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하중3
객관식에서 어휘 3, 회화 3, 문법 5, 독해 10문항, 서술형에서 4문항 총 25문항이 출제 되었다. 문법문제는 옳은 것을 모두 고르는 다소 어려운 문제가 포함되어 있어 객관식의 난이도는 중상 정도, 반면에 주어진 어휘를 사용한 영작이 나온 서술형의 난이도는 중중정도로 보이며 모든 영작에 시험범위내의 중요문법사항을 골고루 포함하고 있었다. 객관식 3, 5, 10, 13번 문제는 답의 개수를 정해주지 않아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어렵게 느꼈을 것이다. 어휘문제는 총 3개중 2개가 영영풀이 문제여서 단어의 단순 암기 보다는 영영풀이 위주로 학습할 필요가 있다. 상대적으로 문제 푸는데 더 많은 시간을 요하는 독해문제의 경우 지문이 그다지 길지 않아서 시간분배가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또한 교과서와 학교 프린트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 유사문제들이 많이 출제되었기 때문에 실제 난이도보다 다소 쉽게 느껴 질수도 있었을 것이다. 다시 말하면 학교 수업에 집중하고 필기를 잘 해 두었던 학생이라면 크게 곤란을 겪지는 않았을 것이나, 그렇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문법과 독해 문제에서 당황할 만한 시험이라 여겨진다.
두일중3
객관식에서 어휘 4, 회화 4, 문법 3, 독해 9문항, 서술형에서 5문항으로 총 25문항이 출제되었다. 독해에 비중을 둔 전형적인 중3 영어 시험 유형이었다. 지난 중간고사와 다른 점이라면 어휘문제가 4문항 출제되었다는 점. 난이도는 중간고사와 비슷하게 상 정도로 보이고, 3학년 시험답게 지문을 매우 길게 출제해 문제를 푸는데 많은 시간과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했을 것이다. 게다가 지문이 길다 해서 제대로 읽지 않고 암기해둔 교과서의 내용만을 바탕으로 문제를 풀었다가는 낭패를 볼 만한 문제여서, 자만하지 않고 꼼꼼하게 체크할 것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다. 이번에도 영문문제가 4문항 출제되었는데, 중간고사 때의 간단한 영문 표현에 비해 조금 더 어휘력을 요하는 문제도 있었다. "Which is not related with many benefits mentioned in the following passage?"라는 표현으로 기본적 어휘력을 갖춘 학생이라면 크게 당황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크게 어렵지는 않으나 영문 문제를 꾸준히 출제하여 중학교에서 부터 영문 문제에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연습시켜주는 바람직한 방식으로 보인다. 두일중3의 영어 시험은 단기간에 집중한다고 대비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어서 평소 영역별 심화학습을 꾸준히 해 두어야만 할 것이다.
지산중3
객관식에서 어휘 2, 회화 5, 문법 5, 독해 10문항, 서술형에서 5문항으로 총 27문항 출제, 지난 중간고사와 영역별 문항 수 배치가 비슷하였고, 시험 문제의 유형 또한 크게 틀을 벗어나지 않은 지산중만의 시험 유형을 고수하였다. 난이도는 중상정도. 시험범위가 교과서 4, 5과와 외부지문 8개였는데 교과서에서 출제된 문제에 비해 외부지문에서 출제된 문제들은 그리 심화문제가 아니어서 익숙치 않은 외부지문이라해도 너무 겁 먹을 필요는 없고, 다만 고등학교 모의고사를 대비하여 교과서 외 지문에 대한 연습이라 여기면 좋을 듯 하다. 문법 문제들은 다소 비슷한 형식의 반복이 있었다. 독해문제는 총 10개의 문항 중 본문을 읽고 내용의 일치와 불일치 혹은 대답할 수 있는 질문과 없는 질문을 선택하는 문제가 7문항, 대명사의 지칭 찾기, 내용상 그리고 어법상 적절한 어휘 선택하기, 문장의 삽입 위치 선택하기 문제가 각각 1문항씩 출제되었다. 갈수록 모든 학교 영어시험에 독해 문항이 비중이 커지고 있고, 글의 흐름을 전체적으로 잘 이해해야만 풀 수 있는 수준이어서, 학생들은 문법만 파고들기 보다는 꾸준한 독해 연습이 필요하다.
한가람중3
객관식에서 어휘 4, 회화 3, 문법 4, 독해 11문항, 서술형에서 5문항으로 총 27문항이 출제되었다. 난이도는 중상정도, 그러나 평소 학교 영어수업에 충실했던 학생에게는 체감 난이도가 그리 높지 않았을 시험이었다. 즉, 수업시간에 집중하면 시험문제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시험 범위가 3과 일부분, 4과 전체, 5과 일부분으로 깔끔하게 떨어지지 못해 시험 대비하기에 약간의 혼란이 있기도 했다. 문법 문제는 비중이 크지는 않았으나 중요 문법사항을 골고루 포함하였다. 특히 객관식 4번의 경우 한 문제에 [과거분사를 사용하여 과거와 대과거 구분하기, It~that강조구문, 관계부사, in order that구문]을 모두 활용하여 매우 잘 만들어진 문제라는 느낌을 주었다. 독해문제는 모두 글의 전체 내용파악을 요하는 문제로 전형적이었고, 서술형 문제도 문법영역에서 3문항, 독해문항에서 2문항이 출제되어 전체적으로 교과서를 골고루 잘 활용한 시험이었다. 한가람 중3의 영어시험은 교과서 변형이 많지 않은 편이므로 교과서와 학교 프린트를 꼼꼼히 숙지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시험 대비가 될 것이다.
*다음주에 3학년 2회 (금릉중3, 문산중3, 한빛중3, 해솔중3)를 게제 할 예정입니다.
파주아발론어학원 천주희 중등부 강사
문의 031-947-422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