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하게 정돈된 집은 여느 주부들이 늘 꿈꾸는 모습. 하지만 나날이 짐과 물건들은 늘어 가는데 수납공간은 부족하다. 이에 수납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과감히 처분하는 데서부터 수납이 시작된다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그게 말처럼 쉬운 일도 아니다.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냥 버리기는 아까운 물건들. 합리적으로 처분할 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마당세일’은 이처럼 가정에 불필요한 물건들을 매입하기도 하고, 혹은 필요한 이들에게 대신 판매해주는 위탁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곳이다.
마당세일 최준 대표는 “인터넷 상에서 자신이 필요하거나 필요하지 않는 물건을 팔고 사는 직거래가 활성화되기도 했지만 배송, 포장, 제품 상태 등 크고 작은 분쟁이 많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마당 세일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탄생한 판매대행 서비스다”고 설명했다. 개개인의 물건을 매입, 위탁, 판매, 배송, 결제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재활용센터와는 차별화된다. 또한 재활용품 매장이 보통 일부 제품군에 집중 되어 있는 반면 이 곳은 다양한 제품들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품의 퀄리티 역시 재활용품 차원이 아니라 새 제품, 혹은 수리 보완을 하면 새 것처럼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다.
적정 가격에 현금화, 자원 재활용도 할 수 있어 일석이조
마당세일에서는 자신이 판매하고 싶은 제품들이 있다면 이를 위탁 판매해주는 서비스를 일차적으로 한다. 단, 폐품이 아니라 사용하진 않지만 누군가에겐 쓸모가 있을 물건들을 주로 위탁 판매할 수 있다. 사은품으로 받고도 집에만 묵혀두는 냄비나 그릇 등의 주방용품 및 프린터 및 복합기 등의 컴퓨터 기기, 아이가 어릴 적 보던 전집류 등 다양한 제품들을 위탁판매하고 있다. 최준 대표는 “고객들은 집에만 묵혀두던 불필요한 물건들을 버리지 않고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할 수 있으니 경제적으로 이득일 뿐만 아니라, 자원 재활용에 간접적으로 동참하게 되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이점 때문에 집안 정리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실제 정발산동 이 모 씨는 이사하면서 구형 LCD TV를 처분하지 못해 골치였는데 마당세일에 의뢰 필요한 이에게 20만원에 판매했다. 또한 전집 수 백 권을 버리지 못하고 집안 한 구석에 쌓아두기만 했다는 일산동 김 모 주부는 마당세일을 통해 적당한 가격에 판매함으로써 집안 정리를 해결함과 동시에 현금까지 받을 수 있어서 큰 만족도를 보였다.
최준 대표는 “창고와 관리 인력이 필요 없기 때문에 판매수수료를 적게 책정할 수 있어 의뢰인에게 제값을 지불할 수 있다”고 말했다. 판매수수료는 보통 판매가의 35%정도이며, 가격은 네이버 중고가 기준으로 책정이 된다.
개인적으로 인터넷에 판매 시엔 사진을 찍고 올리고, 구매 의향이 있는 이와 통화하고 직접 만나 전달해야 하는 불편함이 없기에 이러한 서비스는 향후 유통 과정에서 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상당한 호응을 얻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위탁 판매뿐만 아니라 제품 매입도 하니 재사용이 가능한 물건들이라면 마당세일에 의뢰해 봐도 좋을 것 같다.
오고가며 구경만 해도 쏠쏠한 재미 가득
마당세일에는 노트북, 컴퓨터, 프린터 등은 물론 캠핑용품, 장난감, 주방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 판매 중이다. 20여 년 전 유행하던 삐삐나 추억의 물건으로 남아있는 카세트테이프, CD 플레이어 등도 있으니 구경만 해도 쏠쏠한 재미가 있는 곳이다. 최준 대표는 “ 굳이 위탁판매나 구입이 아니더라도 오고가며 잠깐 들려서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 그러는 중에 뜻하지 않게 좋은 물건을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오래된 노트북, 컴퓨터도 거뜬히 새 것처럼 업그레이드!
마당세일에서는 물건의 위탁 판매 및 매입뿐만 아니라 컴퓨터 및 노트북 업그레이드도 실시한다. 실제 최준 대표는 유명 컴퓨터 AS 업체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 최준 대표는 “10년 된 컴퓨터나 노트북도 생각보다 괜찮은 제품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나 램만 교체해주면 속도 면에서 최근 제품들 못지않은 성능을 갖출 수 있는데, 이를 모르고 집에 방치해두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위치: 일산동구 장항동 902번지 호수마을 1단지 서관 1층 1044호
문의: 031-905-588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