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시 두뇌에서는 두 가지 정보처리과정이 동시에 이루어집니다.
하나는 문자해독의 과정으로 문자를 두뇌에서 음성정보로 인식하는 과정이며, 하나는 내용이해의 과정으로 인식된 음성정보를 이미 알고 있는 정보를 이용하여 내 정보화 하는 과정입니다.
문자해독의 과정에 문제가 있는 아동들은 읽기유창성이 떨어집니다. 이러한 아동들은 읽기 시 더 많은 정신에너지가 소모되기에 책을 읽어야 하는 상황이 스트레스입니다.
두뇌에는 읽기를 담당하는 특정영역이 없습니다. 읽기는 서로 다른 목적으로 개발된 두뇌영역들이 서로 협응하여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읽기능력이 좋기 위해서는 읽기과정에 이용되는 두뇌영역이 잘 발달되어 있어야 하며, 아울러 읽기 시 두뇌 여러 부위의 협응능력이 좋아야 합니다.
읽기가 유창해지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운전을 잘하기 위해서 운전에 필요한 감각기관과 운동기관이 정상적으로 잘 발달되어야 하는 것은 필수이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일정기간 연습이 필요한 것처럼, 읽기 시 두뇌 여러 부위의 협응능력이 좋아지기 위해서는 유창성훈련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읽기유창성훈련 시 주의사항
명심할 것은 읽기의 목적은 내용이해에 있다는 것입니다. 읽기 유창성을 길러주려는 목적도 내용이해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읽기유창성에 집착하다 보면 아동은 읽기 시 내용이해 보다는 문자해독에만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반복되면 잘 읽지만 읽은 내용을 전혀 파악하지 못하는 로봇읽기가 만들어 집니다. 집에서 읽기 유창성을 훈련시킬 때는 꼭 이 점을 주의하여야 합니다.
또 두뇌는 실수도 학습합니다. 아동이 읽기훈련 시 읽어야 할 단어를 실수하거나 어물거리며 읽는다면 두뇌는 그것을 학습합니다. 이 경우 지적하기 보다는 책의 난이도를 낮추어 주어야 합니다. 읽을 때 틀린 부분을 그때그때 자주 지적을 하게 되면 읽기 시 긴장하는 나쁜 습관이 학습될 수 있습니다.
Forbrain을 이용한 읽기 유창성훈련
Forbrain은 읽기능력 언어표현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하여 토마티스연구소에서 개발한 장비입니다. 더브레인두뇌학습클리닉에서는 읽기능력이 부족한 아동들의 읽기능력향상을 위하여 Forbrain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Forbrain 효과
1. Forbrain을 착용하고 읽으면 착용 전에 비하여 내 목소리에 집중할 수 있어 읽기능력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Forbrain을 착용하고 읽으면 자신이 읽는 상태를 객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어물거리거나 부정확한 발음으로 읽는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게 되며 스스로 고치게 됩니다. Forbrain을 착용하고 읽으면 읽기 관련 나쁜 습관을 고치는데 큰 도움을 받게 됩니다.
3. Forbrain을 착용하고 읽으면 일정한 크기와 정확한 발음으로 잘 읽었을 때 좀 더 명확하게 들려오고, 소리가 작거나 발음이 명확하지 않으면 소리가 뭉개져 들립니다. 따라서 자신도 모르게 일정한 크기 이상의 정확한 발음으로 읽는 능력이 형성됩니다.
4. Forbrain을 착용하고 읽다 보면 자신의 목소리의 질이 좋아집니다. 두뇌는 자신의 목소리를 통하여 에너지를 얻습니다. 공명이 있고 낭랑한 듣기 좋은 목소리는 다시 자신의 뇌를 자극하여 긍정적인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5. Forbrain을 착용하고 읽다 보면 언어표현력이 향상됩니다.
6. Forbrain은 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언어표현력이 향상되고 목소리의 질이 좋아지면 의사소통능력이 향상됩니다.
읽기능력이 많이 부족한 아동의 경우 집에서 이루어지는 유창성훈련방법만으로는 개선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아동의 경우 본 클리닉에서 진행하는 Forbrain을 이용한 읽기유창성훈련이 필요합니다.
자녀가 읽기어려움이 나타난다면(읽기속도가 느리거나 읽기 시 실수가 많거나, 읽은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떨어지는 등)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더브레인 두뇌학습클리닉
현상태 원장
041-523-735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