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세 되신 고객님이 사용하시던 보청기용 배터리를 꺼내 놓으시면서 “이거 오래 사용하려고 냉장고에 넣어 뒀었지~~~”라고 말씀하시더라고요. 예전에 방송에서 휴대폰 건전지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면서 “휴대폰용 건전지를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사용하라!!”고 알려주는 걸 보았었는데 이 분도 그걸 기억해 내신 듯합니다. 보청기 배터리 냉장고에 넣으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보청기용 배터리, 마트에서는 살 수 없어요.
예전에는 보청기가 무척이나 컸었습니다. 그래서 “보청기를 더 작게 만들 수는 없을까?”하는 것은 보청기 제조회사들의 오랜 고민이었습니다. 이걸 가능하게 한 것은 집적회로와 작아진 배터리입니다. 크기는 작게 그러나 오래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보청기배터리 연구의 최대 관심사였고, 배터리 크기가 작아지면서 보청기의 크기도 작아질 수 있었습니다. 요즘 사용하는 보청기용 배터리는 보청기에 만 사용하는 보청기 전용 배터리여서 크기가 같다고 하더라도 마트에서 파는 배터리를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공기아연 건전지
보청기에 사용하는 건전지는 공기와 아연이온이 만나서 전기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보청기 배터리를 보면 배터리 마다 스티커가 붙어 있는데, 스티커 아랫 쪽에 있는 구멍으로 공기가 전지 안으로 들어가 전기를 만듭니다. 사용하지 않는 동안에 공기가 배터리 안으로 들어가 화학반응을 하지 못하도록 스티커를 붙였습니다. 공기아연건전지는 리튬이온전지에 비해 친환경적이며 보관수명도 5배나 되지요. 1950년 National Carbon Company라는 회사가 처음으로 보청기용 배터리로 개발하여 상품화했습니다.
겨울철 보청기 배터리 관리 방법
다가오는 겨울에는 가스히터 같은 난방기를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는 배터리의 전해질을 분해하여 배터리 수명을 짧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난방기를 사용하신다면 몸의 건강을 위해서도,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도 자주 환기 해 주세요. 너무 차가우면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보청기 배터리는 냉장고에 넣지 말고 그냥 상온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보청기를 작게 만들 수 있게 해 준 원동력 중 하나인 보청기 배터리는 일반 배터리와는 다릅니다. 그래서 관리하는 방법도 다르지요. 배터리 관리 방법을 잘 알아두시면 더 좋은 소리를 들으시고 보청기를 잘 사용하시는데 힘이 되어 줍니다.
독일지멘스보청기부천센터
이양주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