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에 이어 예비고3 중 3등급 학생들이 입시를 준비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적어보겠습니다. 모든 준비의 시작은 원하는 전공을 정하는 것입니다. 우선, 직무적성에 관한 검사를 통해서 나와 맞는 직업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와 관련된 전공에 대한 정보와 미래 비전 그리고 취업률 등을 면밀하게 찾아보고 전공을 정하는 것입니다. 적성검사는 대부분 학교에서 본 것으로 하면 되나 다시 면밀하게 알고 싶으면 검색창에서 커리어넷을 찾아서 검사하고, 전공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대입정보포탈(어디가)를 이용하면 됩니다. 다음은 어떤 대학에 갈 수 있는지 찾아보는 것입니다.
안산의 일반고를 다니면서 1~2학년 평균 등급이 3점대인 학생들은 교과로 수도권 상위권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교과만 평가기준인 학교는 어렵고, 면접을 같이 보는 학교나, 정시에 자신이 있는 학생은 최저등급이 높은 학교로 지원하는 게 나을 것입니다.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선 원하는 전공이 있는 학교를 검색하여 작년 경쟁률과 평균 내신 성적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떤 대학을 목표로 삼아야 할지 알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생부 종합 전형을 준비해온 학생은 학생부의 내용 중 전공과 연관된 부분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냉정하게 판단해야 하며, 독서나 활동에 관한 부분을 전공에 최대한 맞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목표 학교가 정해지면 학교에서 하는 행사에 꼭 참석해야하고, 그 학교에 들어가야 하는 이유를 자소서를 작성할 때 쓸 수 있도록 논리를 개발해야 합니다. 논술을 준비하고 싶은 학생은 2학년 겨울방학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인문, 자연 논술이 하루아침에 준비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대입적성고사를 준비 할 수 있습니다. 대입 적성은 과거와 달리 수능형으로 EBS연계 교재를 바탕으로 시험 보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정시와 내신을 공부하면서하니 부담 없이 공부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적성고사를 보는 학교에 원하는 전공이 있는지 확인하고 학교의 기출을 한 번 풀어 보고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성고사는 고난도 문제보다는 중간 난이도의 문제가 많으니 결국 학교의 시험에 적응하는 기간을 가지고 충실히 연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음 편에서 4~5등급 학생들에 대한 입시전략과 대입 적성고사에 대한 내용을 심도 깊게 다루겠습니다.
공부방법습관학원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