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것을 배우던 그 첫 스승과 배움터는 중요하다. 처음 배우는 학습자에게 기본 습관을 가르치기 때문이다. 분당 파크타운에서 10년째 초·중등 수학전문 학원을 운영해온 권혁주 원장은 수학도 그 첫 단추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수학을 지루한 학문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수학의 즐거움을 맛보게 하는 첫 경험, 문제를 논리적으로 풀어나가는 수학적 사고력의 기초, 부지런한 손놀림으로 꼼꼼한 풀이과정을 써내려가는 공부습관, 이 모든 것이 매쓰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학의 첫 단추이다.
풀이과정 제대로 쓰는 습관
초등 저학년 때 잡아야
기본 수 개념을 터득한 이후 수학을 논리와 체계의 학문으로 받아들이는 훈련을 시작하는 학년은 3, 4학년부터 가능하다. ‘매쓰팝 수학’의 권혁주 원장이 저학년 때부터 제대로 몸에 베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수학적 습관’은 몇 가지가 있다.
암산이 되더라도 풀이과정으로 빠뜨리지 않고 쓰기, 세로셈 말고 가로셈으로 풀이과정 쓰기, 숫자 제대로 쓰기, 단위 제대로 쓰기 등이다. 쉽고 간단해 보이는 이 수학 습관들을 초등 저학년 때부터 꼭 들여놓아야 한다고 권 원장이 강조하는 이유는 이것들이 쌓여 중등 수학에서 배점이 높은 서술형 감점 요인을 줄이는 습관이 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습관이 되어 있는 학생들은 서술형 문제에 대한 부담감을 크게 느끼지 않게 된다. 또한 꼼꼼하게 풀이과정을 쓰는 습관 속에서 오답이 도출된 과정을 찾아내어 오답률을 낮출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아가 형성되는 초등 고학년이나 중등 때 서술형 풀이과정을 제대로 쓰기 위한 습관 교정을 하기는 쉽지 않다. 학생과 강사가 힘겨루기를 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그래서 서술형 감점 요인도 줄이고 오답률도 낮출 수 있는 풀이과정을 제대로 쓰는 공부 습관은 초등 저학년 때 잡아주는 것이 좋다는 것이 권 원장의 생각이다.
수학은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분석력의 싸움
수학 문제를 풀이하는 데 있어 첫 관건은 문제를 읽고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 내는가 하는 분석력이라고 할 수 있다. 권 원장은 문제를 읽고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해 그 의도에 맞는 식을 바르게 세우기 위해서는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스스로 고민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조금 어려운 응용, 심화 문제가 나올 때마다 고민 없이 별표를 그려오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학원에 와서 모르는 부분을 물어보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자신이 모르는 게 무언지 스스로 고민을 해보는 시간은 정말 중요합니다. 문제를 제대로 읽고 궁리하지 않고 별표만 표시하려는 자녀가 있다면 뭘 몰라서 별표를 치려하는지 어머님들이 질문을 해보세요. 문제를 스스로 읽고 고민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권 원장은 이렇게 응용 문제의 이해력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수학연계도서도 권장한다. ‘수학대모험’, ‘양말을 꿀꺽 삼켜버린 수학’ 같은 학년마다 권장수학도서를 비치하고 학생들에게 읽게 하기 위해서 월말 평가에 수학도서 관련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 또한 방학 기간에는 수학도서 독후감을 쓰게 해 학교 방학숙제도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수학 권장도서 읽기는 독서논술과 융합교육이 강조되는 최근의 수학 기조를 반영한 수학 공부의 한 방편이며 동시에 중·고등에서 시행되고 있는 독서 수행평가의 연장선이라고 하겠습니다.”
학생 특성에 따라
그룹수업과 개별진도반으로 구성
‘매쓰팝 수학’에는 6명을 정원으로 하는 그룹수업반과 4명 정원의 개별진도반 두 가지 반 편성 방식이 있다. 자녀가 학년 진도보다 뒤쳐져 있거나 외국에 다녀와 밀착 개별 지도가 필요한 경우 또는 또래보다 이해력이 뛰어나 그룹수업보다 좀 더 빠른 수업 진행을 원하는 경우는 개별진도반이 더 효과적이다. 물론 또래와 경쟁하기를 좋아하고 함께 수업하는 것을 즐기는 학생은 그룹수업반이 효과적이라 하겠다. 권 원장은 학생의 특성을 파악해 반 편성부터 세심하게 신경 쓰고 있다고 밝혔다.
매쓰팝 수학은 학교시험이 없어져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외부학력평가(HME)에 응시, 올해 하반기에는 5학년에서 경기도 1등, 6학년에서 성남시 1등을 배출했다. 초·중등 내신 전문학원으로 10년째 지역주민들의 신뢰를 얻고 있어 형제 재원생도 많다고 말하는 권 원장은 ‘매쓰팝 수학’의 운영 철학을 이렇게 말한다. “학생을 믿고 맡길 수 있는 학원, 기본에 충실한 책임감 강한 학원, 꼼꼼하게 봐주는 학원”
문의 031-711-360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