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알려진 일본 음식은 스시나 화려한 코스요리가 대부분이지만 요즘은 일본 가정식 열풍이 심상치 않다.
일본 가정식은 한상에 찌개를 가운데 놓고 둘러 먹는 우리네 스타일과 다른 한상차림이 대부분.
깍쟁이 같은 느낌도 들지만 한편으론 대접받는 기분도 느낄 수 있어 색다르다. 맛과 양도 만족스럽다.
이에 우리지역에서 만날 수 있는 일본 가정식 전문점들을 찾아보았다.
맛있고 정갈한 일본식 한상차림
‘오후정’
‘오후정’의 뜻은 중국 한 나라 성제 때 누호라는 사람이 외삼촌이 오후가 보낸 고기와 생선을 맛있게 먹었다는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그 만큼 맛있는 음식을 자부하는 곳으로 거부감 없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일본 가정식 한상차림을 만날 수 있다. 일본 특유의 작고 귀여운 그릇들이 잘 짜인 목기쟁반에 자리 잡고 있는 모습에 눈마저 즐겁다.
이처럼 오후정은 정갈하고 섬세한 일본 가정식 한상차림을 내세운다. 메뉴는 실제로 일본에서 먹는 레서피를 대부분 사용하여 한식에 익숙한 우리 입맛에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점심 메뉴는 3가지 한상차림과 음료 및 주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메뉴는 계절과 상황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가 개발 및 관리를 한다고 한다. 구성이 다양하고 양도 푸짐한 편이다.
분위기는 내추럴하면서도 캐주얼 한 인테리어로 무겁지 않으며 자연친화적인 모티브로 경쾌한 느낌을 자아내어 가족외식, 주부모임에도 적당하다.
위치 분당구 서현동 260-6 웰빙프라자 2층
문의 031-709-1282
서현동의 따뜻한 한 그릇
‘하치 돈부리’
일본 가정식의 인기가 떠오르기 전부터 이미 명성이 자자한곳으로 서현역 작은 골목에 위치한 작고 예쁜 곳이다. 이곳에선 돈부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데, 좋은 쌀과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여 맛있는 돈부리를 먹을 수 있다. 돈부리란 일본의 대표적인 한 그릇 음식으로 밥 위에 돈가스, 각종 튀김류 등을 올리고 특유의 따뜻한 소스를 곁들여 먹는 음식으로, 일본에서는 주머니가 가벼운 샐러리맨들이 바쁜 시간을 쪼개, 한 그릇 안에 다 담아 서서도 먹을 수 있는 음식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소스는 특히 중요한데, 이곳에서는 엄청난 양의 양파를 기계 아닌 칼로 썰어 졸여서 사용하여 소스의 단맛과 감칠맛을 낸다.
그 밖의 메뉴로는 연어 뱃살 덮밥과 낫또 사케동이 눈에 띄며, 우동류와 크로켓 등 사이드 메뉴도 충실해 온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맛집이다. 가격도 합리적인 편이다. 하치 돈부리의 ‘하치’는 일본 아키타현의 대표적인 강아지 종으로 주인을 잘 따르는 충성심 강한 것이 특징인데, 이곳의 경영 마인드와 맥을 같이 한다.
위치 분당구 서현동 268-4 1층
문의 031-8017-7412
죽전 카페거리에서 만난 일본 가정식
‘요루히루’
일본 가정식집 ‘요루히루’는 사시미(회) 위주의 일식집과는 달리 반찬과 국, 밥 구성의 정식을 중심으로 식사 메뉴를 주로 판매한다. 메뉴는 8가지의 정식, 10가지의 덮밥, 14가지의 초밥, 10가지의 마끼, 4가지의 튀김과 4가지의 샐러드, 메인 요리로 삼기 좋은 9가지 단품요리와 사시미, 해산물 위주의 일품요리까지 다양하다.
2만 원짜리 런치 스페셜인 ‘히루정식’을 시키면 일본 가정식이 무엇인지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다. 매일 반찬이 바뀌는데, 밥에 탕을 기본으로 회, 튀김, 생선구이나 조림, 계란요리, 밑반찬들에 후식까지 1인용 트레이에 반찬 종지가 가득하게 차림이 나온다. 큰 밥그릇에 여러 가지 재료를 얹은 일본식 덮밥도 인기고, 우동정식, 가츠정식, 함바꾸정식은 아이들에게도 먹이기 좋다.
위치 용인시 기흥구 죽전로 15번길 15-6
(죽전 카페거리 내 위치) 발렛파킹 가능
문의 031-889-3559
일본식 찌개문화 엿볼 수 있는
‘후쿠오카 모츠나베’
용인 상현동에 위치한 ‘후쿠오카 모츠나베’는 후쿠오카의 대표 음식인 모츠나베를 만날 수 있다. 모츠나베란 간단히 말해 일본식 대창 전골이라 볼 수 있는 냄비 요리로 국물은 간장 베이스와 된장 베이스 국물 중 고르면 된다. 많은 양의 양배추가 들어가 약간 달달한 맛을 내는 게 이 국물의 특징, 기본 육수와 오묘하게 어울리는 맛으로 몇 번 먹다보면 중독성마저 생긴다. 안에 들어 있는 고소한 대창과 우엉, 두부, 부추, 양배추를 유자 폰즈 소스에 찍어먹으면 되고, 남은 국물에는 면를 추가하여 마무리는 하는데 이 또한 별미다. 이곳에선 이밖에도 다양한 일본 가정식을 선보이고 있다. 그 중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야끼카레, 고슬고슬한 흰 쌀밥위에 몇 시간 동안 정성들여 끓여낸 수제카레와 자연산 치즈를 듬뿍 얹어 오븐에 구워낸 요리로 독특하면서도 맛이 좋다. 미디엄 레어로 구워낸 스테이크가 얹어진 스테키동은 국내에 처음 선보여 히트를 친 요리이며 떡갈비 가츠는 아이들이 많이 좋아한다.
위치 수지구 상현동 254-14 원희캐슬프라자 B동 2층 205호
문의 031-898-0802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