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 단어학습 전략
먼저 단어는 반복해서 암기해야 한다. 많은 학생이 단어 책 하나를 보고 테스트를 통과하면 마치 그 교재의 단어는 다 아는 듯이 다른 단어 책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는데, 중요한 것은 반복해서 단어를 확인하는 습관이다. 최소한 같은 단어 책을 3~4번 정도 완파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게 하고나서 이 단어들을 기본으로 독해 학습하기를 권한다. 교재로는 초중생들은 Junior TOEFL이나 초중급 독해 교재, 고등학생의 경우는 토플 고급 및 실전독해를 다루어 학교 수행 평가나 내신 및 입시에 대비하기를 추천한다. 독해 학습 시 유형별 학습을 미리 하고, 문제를 풀면서 자주 틀리는 유형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된다. 아울러 리뷰하는 연습을 통해 좀 더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오답을 선택하는 사고의 틀을 바로 잡기 위해서는 왜 내가 이 답을 택했는지 그리고 정답은 왜 이것이 되어야 하는지를 문제를 다시 분석하고, 정답의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 그 부분을 찾았다면 어떤 단어나 구로 paraphrasing 되어 있는지를 분석해 내는 것이 독해의 점수를 올리는 기본적인 전략이다. 정답의 근거를 찾는 연습은 향후 New SAT나 ACT Reading 학습에도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지문 하나라도 꼼꼼하게 분석해 가고 단어도 찾고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이 중요한 부분이다.
Listening / Speaking 전략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재를 선택해서 끝까지 문제를 풀어보길 권한다. 수능 듣기에 대비하기 위해서 좀 더 긴 문장들을 듣고 문제 푸는 연습을 하고, 또한 학교 수행평가의 말하기에 대비하기 위해서 내용 파악 후 요약해서 말하는 습관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지문 하나에 나오는 문제 중 2개 이상을 틀리면 그 지문은 모두 받아쓰기(dictation) 해볼 것을 권한다. 이렇게 5개 지문 정도만 연습을 하면, 듣기 능력이 이전과 확연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모두 받아 쓴 지문은 다시 처음 듣는 것처럼 1~2번 들으면서 내용을 확인해 본다. 그리고 3번째부터는 큰소리로 따라 읽는다. 원어민의 발음과 고저를 그대로 따라 하려는 연습을 함께 한다. 이러한 습관은 듣기 능력과 스피킹 연습을 동시에 하는 효과를 주어. 10회 이상 연습하면 앞 단어만 들어도 다음 내용과 맞는 단어들을 기억해 낼 수 있다. 이렇게 공부하면 Listening 학습을 통해 Speaking 능력도 향상시켜 학교 내신과 수행평가, 공인어학 시험에서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김문영대표강사
크리스영어
문의 02-539-397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