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나고는 서울시교육청과 임직원 전형 존폐와 관련해 유래 없는 기싸움을 벌였다. 결론적으로 올해 입학정원 200명에서 임직원자녀 특별전형 정원을 13%(26명)로 축소하였다. 올해까지 하나고는 신입생 200명의 20%(40명)를 하나금융 임직원 자녀들로 특별 선발해 왔다. 서울시교육청은 하나금융그룹 등으로부터 재정 출연이 정상화되지 않으면 임직원자녀전형 비율을 2019학년도까지 연차적으로 3분의 1씩 축소하기로 했다. 이 경우 2019학년도에는 임직원자녀전형이 실질적으로 폐지된다. 이렇게 되면 임직원특별전형 모집인원이 줄어드는 만큼 일반전형 인원이 늘어나게 된다.
선발전형의 특이사항
하나고 선발인원에서 특이한 점은 강남3구 출신자는 20%로 제한을 둔다는 점이다. 이 사항은 학교설립 때 서울시와 협의한 사항이라 당분간 변경내지 폐지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 점 때문에 하나고가 목동지역에서 인기가 높은 것으로 추측된다. 그리고 올해는 입학전형도 대폭 손을 봐서 예전의 1/2학기~3/1학기, 전 과목 반영에서 2/1학기부터 3/1학기까지 5개과목만 반영하였다. 그 결과 1단계 내신 합격선은 작년의 B2개에서 대폭 상향되어 올“A”(추정)까지 높아졌다. 올해 면접에서 특이할만한 점은 자기주도 학습, 인성영역 면접영역에서 면접시간은 총 15분으로 늘어났으며 남․녀별 공통문제가 출제되었다는 점이다. 올해 하나고 지원을 원하는 학생은 이 면접공통문항에 대한 대비도 하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하나고 선발의 특이한 점은 체력검사가 있다는 것이다. 이 체력검사는 따로 점수로 환산하지 않으며 통과여부만 구분한다. 윗몸일으키기는 1분 동안 남학생 25회, 여학생 15회, 오래달리기는 남학생은 2000m, 여학생은 1600m이다. 해마다 1-2명은 탈락하는 학생이 있다는 점도 명심해 두자. 그러면 하나고 입시의 주요 항목은 생기부, 생기부와 자소서의 연계, 면접이다. 이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생활기록부
1/1학기부터 관리가 필요하다. 내신은 2/1학기부턴 5개 과목 올“A”는 필수이다. 되도록 5개 과목은 90점이 아니라 95점 이상을 목표로 하자. 그래야 학교 측에선 우수한 학생으로 인정을 하는 경향이 있다. 세부능력특기 사항/행동특성종합의견은 생기부에서 꼭 관리해야 할 중요한 사항이다. 올해는 3학년의 생기부내 두 항목은 삭제된 후 제출 되었다. 내년에도 그대로 시행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2학년까지의 두 항목이 중요해진다. 자기 진로를 찾아서 연관된 과목은 내신성적뿐만아니라 다양한 활동도 해보자. 그러면 과목선생님과 담임선생님이 학생의 진로에 대한 좋은 평가와 우수성을 인정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독서활동상황은 양보다 질이 중요하다. 자소서와 연계하여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에 관련된 분야의 독서를 심층적으로 하자. 원서도 읽으면 영어실력을 나타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임원활동은 필수는 아니지만 하면 유리한 사항이다. 특히 리더십을 나타내는 데는 효과적일 수 있다. 단 경력보단 구체적인 결과물이 나와야 한다. 동아리활동은 자신의 진로에 관련된 동아리가 아무래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동아리는 자신이 원한다고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꼭 진로와 관련없더라도 예․체능 관련도 상관이 없다. 진로희망은 매년 바뀌어도 상관이 없다. 단 희망진로가 적힌 당해 연도에는 그에 해당하는 다양한 활동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소서와 생기부의 연계
면접을 잘하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자기소개서는 개별질문의 바탕이 된다. 자신의 진로에 대한 구체성과 과거의 노력과 미래의 청사진을 설득력 있게 나타내야 한다. 특히 자신의 진로 희망과 연계되어서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구체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면 우주공학자가 되기 위해 어떤 책을 읽고, 학내 어떤 활동을 하였으며, 하나고에 진학해선 어떻게 학내활동을 하여서 대학진학 후 사회에 어떤 식으로 기여하겠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면접 전략
제일 중요한 항목이며 면접을 못 보면 모든 노력이 헛수고로 돌아간다. 올해 하나고 공통질문은 남자는 “원을 가지고 사회적, 과학적 개념 중 생각나는 바를 이야기해 보시오.” 여자는 “행복/고통/언론의 자유 중 숫자의 형태로 만들 수 있는 것을 골라 말하시오.”가 출제되었다. 두 문제 다 논리적인 추론력과 수학적 사고력을 테스트 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이런 유형의 문제에 대비하기 위해선 평소에 폭넓은 독서가 필요하며 주어진 주제를 가지고 토론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별질문은 “인공신경망의 뜻과 인공신경망이 자의식을 가질 수 있나? 인공 지능은 가능한가? 레미제라블의 상황을 현대사회에서 찾으면? 과학탐구토론대회에서 가장 효과가 좋았던 모형집은? 등으로 자소서에 기반한 질문이 출제되었으며, 진로에 대한 열정 및 심화정도를 테스트 하였다.
결론적으로 하나고 진학을 원하는 학생은 충실한 학교생활과 자신의 진로에 대한 자기주도적인 활동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겠다. 다음 편에는 상산고 교육과정 및 선발전형의 특징과 대비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목동 씨앤씨학원 특목입시전략연구소 김진호 소장
문의 02-2643-202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