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수요일 IPL학습센터는 멘탈 코칭 수업을 진행했다. 김지영 교사는 아이들에게 “꿈이 무엇이냐?”고 물었고 아이들은 수영선수, 경찰 등 자신의 꿈을 이야기했다. 김 교사는 “자신의 꿈이 비전인지 욕망인지 구별해야 한다”며 “자신의 꿈이 ‘나’만 향하고 있는지, 아니면 ‘다른 사람’을 향하고 있는지 살펴보자”고 말했다.
다소 어렵고 무거운 주제처럼 보이지만 아이들은 김 교사가 들려주는 여러 사례를 듣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리고 진지하게 일기를 써내려갔다.
아이의 성장, 엄마처럼 고민하는 방과후 학습센터
지난달 쌍용동에 문을 연 IPL학습센터는 기독교대안학습센터다. 초등학생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 대상으로 한다.
공교육의 대안 또는 종교적 이유로 자녀를 기독교대안학교에 입학시키는 학부모들이 있다. 대안학교에 입학시키고 싶지만 지역이 너무 멀거나 상급학교 진학의 문제 등으로 머뭇거리는 학부모도 있다. 공교육의 장점을 누리면서 대안학교에서 추구하는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는 고민에서 IPL학습센터는 시작되었다.
IPL학습센터는 방과후 학습센터다. 일하는 엄마는 아이의 방과후 활동이 큰 고민이다. 빈 집에 홀로 두지 않기 위해 공부방으로만 돌리자니 공부는 체계적으로 하는지, 아이의 정서적 문제는 없는지 걱정이다. 또 성적을 올리기 위해 아이들 공부만 채근하여 평가하는 학원에 보내는 것이 최선인가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IPL학습센터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하늘소망교회 토요공부방에서 김지영 교사는 아이들의 변화와 성장을 경험했다. “학교나 학원에서 받는 객관적 평가로 아이를 재단하지 않고 아이를 살펴 진심을 알아주고 조금이라도 잘 하는 것을 격려하자 아이들이 학교성적 뿐 아니라 마음까지 부쩍 크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IPL학습센터는 모든 아이를 독특한 창조물로 바라보고 고유한 강점을 키우고 균형 잡힌 성장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활동으로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자신감을 찾은 아이들에게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쳐 집이나 학교에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준다.
IPL학습센터 아이들은 일기를 쓴다. 학습일기 또는 기도일기 등 내용은 다양하다. 일기마다 선생님들이 직접 손글씨로 답글을 써준다. 또 일기를 가지고 상담을 하는데, 때로는 1시간 반씩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아이들은 자기 마음을 내보이는 깊은 대화를 통해 내면의 힘을 기른다. 김 교사는 “교사진이 모두 엄마처럼 아이를 살피고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기 위해 노력한다”며 “같은 워킹맘으로서 아이를 맡기는 엄마의 심정을 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문성을 갖춘 교사들의 팀코칭
젊은 시절 독일에서 신앙을 토대로 함께 공부하고 다른 유학생의 진학을 도왔던 경험을 가지고 있던 IPL학습센터의 교사진은 각자의 전문성을 살려 팀티칭을 실시한다. 영어 수학 통합학습 등의 학습코칭과 바른 인성을 가르치고 내면을 단단하게 하는 멘탈코칭, 1:1 개별코칭이 팀으로 이루어진다. 아이들의 학습은 동일한 프로그램으로 진행하지 않는다. 내성적이고 조용한 성격의 아이에게는 인강 프로그램을 추천해 학습하도록 하고 무대에 나서기 좋아하는 아이에게는 공개수업을 통해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도록 도와준다. 공부 뿐 아니라 다른 재능을 나타내는 아이에게는 그에 걸맞은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안내한다.
IPL학습센터는 인성과 성품 교육에 공을 들인다. 아이들의 마음과 생각을 다루고 신앙도 훈련한다. 아이들은 또래공동체 안에서 서로 돕고 협력하는 것을 배운다.
매일의 프로그램에 기도일기나 QT 등 신앙훈련이 있지만, 꼭 종교가 기독교인 학생만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 IPL학습센터가 추구하는 인성교육과 성품교육은 예수의 가르침에서 기인하지만, 사랑 절제 인내 화평 등의 성품은 누구나 보편타당하게 추구하는 가치이기 때문이다.
지인의 소개를 통해, 또 블로그를 통해 IPL학습센터를 찾는 발길이 늘고 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즐겁게 공부하는 힘을 길러가는 것이 큰 장점이다. 김 교사는 “학습에는 반드시 동기가 필요한데 아이들의 동기는 어른들의 생각과 다르다”며 “아이들은 생각보다 소통도 잘하고 이타적이다”라고 말했다. 또 “아이들은 부모나 교사 말고 또래집단을 통해 자극을 얻고 동기를 찾는 경우도 많다”며 또래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IPL교육센터는 여름방학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8월 9일부터 30일까지 영어뮤지컬 멘탈코칭 독서코칭 키즈보컬이 각 4회씩 진행된다. 영어뮤지컬은 매주 수요일 오후 3시~4시 20분, 자존감키우기 DISC 자기유형테스트 부모마음 이해하기 철들기 훈련 등 멘탈코칭은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30분부터 1시간 동안 진행된다.
여름방학특강은 기존의 IPL교육센터 학생 뿐 아니라 관심 있는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도록 열려있다. 자세한 사항은 blog.naver.com@ipleaderuebergang(네이버 블로그 검색:IPL학습센터)에서 확인하고 신청하면 된다. 전화로 예약 하면 상담 받을 수 있다.
천안시 쌍용12길 18-4 1층.
041-574-3628.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