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학생부종합전형 비중 확대, 특목ㆍ자사고 입시 심층면접 강화 등 입시에서 놓칠 수 없는 것이 독서활동이다. 특히 입시에서 이과 쏠림 현상으로 인해 단순한 독서활동 만으로는 한계를 경험하게 된다. 크림슨수학학원에서는 수학ㆍ과학 전문 독서 커리큘럼을 4단계로 세분화하여 이공계 입시에 최적화된 비교과 관리를 강화했다. 이진혁 원장이 전하는 ‘4단계 자연계 독서 프로그램’을 정리했다.
1단계 : 초등, 수학동화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수업
초등학생이 참여하는 1단계에서는 최근 선풍적인 호응을 받고 있는 ‘수학자들이 들려주는 수학자 이야기’ 시리즈를 이용하여 감상 개념보다는 탐구보고서 기록을 통해 결과물 산출하게 된다. 수학자가 남긴 이론이나 원리가 생활 속에서 어떻게 접목되고 응용되는 지에 대한 탐구능력 함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크림슨수학학원의 도서선택 기준은 ‘교과 연계 수학독서 커리큘럼’을 원칙으로 한다.
2단계 : 중등 입문, 탐구보고서 작성 지도
중등 저학년에게 유용한 2단계는 입문과정으로 ‘플랫 랜드, 문명과수학’ 등 중등과정 내의 도서를 추천하고 탐구보고서 형식을 제대로 쓰도록 지도하는 데 집중한다. 이 원장이 강조하는 탐구보고서 작성의 핵심은 ‘내용의 충실성’이다. 추천도서가 전달하는 이론과 이론에 맞는 예시를 찾아 충실히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예로 수학자 에라토스테네스의 경우 ‘지구크기를 재기 위한 실험’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탐구보고서에 설명하는 방식이다.
3단계 : 특목 입시/ 대입 학종 대비 비교과 활동 지원!
특목(과고/영재학교), 자사고 대비 또는 대입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독서 단계로 고등선행 과정을 전제로 ‘박경미의 수학콘서트, 정재승의 과학콘서트’ 등 심화된 도서를 권장, 지도한다. 독후 활동으로는 도서내용에 맞춰 R&E 발표, 탐구보고서쓰기 등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병행 지원한다. 매주 1회 2시간씩 수업이며 특목ㆍ자사고 입시,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4단계 : 전공적합성 살리는 개별맞춤 독서 지향!
고2~고3 대상 4단계에서는 대학 전공적합성에 맞춘 독서활동을 1:1 맞춤 관리한다. 특히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전공맞춤 독서활동의 가치를 인정받도록 적극 지원한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구글신은모든 것을 알고 있다등 학생들의 지망 학과에 맞춤식 독서를 지도, 입시에 유용하게 활용한다.
이 원장은 “자연계 독서는 접근이 쉽지 않다. 따라서 초등고학년부터 일찍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고교 진학 후에는 수행평가와 내신 준비과정이 길어 독서활동에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비교과 활동으로 꾸준히 참여하다 보면 학생 스스로 도서 선정능력, 탐구보고서 작성 등 자기주도 학습능력도 키워진다.”고 전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