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명Study master
제이샘학원
문의 031-719-9433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은 자신의 저서 <아웃라이어>를 통해 성공하는 사람들은 1만 시간 이상 노력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했다. <The Secret>의 저자 론 다번(Rhonda Byrne)은 간절히 원하고 그 일이 일어나길 바라면 결국 이루어진다는 끌어당김의 법칙이 존재한다고 했다. 사람들이 여기에 열광한 이유는 간절히 바라고 노력을 들이면 결국 자신도 해낼 수 있을 거라는 희망 때문일 것이다. 최근 최고의 도서중 하나로 뽑힌 <그릿>이라는 책에서도 성공의 핵심은 노력이라고 주장한다.
그릿이란,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재능에 노력을 더하면 기술이 되고 기술에 노력을 더해야 성취로 이어진다. 따라서 그릿은 어떠한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재능보다는 노력의 비중이 훨씬 더 크다는 것을 강조한다. 물론 어떤 분야든지 재능이 있으면 좀 더 빠르고 쉽게 진행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재능의 유무는 속도의 차이를 생기게 할 뿐 결국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건 포기하지 않는 끈기에서 비롯된다. 토끼는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재능을 가지고 있지만 완주하지 못했고, 거북이는 느리더라도 결국 끝까지 다다른 것처럼 말이다.
수학 학습 역시 마찬가지다. 많은 학생이 수학을 포기한다. 수학을 포기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겠지만 ‘재능이 없어서’라는 말을 자주 들을 수 있다. 그렇다면 수학을 잘하는 학생과의 차이가 재능이 전부일까? 절대 그렇지 않다. 더 큰 차이는 노력과 끈기, 의지이다. 이미 알고 있지 않은가? 공부를 못하기 이전에 안하는 것이 문제라는 것을 말이다. 그렇기에 먼저 노력을 하고, 끈기와 의지를 보여주자. 굳이 남들이 하는 과정과 문제를 따라 할 필요는 없다. 접근이 쉬운 개념과 문제부터 시작해보자. 그리고 우직하게 한 단계씩 밟아나가다 보면 어떠한 성취에 다다른 자신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성취가 완벽히 만족할만한 수준은 아닐 수 있다. 그렇더라도 이번에는 끝까지 가지 않았는가?
이제 얼마 있으면 새해가 밝는다. 2017년, 365일 동안 작심을 122번 할 끈기와 간절함만 있으면 내년 이맘때에는 뭔가 이루어낸 자신을 확인할 수 있지 않을까!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