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이제 달력 한 장만을 남기고 있다. 다사다난했던 한해를 정리하는 12월이라 몸도 마음도 분주한다. 거리 곳곳은 조금씩 성탄의 분위기로 물들어 가고, 가족과 함께 즐길 연말 행사도 하나 둘 챙겨야 할 때다. 우리지역에서도 아이들과 함께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12월 프로그램들이 준비돼 있다. 지역의 도서관들을 중심으로 성탄과 연말 분위기를 누릴 수 있는 문화행사 프로그램을 소개해본다.
지역 도서관, 크리스마스 관련 프로그램 풍성
안양지역에서는 12월이 되면 지역의 도서관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준비해 연말 분위기를 즐긴다.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성탄분위기 물씬 나는 체험 위주의 것들로 편성해 관심과 인기도 어느 때보다 높아진다.
안양 만안도서관에서는 12월을 맞아 책과 관련된 특별 프로그램을 준비해 놓고 있다. 우선 초등 1~2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책 읽고 만들기’가 눈길을 끈다. 12월 6일부터 총 4회 과정으로 매주 한권씩의 주제 도서를 읽고 만들기 활동을 진행하는 것으로, 겨울장갑과 가방, 리스, 겨울 꽃인 포인세티아 액자, 손지갑 등 성탄과 연말 분위기에 어울리는 소재들을 만들어본다. 또한 5~7세의 유아들을 위해서는 ‘숲속나라에 찾아온 크리스마스’라는 동화구연도 펼쳐진다.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이벤트로 자료실 서가에 특별한 책 5권을 숨겨, 이를 찾아 대출하는 사람들이게 선물을 주는 행사와 소설가 박경리 탄생 90주년을 기념해 그의 저서 30여권을 전시한 전시회, 각종 그림책 아트프린팅 15점을 전시한 그림책 원화전시회까지 알차게 즐길 수 있다.
안양 호계도서관에서는 ‘12월 온가족 참여행사’를 계획하고 있다. 오는 9일, 안양시민들을 대상으로 오후 2시부터 5시 20분까지 ‘캘리그라피&슈링클스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가 진행된다. 이어 6시 30분부터는 한 시간 동안 ‘버블·벌룬·샌드아트 판타지쇼가 펼쳐질 예정이라고. 참가자는 현장에서 선착순 접수하며 가족이 모두 함께 즐기기에 좋다.
벌말도서관에서도 12월 특별 프로그램이 기다리고 있다. 초등 5~6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진로특강 ‘꿈을 디자인 하라’가 10일(토) 오후 2시 30분부터 진행된다. 또한 8일(목)에는 초등가족 20팀을 모집해 생화로 크리스마스 리스를 만들어보는 ‘가족과 함께 크리스마스 리스 만들기’ 강좌가 두 차례 준비돼 있다. 이어 13일(화)에는 유·초등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한 ‘동화와 함께하는 미니트리 만들기’ 특강이 열려 동화 구연은 물론 미니 트리와 크리스마스 카드도 함께 만들어 볼 계획.
안양 삼덕도서관에서는 오는 10일(금) 오후 3시에 부모와 유·초등 아동 80명을 선착순 입장시켜 마술쇼 ‘도서관에 온 마술사’ 공연을 진행한다. 또한 같은 날 오후 4시부터는 5~7세 유아 20여명을 대상으로 우쿨렐레 음악과 함께 크리스마스 동화를 읽어주는 ‘우쿨렐레로 떠나는 동화여행’이 이어진다. 뿐만 아니라, 20일(화)에는 구두쇠 스크루지의 내용을 이솝우화 ‘개미와 베짱이’로 재구성한 인형극 ‘크리스마스 선물’도 선착순 입장해 즐길 수 있다.
도서관 관계자는 “프로그램별로 모집 시기나 인원, 신청방법, 비용 여부 등이 다 다르기 때문에 원하는 프로그램은 홈페이지를 통해 상세한 사항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케이크 만들기와 샌드아트 체험 등 이색 행사도 즐겨
크리스마스 관련 행사 중 케이크 만들기도 빠질 수 없다. 의왕중앙도서관에서는 오는 20일(화)에 6~10세 아동과 보호자가 함께 만드는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 활동이 준비돼 있다. 동화책을 읽고 크리스마스 케이크를 함께 만드는 체험 프로그램으로 인터넷을 통해 참가신청 받는다. 또한 16일(금)에는 5~10세 아동 60여명을 대상으로 한 샌드아트 공연 및 체험활동도 참여해 볼만하다. 의왕 내손도서관에서도 케이크 만들기 체험이 준비돼 있다. 오는 19일(월)에는 6~7세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가, 20일(화)에는 초등1~2학년생들을 대상으로 한 크리스마스 케이크 만들기가 펼쳐질 예정이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