기독글로로벌스쿨(KCIS)은 21세기의 근간을 이루는 글로벌화, IT 및 STEM 교육의 지향, 인성 및 감성교육의 재조명, 창의적인 교육을 기독교적 교육철학과 접목시켜 인재를 키워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초등부의 경우 미국 사립학교 커리큘럼과 스템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수준별 맞춤 수학, 과학, 사회탐구, 1인1체육 및 1인1악기 음악활동, 독서지도 등을 다룬다.
미국 사립학교(NCPSA)학력 인정학교로 고교과정의 경우 미국 명문대 진학및 세계명문대학 진학을 목표로 여러 가지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한다. SAT, ACT, TOEFL 을 중심으로 영성, 체력, 독서, 대인관계 등의 훈련을 한다. 학생개인 마다 지역별, 전공별, 성적별 로드맵을 연구해 진로지도에 힘쓰고 있다. 2009년 1회 졸업생을 시작으로 세계100대 대학에 학생들이 진학하고 있다. 2018학년도 신입생 설명회를 12월 2일(토요일) 오후 2시에 본원에서 진행한다.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경의로 471
문의 031-913-9105
12. 글로벌리더스기독학교
“자연속에서 배움의 즐거움, 창의적인 학생 공동체 추구”
일산 성석동에 위치한 ‘글로벌리더스기독학교(GLCS)’는 초, 중, 고등과정을 다루는 기독교 대안배움터이다. 학교의 5대 핵심가치로 영성, 통합적 전문성, 섬기는 리더십, 국제능력과 자기주도력을 추구한다. 영어수업과 학과목, 악기수업을 포함한 다양한 예체능 수업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자라나고 넓은 잔디운동장과 자연속에서 건강하고 창의적인 학생 공동체를 향하여 교육한다. 학과목은 전담교사가 공립교과서를 사용하고 서로 짝을 이루어 서로 돕고 교제하는 ‘멘토멘티’ 활동, 매월 학부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관련 세미나를 실시한다. GLCS에서는 ‘FOC(Focus On the Calling)’라는 진로지도 개발프로그램을 각 학년별로 운영, 학생들의 학업 및 사명의식, 직업과 관련된 내용 등을 코칭 해주고 있다.
중, 고등과정은 자기주도학습으로 구성된 교과과정과 개인역량개발과 공동체훈련을 위한 비교과과정이 있다. 국내 뿐 아니라 ACT, 토플 등을 통하여 국외진학을 준비한다.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1061-38
문의 1644-4860 (070-4352-6747)
13. 킹스기독국제학교
기독 정신 바탕으로 인성, 지성, 어학 능력 갖춘 글로벌 인재로
킹스기독국제스쿨은 기독 정신을 바탕으로 유치부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운영하는 대안학교로 IAO와 ACSI의 정식 인가를 받아 졸업 후에는 미국학위가 인정된다. 모든 수업을 영어로 진행하며 영어 실력이 부족할 경우 방과 후 ESL과정으로 보충해주고 있다.
초중고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학교는 전 과목을 미국식으로 수업한다. 중학생 때부터 국제부와 국내부로 나눠 국제부는 해외 대학진학을 목표로, 국내부는 국내 대학 진학을 목표로 수업과 각종 활동, 서류 준비 등을 적극 지원한다. 국제부는 SAT, 토플 등의 대비는 물론, AP코스 도 지원한다. 이곳 한달희 킹스기독국제스쿨 교장(일산 한우리교회 담임목사)은 캐나다 토론토 대학교(University of Toronto), 대학원에서 신학을 전공 했다.
위치 일산동구 정발산동 1210-2, 2층 3층
문의 010-8861-3191
태정은 리포터 hoanhoan21@naver.com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