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교육자원봉사센터는 고양교육지원청 소속으로 고양시 관내 유치원부터 초·중·고 학교와 교육자원봉사자를 연결할 뿐 아니라 지역의 교육봉사자를 발굴해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그곳에서 실질 업무를 담당하는 운영지원단은 대부분 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 우리 지역의 교육환경과 아이들을 위한 일이라는 생각에 기꺼이 자신의 시간을 할애해 봉사하고 있다.
학교와 재능기부 봉사자 연결하는 교육자원봉사센터 운영지원단
고양시 교육자원봉사센터 운영지원단은 2015년 교육자원봉사센터가 만들어지면서 1기가 출범했다. 현재 15명으로 구성된 3기가 활발히 활동 중인데 대부분이 지난해 활동했던 2기 단원들로 고등학생 자녀 혹은 대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다. 운영지원단이 하는 일은 고양시 각 학교와 고양교육청 및 지원단으로 자원한 재능기부 봉사자를 연결하는 것. 매주 월요일부터 금요일 오후 1시에서 4시까지 고양미래인재교육센터에 있는 지원단 사무실에서 활동이 이루어진다. 학교에서 요청하는 것은 주로 현장 체험과 진로 체험 학습 도우미, 방과 후 멘토링 지도, 학생 상담 등을 담당해줄 봉사자로 연결은 지원단실로 오는 전화요청과 경기마을 교육공동체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학교별 요구사항에 맞추어 진행한다. 단원들은 2명씩 짝을 이뤄 여름과 겨울 학교 방학 기간을 제외하고 교대로 사무실에 나와 봉사한다.
학교와 교육 봉사에 관심 많은 자원 학부모들로 구성
단원들이 운영지원단 활동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단원들 모두 초·중·고 학교에 다닌 자녀를 둔 부모이고, 학교 학부모회 혹은 운영위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기에 좀 더 잘 할 수 있는 봉사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처음 함께 봉사할 단원을 모집해 운영지원단을 꾸린 공소자 단장은 10여 년 동안 운영위원장 및 학부모회장 등 학교 활동을 하며 알게 된 여러 고등학교 학부모회장과 학부모회 회원들을 섭외해 운영지원단을 구성했다.
“학교일 하며 만난 학부모들에게 먼저 운영지원단 봉사활동을 제안했죠. 아무래도 학교일 하며 자연스레 교육 봉사에 관심을 두게 됐고 자신들의 경험을 살려 할 수 있는 일이라 여겼기에 제안에 응하고 동참해 준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서로 더 잘 이해하고 도와주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공소자 단장)
도움 필요한 학교에 봉사자 연결할 때 보람 커
2015년 고양시 교육자원봉사센터가 처음 만들어졌을 때는 학교의 도움 요청이 많지 않았고 봉사자들의 활동이 많지 않았던 상황. 하지만 지난해부터 조금씩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올해 들어 많은 학교에서 도움을 요청하고 있으며 재능기부 봉사 활동도 늘어났다. 공소자 단장은 ‘지난해에는 주로 전화로 요청을 받아 봉사자를 연결했다면 올해는 주로 경기마을교육공동체 홈페이지에 올라온 요청에 따라 한다’고 말하며 ‘홍보가 많이 돼서 상반기에는 홈페이지 사이트가 폭주할 정도였다’고 전했다. 단원들의 일이 많아지면서 그만큼 보람도 커졌다. 도움이 절실한 학교의 요청에 맞는 인력을 신속하게 연결해 주었을 때는 정말 자기 일이 해결된 것 같은 기쁨을 느꼈다고 한다. 반면 힘들 때는 학교와 봉사자 간 서로 날짜와 시간 등의 조건이 맞지 않아 연결되지 못하는 경우와 학교의 요청은 많으나 연결할 봉사자가 많지 않을 경우라고.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학교와 봉사자 모두가 만족하는 연결로 이어지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도움을 요청하고 도움을 주는 상대의 입장을 고려하고 존중하는 것이 필요하단다.
“봉사할 인력은 있는데 봉사자의 사는 곳과 학교가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거나 때로 학교에서 요청하는 사항이 재능기부 교육 봉사와는 아무 관련이 없는 경우 등으로 연결이 힘들 때가 있지요. 운영지원단이 하는 역할은 학교와 봉사자를 연결하는 것 까지고 그 이후의 일은 학교와 봉사자가 서로 잘 조율해야 합니다.” (공소자 단장)
작은 재능이라도 나눌 수 있기를
고양시 교육자원봉사센터 운영지원단의 바람은 지역사회 공교육에 작은 도움이라도 될 수 있도록 학교와 봉사자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일과 교육봉사자를 발굴하는 일에 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그래서 고양시 교육자원봉사센터 운영지원단이 다른 지역에 본보기가 되고 지역 주민들이 자신의 재능을 나누는 일에 스스로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또한, 교육 봉사에 더 관심을 기울이고 열의와 책임감 있는 학부모와 시민들의 참여가 많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작은 것이라도 재능이 될 수 있습니다. 결국, 내 아이 네 아이가 아닌 우린 아이들이기에 아이들을 위한 일에 자신의 시간을 조금이라도 낼 수 있는 학부모들이 봉사에 많이 동참했으면 좋겠어요.”
교육자원봉사 신청 문의
고양시 교육자원봉사센터 운영지원단실 031-922-8030
운영지원단 단장 공소자 010-8953-618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