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제분석: 선택형 28문항 55점, 서답형 5문항 45점 / 난이도 중상
문항구성: 객관식 28문항, 주관식 및 서술형 5문항
교과서: 비상(우)
△ 주요문제
총평 : 서라벌고가 작년까지는 교과서 내용을 잘 이해하면 고득점을 얻을 수 있었으나 문제 유형이 모의고사 형태로 바뀌면서 이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바뀐 서라벌고 문제유형을 어려움 없이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서라벌고는 어휘력을 중시하는 출제 경향을 보이는 학교로서 이번 중간고사에도 어휘력 문제가 6문항이 출제가 되어 이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서라벌고는 서술형 한 문제당 배점이 높고 조건이 까다롭게 제시되어 있는 유형을 보이고 있으며 타 학교에 비해 서술형 총 배점이 45점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객관식 : 객관식 28문항 중에 독서 영역에서 14문항, 문법 영역에서 10문항, 문학영역에서 4문항이 출제되었다. 독서영역에서는 본문에 빈칸을 주고 해당 어휘를 연결하는 유형의 문제가 4문제 출제가 되어 본문을 꼼꼼히 공부하면서 학교에서 강조한 어휘는 반드시 숙지를 하는 접근법이 필요하며, 고전 문법 영역에서는 한글 창제의 원리, 창제 당시의 자모자, 상형의 원리에 대한 이론, 고유명사 표기, 각 시기별 문법의 특징, 작품 해석과 관련된 문항을 통해서 포괄적인 이해도를 점검하는 유형의 출제 경향을 보였다. 문학 영역에서는 내신 범위의 작품과 외부 지문과의 연계를 통해서 공통점을 묻는 유형을 통해 변별력을 높였으며, 시 내용과 관련된 문항과 시어의 상징성, 시의 구조를 묻는 유형을 통해 기본기를 점검하도록 출제되었다.
서술형: 서라벌고는 이번 서술형이 1학기에 비해 까다로운 편이었으며 조건에 부합되게 쓰지 않는 경우 점수를 주지 않도록 하였으며 배점 자체도 높은 편이라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번 서술형은 어휘와 관련되어 구절의 의미를 쓰는 문제와 한자성어, 빈칸에 들어갈 어휘를 쓰는 유형이 가지 문제로 결합하여 1문항 출제 되었으며, 중세 문법에서 어휘의 의미와 의미 변화에 대해 쓰는 유형, 고전 작품 구절을 현대어로 해석하는 유형, 남북한 언어가 이질화된 원인과 결과를 8어절로 쓰는 유형, 현대 운문에서 조건과 관련된 해당 구절을 본분에서 찾는 유형이 출제가 되었으며 서술형 조건 자체를 까다롭게 제시하여 상당수 학생들이 서술형에서 고전을 하였다.
△ 학습전략
서라벌고가 작년에 비해서 상당한 난이도 향상을 보이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내신 등급획득에 당혹스러움을 보이고 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고 교과서 기본 내용을 바탕으로 어휘력을 통해 변별력을 주는 유형이었지만 2016년부터는 외부지문과의 연계문제의 비중도 늘어났고 서술형 영역 역시 단답형 유형에서 까다로운 조건을 결부시킨 서술형 유형으로 바뀌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난이도를 상향 조절 한 것으로 보인다. 서라벌고는 서술형이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평소에 학습활동을 기본으로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며, 교과서 날개 질문과 연관된 내용의 출제율이 높기 때문에 이에 대한 반복 학습이 이루어져야 고득점을 획득할 수 있다.
이에 평상시에 내신 수업을 철저히 듣고 완벽하게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외부지문과의 연계문제가 다수 출제되기 때문에 본원에서 이루어지는 정규 수업과 클리닉 모의고사를 통해서 다양한 작품을 접하고 해석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좋은 내신 등급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단어 뜻과 한자성어를 이용한 어휘력 문제가 꾸준히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본원에서 이루어지는 한자성어 과제와 고전시가 과제가 내신등급을 획득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국권논술국어학원국권 원장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