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저녁으로 선선하게 불어오는 바람에 어느덧 가을을 느끼게 되는 요즘이다. 가을 하면 생각나는 것은 뭐니 뭐니 해도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넘치는 축제. 요즘은 마을의 특색을 담은 다양한 축제와 행사가 많이 열려 우리 동네뿐 아니라 이웃 동네 주민과 소통하고 즐기는 문화의 장 역할을 톡톡히 한다. 다가오는 9월과 10월 고양시 여러 곳에서 열리는 특색 있는 마을문화행사를 릴레이로 소개한다.
전통제례 문화와 마을 축제의 결합, 백석1동 ‘흰돌문화축제’
백석1동에서는 오는 24일 일요일 ‘흰돌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올해로 6회째를 맞는 이번 축제는 ‘흰 돌처럼 깨끗하고 단합되는 마을’이라는 표어 아래 백석동의 지명 유래인 흰돌의 의미를 알리고 마을의 정체성과 애향심을 높이고자 기존의 백석축제 한마당에서 흰돌문화축제로 그 이름을 바꿨다. 특히 매년 음력 3월에 열리는 ‘흰돌도당제’를 재현, 주민들에게 지역 전통제례를 알리는 행사를 마련한다. 고양시 무형문화재 제48호로 지정된 흰돌도당제는 흰돌을 영구 보전하고 주민의 대동 평안을 기원하는 것으로 이번 축제에서의 재현은 향토문화제의 계승과 발전 그리고 지역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 흰돌도당제는 12시 20분부터 1시까지 공연 차량 무대에서 펼쳐지고 흰돌 소원 빌기, 흰돌 포토존, 흰돌 문화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 시작 공연으로 사물놀이와 난타가 진행되고 2시부터 시작되는 행사 마당에서는 백석·금계초 학생 동아리의 민요와 가야금 병창, 사물놀이 그리고 재능기부 공연자들의 라인과 밸리댄스, 한국무용, 마술, 치어리딩 공연 등이 열린다. 4시 초대가수 공연과 주민자치센터 노래 교실 수강생의 독창과 합창으로 모든 공연이 마무리된다.
체험·놀이마당, 홍보·전시마당 그리고 나눔 장터와 먹거리 장터는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열린다. 체험마당에서는 전통놀이, 천연비누 만들기 체험 및 판매, 캘리그라피와 비즈공예 체험 등이, 홍보·전시마당에서는 흰돌문화 홍보와 자매결연도시 농산물 홍보, 주민자치센터 수강생들의 한국화 서양화 전시 등이 열린다.
위치 일산동구 백석동 1233 백석공원(백석도서관 옆)
문의 031-8075-6811(백석1동 주민센터)
경로잔치 및 주민화합 한마당, 백석2동 ‘알미문화축제’
제12회 ‘알미문화축제’가 9월 23일(토) 백석2동 알미공원에서 열린다. 마을 주민이 함께하는 축제의 장과 경로효친사상 계승을 위해 마련되는 자리로 효나눔마당, 문화예술공연, 체험·전시 마당, 장터 마당 등 경로잔치와 지역 특성을 고려한 여러 행사를 함께 진행한다.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되는 축제의 문화·예술 공연은 11시 30분 1부 식전 행사를 시작으로 오후 1시 2부 공식행사, 1시 20분 주민참여 문화마당 & 우리 마을 재능 뽐내기 공연 그리고 4시 40분 4부 초대가수의 무대로 막을 내린다. 1부 식전 행사에서는 풍물놀이와 난타, 백석중학교 동아리의 노래와 춤, 교회 어린이 합창단 공연이 진행된다. 2부 식전 행사에서는 개회 선언과 축사 등이 이어지고 3부 행사에서는 한국무용, 스포츠 댄스, 색소폰 연주, 퓨전 국악, 태권도 시범 등 백석2동 주민센터 문화강좌 수강팀, 인근 무용단과 체육관, 마을주민과 고향 시립합창단이 참여하는 재능기부 공연이 펼쳐진다. 4부에서는 주민센터 노래 교실에서 선보이는 가요와 초대 가수의 노래 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효나눔마당에서는 65세 이상의 어르신을 위한 점심 대접과 그레이스와 새빛안과병원 의료진의 건강검진 및 상담이 이루어진다. 체험·전시 마당에서는 비누 만들기, 핸드&페이스 페인팅, 가훈 써주기, 수석전시회 등이 진행되고 장터마당에서는 나눔 장터와 프리마켓이 열린다. 부대 행사로 금계 알 품기(金鷄抱卵)의 지형인 마을을 상징하는 닭 모형과 고양시 마스코트 고양이 모형이 설치된 포토존과 자매결연지역 특산물 홍보와 판매를 위한 부스가 운영된다.
위치 일산동구 백석동 1350 알미공원
문의 031-8075-684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