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에게 문학 감상의 목적은 흥미나 교감 또는 지혜를 얻기 위함일 것이다. 그러나 수험생에게는 그런 목가적 여유 속에서 행간의 숨은 의미를 즐길 수 있는 마음의 짬이 없다. 보물찾기 놀이처럼 출제자가 숨겨놓은 정답의 실마리를 찾는 것에만 집중해야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이유가 고질적으로 문학의 점수를 만족스럽지 못하게 하는 근본적인 이유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문학은 추상적인 주제의식을 구체적인 상황의 재현을 통해 구현하는 일정한 법칙이 존재한다. 따라서 시험을 치를 때 수험생은 작품마다의 구체적인 상황과 맞닥뜨리게 된다. 이 구체적인 상황이 과연 어떤 주제의식을 내포하고 있으며 어떤 의도로 표현되었는지 추리하는 것이 문학을 정도로 감상하는 첫 걸음일 것이다.
“향단아 그넷줄을 밀어라”, “산호도 섬도 없는 저 하늘로 나를 밀어 올려 다오”
이 시구에 나온 구체적인 상황은 ‘그네를 밀어서 하늘로 올려 달라’는 요구이다. 그런데 이 상황이 과연 어떤 주제의식을 내포하고 있으며 어떤 의도로 표현되었는지 제대로 파악하는 학생이 과연 있을까? 배운 대로 인지하고 또 배운 대로 암기하지만 배우지 않은 작품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래서 학생들은 초기에 문학을 감상하는 기준을 배워서 그것을 적용해 보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이다. 곧 문학 감상법을 필수적으로 익혀야 하는 것이다.
위 작품은 분명 공간의 이동을 원하고 있는 내용이다. 그런데 현재의 공간에서 다른 공간으로 이동하고 싶어 한다는 것은 필시 현재의 처지나 현실이 불만족스럽거나 부정적인 현실이라는 전제가 깔려 있다. 그런데 ‘하늘’로 가고 싶어 하고 있으니 여기서 ‘하늘’은 가고자 하는 곳, 곧 이상향이라고 해석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 시는 불만족스러운 현실 인식 속에서 이상향을 추구한다는 해석이 저절로 딸려 나와야 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확장해석’이다. 구체적인 상황을 확장 해석하여 추상적인 주제의식을 유추해 내는 것은 문학의 거의 모든 문제의 출제의 원리이다. 이 근본적인 원리를 바탕으로 폭넓게 시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이나 생략된 내용을 추리하는 연습 등의 접근법이 학습되지 않으면 절대로 문학 만점을 기대할 수 없다. 내신에서조차 수능형 문제가 출제되고 낯선 지문이 인용되는 지금, 중학교 때 방식으로 조각조각 분석해 주면 그것을 암기하고 시험에 임하는 공부 방식은 고등학교에서는 결코 좋은 결과를 가져 올 수 없다.
이러한 감상법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면 누구나 한 순간에 문학 실력이 껑충 뛰게 되어 있다. 비문학은 오랜 시간 훈련해야하기 때문에 점수가 오르는 데 기다림이 필요하지만 문학은 어떻게 감상해야 하는지만 정확히 익힌다면 바로 그 순간이 점수 상승의 순간이 되는 것이다.
중계동에서 맞이하는 이 가을은 마무리가 아닌 새로운 시작임을 느낀다. 예비 고1 학생들은 이 2학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고등하교 3년 내내의 성적이 좌우된다. 고1 때의 성적이 고3으로 가서 상승하는 학생의 비율은 채 15%도 안 된다. 85% 이상의 학생은 고1 때의 성적이 그대로 유지되거나 오히려 하락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이 시기가 입시의 가장 중요한 시기라는 것을 깨닫고 바삐 움직여야 한다.
이학구 강사
국풍2000학원 국어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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