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과 일본어를 시작한 계기에 대해 상담을 하고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일본의 애니메이션이 매개체가 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일본 만화의 그림체라든지 내용에 반해 만화가를 꿈꾸는 하는 학생도 더러 만나볼 수 있었다. 하지만 진짜 일본 유학을 생각한다면, 정말 내가 일본에 가서 살 수 있는지? 무엇을 공부하여 미래를 열어갈지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일본 유학은 결코 좋은 결과를 낼 수 없다. 일본유학을 생각하는 학생이 늘다보니 일본유학을 알선하는 학원이 내세우는 문구 중 하나가 ‘일본어 급수 2~3급 되면 일본 유학을 갈 수 있다’고 주장한다. 내신 성적 반영이 안 되니 일본어만 열심히 하면 갈 수 있다는 얘기한다. 물론 전혀 틀린 말은 아니다. 일본어 급수 2~3급으로도 일본의 대학에 입학 할 수는 있다. 게다가 내신도 반영이 안 되니 말이다. 하지만 여기서 진지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있다. 과연 낮은 일본어 실력으로 학교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지 말이다. 일본의 대학 수는 약 750여인데 그 중 700개 대학은 일본어만 잘하면 갈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일본은 과연 단순히 일본어만 잘하는 학생을 원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봐야 한다. 한국인들이 많이 착각하는 것 중 하나가 일본 물가가 매우 비싸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대개 한국인들이 일본으로 여행을 가서 경험해 보면 교통비도 비싸고 음식 값도 비싸다고 느낀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자. 우리나라 국내 여행을 할 때도 3박 4일 정도의 여행을 한다면 결코 싼 금액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여행으로 일본을 방문했을 때는 신기하고 맛있는 집을 찾아다니기 마련이다. 또한 많은 것을 구경하기 위해 이곳저곳을 방문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다보니 음식값, 교통비가 비싸다고 느낄 수밖에 없다. 실제로 일본에서 유학 생활을 해보면 한국과 비교해서 큰 차이를 못 느낀다. 아르바이트 시간 당 금액이 1만~1만2000원임을 고려해보면 오히려 더 저렴하게 느낄 수도 있다.
일본유학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확고한 자신의 의지가 필요하다. 또한 본인이 일본에 가서 어떠한 공부를 해서 어떻게 미래를 열어갈지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 한국의 대학입시는 모든 과목을 잘해야 좋은 대학에 입학 할 수 있다. 하지만 일본대학 입시의 경우에는 자신이 잘하는 과목, 예를 들어 문과라면 일본어 영어, 이과라면 일본어 수학에 대한 확실한 자신감이 있을 때 일본 유학 성공의 길이 열린다.
일본어만 잘하면 명문대학에 입학 할 수 있다는 얘기를 맹신해서는 안 된다.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선호하는 명문대가 있다. 더군다나 이과 부문에서는 노벨상 수상자가 20여명을 훌쩍 넘어 한국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의 학교도 수두룩하다. 그런데 그런 대학을 입학 하는데 겨우 일본어만 잘해서 들어간다는 것은 상식에 어긋난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의 명문대에 입학과정을 보면, 문과는 일본어 영어 수학 종합과목 본고사 일본어 면접이 있다. 이과는 일본어 영어 수학 물리 화학 생물 등의 여러 시험을 치러야 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학교 레벨에 따라 시험이 추가되는 경우도 있고 많이 제외되는 경우도 있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일본 도쿄에 있는 학교에 입학하려면 적어도 일본어와 종합과목은 좋은 성적이라야만 명문대학에 입학할 수 있다.
일본 유학의 첫걸음은 경험이 많은 전문가와 진정성 있는 상담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이다. ‘무조건 일본어만 하면 대학에 갈 수 있다’ 는 식의 대화는 아무 의미가 없다. 또한 본인이 능력과 실력에 대해 겸손해야 한다. 유학 상담을 하다보면 일본어는 잘하는데 다른 과목의 성적이 뒤떨어지는 학생을 만난다. 본인이 좋아하는 일본어이기에 집중을 잘해서 일본어 능력은 우수하겠지만 일반적인 상식이 뒷받침이 되질 않을 경우에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는 한 가지 뛰어난 능력이 있다고 본다. 비록 한국에서는 빛을 못 냈지만 자신이 잘하는 과목을 파고들어 노력한다면 일본유학에서 성공할 수 있다. ‘일본 취업률이 진짜 그렇게 좋은가요?’라는 질문을 받는다. 일본의 취업률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이다. 상위 대학 나오고 실력 좋으면 대기업에 입사할 수 있다. 중위 레벨의 대학을 나와도 중견기업에 입사할 수 있다. 대학 레벨이 낮은 곳을 나오면 당연히 취업은 되지만 모든 부분에서 대기업과 많은 차이가 나는 건 우리나라정서와 비슷하다. 성공적인 일본유학을 꿈꾸고 있다면, ‘정확한 정보를 알고 그에 따라 많은 노력을 하라’고 조언한다.
동경 국공사입시학원 최용태 원장
문의 031-911-2884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