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공부”라는 개념은 어떻게 보면 단순하게 보일 수 있어도, 학생들의 입장에서 보면 매우 막연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짜서 진행하기 매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다. 라디오의 모 학습지 광고에서 “Don’t study harder, but smarter!”라는 문구를 들은 적이 있다. 매우 공감이 되는 내용이어서, 이따금씩 학생들에게도 알려주는 문구 이다. “열심히” 만으로는 해결하기가 힘든 영역이 영어학습의 영역 이다.
영어학습은 “현명하게, 지혜롭게, 효율적으로” 공부해야 노력한 기간만큼의 성과를 가시화 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적지 않은 학생들이 “본인의 약점이 무엇이며, 어떤 영역부터 공부를 시작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 부분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선택과 집중, 등급별 모의고사 학습법[1등급]- 1등급의 학생들은 문제풀이 속도와 해석은 대체적으로 정확하나 실제로 고득점의 변별력을 가지고 있는 논리적인 문제에 약점을 가지고 있다. 논리독해의 핵심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일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20세기의 영어는 보따리 영어입니다. 암기 중심으로 외운 것들을 모두 보따리에 담는 영어입니다. 암기가 핵심인 영어인 셈이다. 하지만 21세기는 논리와 생각이 발현되는 사고력 영어의 시대이다. 암기로 점수를 따는, 외워놓은 것들을 암기보따리에서 꺼내는 영어가 아닙니다. 생각하지 못하면 맞출 수 없는 영어입니다. 오직 생각과 사고력만이 정답에 다가갈 수 있다. 추론형 문제는 풀 수 없다는 한계에 직면한 학생들은 문제를 이해하는 패러다임 자체를 새롭게 구축해야 한다. 왜 이런 문제를 냈을까? 어떤 의도일까를 추론하지 못하면 정답을 찾기도 어렸다. 수능뿐 아니라 학교 내신에서도 이러한 사고력 문제를 내는 추세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따라서 논리형 문제를 중심으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훈련을 하도록 해야한다. 숙제를 많이 하는 영어로는 출제자의 의도를 찾아낼 수 없다. 암기를 많이 하는 영어로도 출제자의 의도를 알아낼 수 없다. 오히려 양질의 지문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다독하는 것이 논리력을 키우는데 훨씬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2등급]- 2등급의 학생들은 논리적인 문제와 해석의 정확성 문제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논리를 따지기 위해서는 일단 어느 정도의 정확한 해석을 해 낼 수 있어야 한다. 문장의 구조를 정확히 파악하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하고, 파악된 내용을 토대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당연히 1등급 학생들보다 시간과 에너지의 측면에서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3,4등급]- 3,4등급의 학생들은 글을 읽는 속도와 해석의 문제 그리고 단어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가지고 있다. 이 등급에 속하는 학생들은 출제자의 의도파악보다는 정확한 해석과 다독을 통한 속독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를 해야 한다. 해석하려는 지문에서 모르는 단어를 찾아내어 학습한 이후 단어 뜻을 안보고 지문을 완벽하게 해석을 할 수 있도록 하고, 그 이후에는 같은 지문을 다독하면서 점점 더 빨리 읽으려고 의식적인 노력을 하도록 해야 한다.
단, 단순히 단어암기와 파편적인 문법지식만으로 영어 구문을 이해하려 한다면 비효율적인 결과가 뒤따르게 된다. 장시간 영어공부를 해도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문법과 영어구조 사이에 존재하는 차이를 극복하지 못해서입니다. 영어 문장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며, 이 영역은 학생 혼자서 해결하기 힘든 부분이므로, 주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단어의 뜻만 제대로 알아도 어느 정도의 해석이 가능해지며, 논리형 문제를 제외한 나머지 내용파악 문제들은 맞추는데 초점을 맞추면 2등급 이내로 진입도 할 수가 있게 된다. 해석을 할 때 단어를 암기하고 시험을 볼 때 기억 속에서 단어를 찾아가는 방식은 잘못된 학습방식이다.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환경에서는 주어진 어휘들을 그림처럼 한글처럼 반사적으로 그 뜻이 생각나야 한다. 단어를 반복적으로 보면 단어 자체가 이미지로 인식되고 흔들리지 않는 워드파워를 확보하게 된다. 무더운 여름, 길지 않은 여름방학을 활용해서, 거창하지 않더라도 본인의 약점을 하나라도 해결하겠다는 마음으로 학습을 한다면 2학기 이후의 영어학습에 적지 않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애써 노력하는 학생 여러분을 응원한다!!!
석선생에듀 영어학원
김진석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