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욱실장
제이샘학원
문의 031-719-9433
수학을 공부할 때 개념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상식이다. 그러므로 문제를 제대로 못 푸는 학생에게 개념정리부터 다시 하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많은 수의 학생은 개념은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응용이 안 되어서 문제를 못 푼다는 착각을 가지고 있다. 정말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
수학에서 새로운 단원을 배울 때 그 단원에 대한 개념을 먼저 배우고 해당하는 공식을 외우고 나서 그것에 해당하는 문제를 풀게 된다.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면 외워 두었던 공식과 개념은 잊어버리고 문제 유형에만 집착하여 문제를 푸는 데만 신경을 쓴다. 그러다 보니 배운 단원의 내용을 설명을 해보라 하면 못하는 학생이 부지기수이다. 이유는 자기 것으로 만들지 못했기 때문이다.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한 지식이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다. 하지만, 배운 단원을 물어보면 공식은 떠올려도 단원의 중요한 내용을 설명하지 못한다. 개념을 무시한 채 공식을 암기해 문제 풀어 답만 맞추기에 급급해서이다. 상위권 학생일수록 시험에 다가가면 공식은 생각이 나지 않더라도 그 단원을 떠올리면 어떤 내용인지를 생각해 낸다. 단원에 대한 개념과 이해 없이 문제만 풀어서는 성적향상을 기대하기 어렵다.
적어도 어느 단원을 떠올리면 누군가에게 이런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개념이 잡혀있다고 할 수 있다. 말로 설명할 수 없다면 말로 설명할 수 있을 때까지 스스로 생각하고 해결을 해 나가야 한다. 그래야 문제를 풀 때 어떻게 풀어나갈지를 정할 수 있다.
기말고사 후 여름방학 동안 수학을 어떻게 공부를 할까 고민하는 학생이라면 진도나 문제풀이의 양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조금은 더디게 나가고 적게 문제를 풀더라도 정확하게 개념을 정리하는 것에 목적을 두어야 할 것이다. 말로 남에게 설명하듯이 연습을 해 보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로 힘들다면 그 날 배운 단원을 노트에 본인에게 말하듯이 정리라도 하여보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