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밥에 대한 생각은 저마다 다르다. 보글보글 끓여낸 찌개에 김치 하나 내어도 맛만 있던 엄마표 집밥부터
가족을 위해 인터넷 최고의 레시피를 뒤져가며 완성한 집밥,
그리고 누군가가 채워준 냉장고 속 반찬과 함께하는 1인 가구의 집밥까지.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집밥은 어느새 외식 문화에서도 하나의 주류가 되었다.
판교 알파돔시티 라스트리트의 가정식 반상 전문점 ‘찬장’.
지난 5월, 문을 열었지만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합리적인 가격에 건강한 집밥을 나눌 수 있어 다양한 연령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
건강한 집밥이 레스토랑과 만났다
최근 들어 건강한 집밥에 대한 관심만큼 간결한 한 상을 찾는 인구들이 증가하고 있다. 물론 한 상 가득히 떡 벌어지게 차려진 맛깔난 음식의 유혹도 좋지만 꼼꼼하게 가성비를 따지며 양보다는 질이 우선인 실속파들이 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SNS에 올릴 수 있는 멋스러운 상차림은 또 하나의 선택요소가 된다.
풀무원 계열사에서 선보이는 현대식 가정식 반상 전문 1호점인 이곳 ‘찬장’에서는 맛, 건강, 가격과 분위기를 모두 만족할 수 있다. 맛을 앞세워 아쉬움을 감수해야 했던 분위기는 이곳의 이야기가 아니다. 따뜻한 나무로 편안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자아내기에 마음 편하게 식사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마치 정갈한 일식을 먹는 것과 같은 1인상이 기본이다. 함께한 사람들과 각기 다른 메뉴를 나눠 맛보려는 호기심 가득한 고객들에게 조금의 불편함을 선사하지만 그래도 누군가에게 대접 받는 느낌 가득한 한상은 마주한 순간, 행복함이 먼저 든다.
누구나 할 수 있지만 특별한 집밥
누구나 요리할 수 있는 보편성을 가지고 있는 집밥은 음식을 차려내는 사람의 손맛과 정성이 고스란히 먹는 이에게 기억된다. 이런 경험으로 떠올리는 맛과 기억이 서로 다르다는 것이 집밥이 가진 매력이다. 집밥 전문점인 ‘찬장’의 메뉴들은 순두부찌개, 고등어구이, 제육 쌈밥 등 가정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것으로 특별함은 없다.
이런 평범한 메뉴임에도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것은 건강한 식재료에 대한 믿음과 정갈하고 담백한 맛 때문이다. 풀무원의 건강한 먹거리들을 사용하는 것은 기본, 다양한 자연재료로 우려낸 육수와 건강한 장류와 효소로 요리의 맛을 더한다. 자칫 ‘맛이 심심하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그렇다고 합성보존료, 합성착색료, 합성착향료, 합성감미료가 없는 4無 원칙에 안심 자연재료 사용을 어길 수는 없다. 이런 원칙으로 만들어진 음식에 대한 믿음은 유모차 부대와 오랜 주부 연륜을 가진 60세 이상의 어르신들 모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집 안 가득 퍼지는 냄새로 집에서 피하고 싶은 요리 1순위인 고등어를 육즙을 살려 촉촉하게 구워낸 ‘버터플라이 고등어구이 반상’, 연근, 우엉, 당근 등 3가지 뿌리채소와 표고, 느타리버섯을 넣고 고슬고슬하게 지어낸 영양밥에 닭고기를 올린 건강한 ‘3가지 뿌리채소와 닭고기 영양밥 반상’, 마늘, 생강, 대파, 건고추를 넣고 효소간장을 이용해 담백하게 조려낸 ‘효소간장 삼겹살 조림 반상’과 시원한 해물 맛과 부드러운 식감의 순두부의 어울림이 그만인 ‘바른콩 해물 순두부찌개 반상’이 이곳의 대표메뉴다. 모든 반상 차림에는 고슬고슬한 현미 잡곡밥과 제철재료로 요리한 3가지 반찬과 국, 그리고 상큼한 두부샐러드가 곁들여져 부족함 없는 한 상을 완성한다.
친숙하지만 언제 찾아도 새로운 곳
자칫 집밥이라는 틀에 갇혀 지루해질 수 있는 맛은 제철 메뉴로 그때그때 새로움을 더한다. 얼마 전 선보인 가을메뉴는 버섯이 주인공이다. 자연재료로 우려낸 사골육수에 목이버섯, 느타리버섯, 표고버섯과 들깨가루로 맛을 낸 ‘제철 버섯 들깨탕 반상’과 ‘버섯불고기 비빔밥’은 찾는 이들이 많다. 특히 기존의 걸쭉함으로 여성고객들의 선택을 받지 못했던 들깨탕의 단점을 보완해 곱게 간 들깨가루를 사용한 고소한 버섯 들깨탕은 깔끔하고 담백한 맛과 함께 시금치 수제비를 건져먹는 재미까지 선사한다.
엄마의 마음을 대신해 ‘가까운 사람들을 위해 바르게 차린 식탁’을 선보이려는 ‘찬장’. 현대적 감각을 입힌 ‘찬장’만의 가정식 반상과 편안하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곳을 찾는 즐거움을 더해주고 있다.
위치 분당구 대왕판교로 606번길 10
라스트리트 1동 203호
문의 031-781-7337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