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의 소개로 저희 연구소를 찾은 학생의 사례를 하나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이 친구는 학업 성적이 꽤 우수한 학생이었습니다. 당시 고등학교 2학년이었는데, 학업성적이 상위권에 머무르는 아이였죠. 저희 센터는 뇌 발달을 돕는 목적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때문에 꼭 학업이나 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이들만 오는 곳이 아니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다른 많은 치료 프로그램들이 문제의 개선에 초점을 맞춘다면, 저희는 문제가 되는 부분의 개선뿐만 아니라 현재의 뇌 기능을 평가하고 더 나은 뇌 발달을 위한 훈련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아이의 학부모님은 그러한 부분을 잘 인지하시고 오셨고,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아이에게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시다가 학원특강이 아닌 두뇌훈련을 선택하셨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뇌 기능 평가결과, 정보의 입력이나 처리 그리고 출력 과정에서 큰 문제가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학년이 바뀌기 전의 중요한 시기인 만큼 집중력과 집중유지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따라서 훈련은 선택적 집중력과 집중유지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집중력훈련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우선, 15회 프로그램을 먼저 진행한 후에 훈련 결과에 따라 훈련을 더 진행할지, 종료를 할지 판단하기로 하였습니다.
집중력훈련은 한 회당 훈련 시간은 약 45분 정도로, 몰입도가 적정수준 이상이 되는 중·고등학생, 혹은 성인들을 대상으로 훈련을 할 때 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친구도 첫째 날은 조금 힘들어했습니다. 소리정보에 집중을 해야 할뿐만 아니라 시각적 피드백과 청각적 피드백 모두를 해석하여 1.1초 만에 운동계획을 다시 세워야 하기 때문에 훈련 시작부터 끝까지 눈은 번쩍, 귀는 쫑긋 세우고 있어야 했기 때문이죠.
하지만 금방 적응을 하더니 둘째 날부터는 훈련에 흥미를 느끼는 듯 했습니다. 본인 스스로 하고자 하는 동기가 강했고 의욕이 넘치는 친구였기 때문에 훈련 성취도가 아주 빠르게 상승했습니다. 7회 때 중간평가를 하기로 계획되어 있었는데 그 평가도 굉장히 기대를 하더군요. 물론 평가 결과는 좋았고 본인 스스로도 매우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주 3회씩 훈련을 하였기 때문에 한 달 만에 계획했던 15회 훈련이 끝났습니다. 마지막 평가의 결과도 아주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한 달 간의 훈련에 대해 본인 스스로가 매우 만족해하였습니다.
45분 동안 진행되는 훈련 강도가 결코 만만하지 않기 때문에 훈련 전과 비교하였을 때 집중하는 힘이 좋아지고 집중을 유지하는 시간이 더 길어졌다고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내심도 많이 늘었고 무엇보다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좋아졌다고 말하더군요. 많은 학생들이 그러하지만 이 친구도 제게 보람과 기쁨을 느끼게 해주었던 친구였습니다.
훈련성취도가 좋았고 본인과 어머님의 만족도가 좋았기 때문에 훈련은 15회기로 종료하였습니다. 겨울방학 이후 새 학기 첫 중간고사에서 작년에 비해 성적이 조금 더 올랐다며 시험이 끝나자마자 제게 연락이 왔었습니다. 그 해에 수능을 보았고, 본인이 가고 싶었던 학교에 합격했다고 연락이 왔더군요. 얼마나 기쁘던지 소리를 질러가며 축하해줬던 기억이 아직도 선명합니다.
이 친구는 원래 성적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집중력과 집중유지시간은 다져져 있는 친구였지요. 그래서 훈련의 성취도가 빠르게 상승할 수 있었고, 훈련 효과도 모두가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저희 더브레인 두뇌학습클리닉은 꼭 어떠한 문제가 있어서만 오는 곳이 아닙니다. 부족한 아이는 부족한대로, 부족하진 않지만 조금 더 향상되길 바란다면 그러한 대로 훈련을 받을 수 있는 곳이지요.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현재의 뇌 기능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고, 개개인에 맞는 훈련 프로그램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이지요.
이제는 100세 시대입니다. 100세까지 우리는 끊임없이 보고 듣고 느끼고 사고해야 합니다. 그러한 모든 것을 결정짓는 것이 뇌이기 때문에 앞으로 뇌 발달과 뇌 훈련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될 것입니다.
한 번쯤은 믿을 수 있는 전문가를 찾아가서 현재 우리 아이의 뇌 기능 상태는 어떠한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검사와 더불어 아이에게 맞는 프로그램으로 훈련까지 하게 된다면, 우리 아이를 위한 진정한 선물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더브레인 두뇌학습 클리닉
현상태 원장
041-523-7355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