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P Test의 결과는 100-320점의 척도를 가진 RIT 점수라는 MAP Test 고유의 점수 체계로 산출된다. 해당 척도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평가하기 위한 척도로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학년과 무관한 척도임으로 학년과 상관없이 동일한 점수는 동일한 학업성취도를 의미한다.
예컨대, 서로 다른 학년이 동일한 RIT점수로 평가되었다면, 학년은 다르지만, 두 학생이 해당과목에서 학습하여 알고 있는 수준이 동일하다는 의미가 된다. MAP Test를 통해 RIT 점수가 매겨졌다는 것의 의미는 학생이 해당 RIT 점수와 매칭되는 학습 개념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 대략 50% 정도 정답률을 보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MAP Test의 RIT 점수가 가르치는 지점이 바로 정확하게 학생이 학습을 본격화하고 마스터해야 하는 지점이 된다. MAP Test가 제시하는 결과에는 각 학생들의 학습성취 수준을 진단할 수 있는 RIT 점수와 더불어 각각의 동일한 성취도 수준에 있는 학생들의 백분위수가 포함된다. 해당 백분위수를 통해 미국 내 자신의 퍼센타일 등급을 파악할 수 있다. 진지하게 영어를 학습해온 학생들이라면, MAP Test의 Reading 영역과 Language Usage영역의 진단을 통해 미국 내 자기 학년과 같은 학생들 사이에서의 퍼센타일 등급을 파악해 볼 수 있어, 국내대학과 미국대학을 둘 다 준비하는 투트랙 전략의 가능성을 타진해 볼 수 있는 완벽한 지표가 될 수 있다. 어느 정도 한국에서 수학을 충실하게 준비해온 학생들이라면, 미국내 상위 1% 등급에 속하는 것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영어 준비도의 깊이에 따라 투트랙 전략의 가능성이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다. 초등 5학년과 그 이후 학년의 MAP Test의 결과로 지원이 가능한 대학의 점수를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MAP Test결과 중 61%라는 숫자를 반드시 기억해야 할 필요가 있다. 5학년 이후 모든 학년에서 61%보다 낮은 수치가 나온다면,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습 성취도에 미치지 못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대략 상위 1%는 아이비리그 가능권, 5%는 Top 30 가능권, 10%는 Top 50 가능권, 20% Top 100 대학 가능권으로 분석된다.
필립 안대표원장
JMK Education 영어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