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과목은 대학 입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그러다 보니 고등학교를 준비하는 예비고1은 앞으로 수학 과목을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해야 할지 걱정이 앞서게 된다. 더욱이 2018년도는 교육과정 개편과 맞물려 더욱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고등 수학을 대비하고 공부해야 할까? 우선 고등수학의 구성을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개념이 완성돼야 수능 고득점, 논술준비 가능
첫째, 고등수학의 개념이다. 수학 개념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빠른 학습을 위해 개념을 등한시하고 문제풀이에만 시간을 투자 한다면 고1은 무사히 넘기더라도 학년이 올라갈수록 성적 하향이 급속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다반사다. 개념을 정리 하다 보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문제와 개념 연결이 쉽지 않지만 조금은 늦더라도 반드시 개념을 완성해야 한다. 개념이 완성 되면 그 뒤의 연계, 분석 및 해결력에 확고한 사고과정이 만들어져 내신뿐만 아니라 수능 및 논술 준비에 완벽하게 된다.
둘째, 문제풀이에 대한 이해이다. 대표유형 풀이 연습은 우리가 배운 수학적 약속이 수학적 언어로 어떻게 표현되고 생활에 응용되는지 배우는 과정이다. 즉 수식으로 표현된 문장에 익숙해지는 과정이므로 우리는 대표유형의 암기는 물론 개념과의 연계를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고등수학의 모든 기초는 중등수학
셋째, 고난도 문제에 대한 이해와 접근법이다. 고난도 문제는 개념 + 추론 + 유형풀이 과정 + 계산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고난도 문제를 푸는 핵심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로 출제된 문제를 분석하여 수학적 언어로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 수학의 개념이 절대적 역할을 하게 되고 여기에 더해 수학적 추론 과정이 병행된다. 여기서 추론 과정이라 함은 해답을 찾기 위한 다방면의 경우의 수를 적용하며 예측하는 과정이다. 이후 대표문제에 적용된 문제 해결방법이 계단식으로 적용된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에 식 변형과 계산력 등이 연계된다.
마지막으로 고입을 앞둔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고등수학의 모든 기초는 중등수학이라 말하고 싶다. 특히 고1 공통과정은 중등학습의 심화 과정이 대부분이다. 수학에 자신이 없는 학생이라면 2017년 올해가 가기 전에 수박 겉핥기식의 어설픈 고등선행 학습보다 중학교 수학 내용을 총 정리하고 중학 과정의 심화문제 풀이를 추천하고 싶다.
라온 고등수학
한국현 원장
문의 02-2642-500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