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 비중이 커지고 자연계열 입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과학중점학교와 과학거점학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서울지역 과학중점학교는 총 22곳이며, 이 중 강남서초지역에 총 3개의 과학중점학교(경기고, 반포고, 서울고)가 있다. 강남 협력교육과정 거점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 중 과학거점 학교(양재고)는 1곳이다. 과학중점학교와 과학거점학교 모두 과학 심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마련되어 있어, 과학 분야에 우수한 자질을 보이거나 남다른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눈여겨볼 만하다. 학생부종합전형에 대비해 비교과 스펙을 다채롭게 쌓을 수 있는 강남서초 과학중점학교와 과학거점학교 과학 프로그램을 살펴봤다.
도움말 경기고 박기식 교사, 반포고 김학현 교사, 서울고 노석호 교사, 양재고 신석주 교사
자료참조 2017학년도 후기고등학교 신입생 전형요강
강남서초 과학중점학교 오는 12월 9일부터 입학원서 접수
과학중점학교는 일반고 중에서도 수학·과학 교육에 중점을 둔 고등학교를 말한다. 강남서초지역 일반고 중에서 경기고, 반포고, 서울고 세 학교가 과학중점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과학중점학교는 입학전형을 고려해 맞춤식 진학관리를 하는 것이 특징.
학생부종합전형은 물론, 대학별 수학과학 특기자전형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소질을 계발하고 특기와 재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과학중점학교 전형일정은 일반 후기고 전형일정과 같다. 2017학년도 입학원서 접수는 오는 12월 9일(금)~12월 13일(화)이다. 1단계는 학교 소재 일반학교군 거주 지원자 중 학교별 모집 정원의 50%를 전산 추첨으로 배정하며, 2단계는 1단계 탈락자를 포함해 다른 학교군 거주 지원자 중 나머지 50%를 전산 추첨해 배정한다.
단, 과학중점학교에 입학한 뒤에는 중점학급에서 일반학급으로 변경할 수 없다. 변경을 원할 경우 후기 일반계 고교로 전학해야 한다. 반면, 과학중점학급에 결원이 생기면 충실히 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비교과 체험활동 실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1학년 1학기 말에 과학중점학교 과학중점과정 선정위원회의 과학중점과정 학생 선정기준에 따른 심사과정을 거쳐 과학중점과정으로 옮길 수 있다.
경기고 과학중점과정
경기고등학교(교장 박건호)는 1~3학년을 대상으로 과학중점과정을 학년 당 3학급씩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일반 학급과 대부분 동일하며, 단지 사회 및 생활 윤리 과목만 이수 단위 수가 달라 별도로 내신을 산출한다.
2학년은 1학기 과학융합(교양) 과목 2단위 집중 이수, 2학기 심화 과목인 화학실험 2단위 블록 타임 집중 이수로 운영되며, 나머지 과목은 이학 공학과정과 동일하지만, 스포츠 문화(체육)는 단위 수가 달라 별도로 내신을 적용하고 있다.
3학년의 경우 과학 심화 과목으로 고급물리를 2단위 개설해 학기당 1단위씩 이수한다. 또한 과학중점과정에서 과학(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Ⅱ 4과목을 모두 이수해야 하며, 경기고에서는 4과목 중 선택 2과목은 6단위로 학기당 3단위씩 이학 공학과정과 함께 배우고 나머지 2과목은 3단위로 1, 2학기에 걸쳐 운영할 예정이다.
STEAM 실험반부터 창체활동 지원시스템까지
비교과 체험학습인 과학창체수업은 주당 1시간 연간 1단위 실시하고 있다. 과학적 사고력에 기반을 둔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감성을 겸비한 융합인재 육성을 위해 ‘경기융합인재 아카데미’를 학기당 주 4회, 토요일에 운영 중이다. 반면 ‘창의인재 아카데미’는 인문학적 사고에 기반을 둔 과학적 사고력 겸비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학기당 주 6회 운영하고 있다.
수학·과학, 공학 관련 다양한 교내 프로그램도 다채롭다. 창의융합 과제 연구, 학습 동아리 운영, 독서 멘토링 및 소논문 쓰기 대회 등이 열리며 주말과 방학 기간을 이용해 학교 실험실에서 학생 주도적 프로젝트 연구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장소와 기자재를 제공하고 있다. 과학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기 위해 1학기와 2학기에 각각 STEM 실험반을 개설해 운영 중이다.
특히 인터넷으로 경기고 과학·수학 특성화 창의체험 활동 지원시스템(ESS: Experience Program Support System)을 구축해 눈길을 끈다. 학교 홈페이지를 활용한 시스템으로 그동안 연구 활동한 사항에 대한 보고서 정리에 편리하며, 대입 수시지원 시 자기소개서 작성에도 도움이 된다. 또, 다양한 수학·과학 상설 동아리(수학 반, 물리 반, 화학 반, 생물 반, 항공 반, 뇌융합과학 반 등)와 진로 맞춤형 학습 동아리(2016년 36개 팀 운영)를 운영하고 있다.
반포고 과학중점과정
반포고등학교(교장 김동식)는 남녀공학으로 강남 과학중점학교 중 유일하게 여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과학중점과정이다. 수학·과학 이수단위는 총 교과 단위의 약 46.2%이며 현재 각 학년별로 3반씩 총 9반이 운영되고 있다. 1학년은 과학·화학Ⅰ과 특별교과(과학교양), 50시간 과학·수학 체험활동(비교과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학년은 생명과학Ⅰ, 지구과학Ⅰ, 물리Ⅰ, 화학Ⅱ와 특별교과Ⅱ(과학융합)를, 3학년은 물리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전문교과(고급 화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탐구활동 지원부터 1학생 1연구 노트제까지
가장 특색 있는 프로그램은 R&E 프로그램이다. 활동 결과로 나온 우수 논문은 과학 학술지에 게재가 되기 때문에 대입 수시입학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탐구활동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도 주목할 만하다. 학생 탐구활동을 지원하는 콜로퀴엄(Colloquium)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과학과 교사가 모두 참여해 학생의 탐구활동을 격려하고 조언하고 있다. 특히 정규 수업과 방과후학교 수업 모두 실험을 이용한 탐구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이 강점이다.
주말이나 방학을 이용해 토요 창의체험 반과 토요 심화탐구 반을 실험과 탐구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방학을 이용한 창의 과학캠프도 연다. 또한 Science·Mathematics open day 운영을 통해 공개수업과 실험을 하고 있으며, 팀별 탐구 발표대회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다양한 과학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이며 특색 있는 활동을 보장한다. 안터레스, 물리지학 반, 화학생물 반, 생물탐구 반 등 다양한 과학 동아리에서 자연탐사나 공개 관측 등 다채로운 활동을 해나가고 있다.
반포고 과학중점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탐구 그 자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탐구 결과물을 철저히 지도한다는데 있다. 이를 위해 1학생 1연구 노트제와 연구논문 작성을 위한 원문 검색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과학탐구 및 보고서를 작성한 후 우수자를 시상하고 있다.
전공분야의 유명 저자와 함께하는 ‘책이 있는 과학강연’은 반포고의 자랑거리다. 강연 전 학생들은 반드시 책을 읽고 참가하며 강연을 듣고 난 후에는 대담 시간을 가지며 배울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고 과학중점과정
서울고등학교(교장 오석규)는 학교 자체에서 운영하는 과학중점과정을 포함해 학년별로 과학중점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공통과정으로 수학과학 교육을 강화하고 있으며 공통과정으로 융합과학과 과학교양 등의 수업을 진행한다. 2~3학년은 수학과학 중점과정을 위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심화교과인 물리실험과 화학실험 과목을 개설하고 있다. 3학년은 특별과정으로 환경과학과 고급생명과학 수업을 하고 있다.
한편, 서울고는 과학중점반 외에, 과학이수반을 따로 운영하고 있다. 과학중점반과 동일한 커리큘럼으로 운영되는 과학이수반은 현재 3학년은 1개 반이 개설되어 있고, 2학년은 4개 반이 운영 중이다.
자연계열 학생 중 희망자를 수용해 과학중점반과 같은 커리큘럼으로 수업을 받는 과학이수반이 따로 개설되어 있다. 현 2학년 학생을 기준으로 과학중점반 3개 반, 과학이수반 4개 반으로 사실상 과학중점반이 7개 반인 셈이며, 일반 이과 반은 3개 반이다.
STEAM 활동부터 과학 글로벌 프로그램까지
상설동아리는 15개 수학과학 상설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다. 동아리 캠프는 10개 수학과학 동아리와 특수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과학 동아리별로 실험 및 탐구활동을 준비하고 관련 개념을 정리해 특수학급 학생 및 일반 동아리 학생을 대상으로 발표하며, 재능 기부 활동에도 참여하고 있다. 또, STEAM FESTIVAL을 열어 과학중점학교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지역주민과 함께 융합과학 체험활동을, 학교 축제인 경희예술제에서는 상설동아리를 중심으로 과학체험 부스를 운영하기도 했다.
STEAM 학술동아리(2016학년도 70여 개)는 3~10명을 정원으로 하며, 방과후 시간을 활용해 교과에 대한 심화학습 활동을 한다. 학생들에게 자율적으로 과학관련 연구과제 수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R&E 프로그램과 1학년 전체 학생이 실생활과 연계된 주제와 콘텐츠를 활용해 참여하는 소그룹 주제탐구 프로그램도 주목할 만하다.
서울고에는 글로벌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일본 아키타현의 SSH 운영 학교와 MOU를 체결하고 매년 한일 과학중점학교 과학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의 조지 메이슨 대학(GMU) 및 콜롬비아 대학 등의 물리학 및 유체역학 연구 프로그램 강사들을 초빙해 주제별 다양한 연구과정을 캠프로 진행하는 ‘글로벌 리서치 프로그램’도 있다. 이 외 천문캠프, 노벨과학에세이대회, 자연탐사보고서, 국제학술교류 발표 등 30여 개의 과학 관련 교내대회가 열리고 있다.
강남서초 과학거점학교
과학거점학교 프로그램은 거점학교로 지정된 학교의 학생뿐 아니라 다른 지역 학생들도 신청해 참여할 수 있으며, 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전 교육과정이 무료다. 특히 거점학교 교육과정 이수 내용이 학생부에 기록되므로 일반고 학생의 입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고등 교육과정에서 조금 더 심화된 내용을 배울 수 있고, 전공적합성 등 자신만의 입시와 진로의 강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 거점학교는 학기별 혹은 1년 단위로 학생을 모집하며, 각 거점학교 홈페이지 공고를 참고하면 된다. 모든 거점학교는 공통으로 6월, 12월 해당 학교에서 서울특별시교육청 공문 안내와 홈페이지 모집공고를 한다. 서울지역 일반고 학생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양재고 과학거점과정
양재고등학교(교장 민병관)는 거점학교 중 과학 분야에 집중해 해당분야에 세분화된 진로집중과정을 개설 운영하는 학교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 4년 동안 ‘학교 간 협력 교육과정 과학거점학교’ 운영학교로 지정되어 2016년에는 10개 고등학교의 2학년 학생 85명을 대상으로 5개 강좌를 위탁 운영했다.
2016학년도 1학기는 3월 11일 소강당에서 참가학생과 지도교사 100여 명이 모여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이정원 교수의 ‘의약 생명과학 연구자가 되는 길과 가는 길’이라는 제목의 특강과 함께 개최된 개강식을 시작으로 총 17주간 68시간의 교육을 진행했다. 과학거점학교 이수 내역은 학생부에 원점수(평균, 표준편차)와 교과세부특기사항으로 기록되어 대학입시에서도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물리·화학·생명과학·지구과학 실험 및 과제연구
개설 강좌는 물리실험, 과제연구(물리), 화학실험, 과제연구(화학), 생명과학실험, 과제연구(생명과학), 지구과학 실험, 과제연구(지구과학)이다. 실험과목은 각각 과학심화이론과 탐구실험을 주당 3시간씩 진행했고, 과제연구는 주당 1시간씩 연구 및 발표의 시간을 갖는다.
물리실험 및 과제연구는 7개 고등학교 2학년 25명을 선발해 1, 2학기 각각 17주를 운영한다. 역학, 전자기, 파동과 빛, 현대물리 등 각 분야별 다양한 실험 설계 및 수행을 통한 고급 능력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화학실험 및 과제연구는 6개 고등학교 2학년 24명을 선발해 1, 2학기 각각 17주를 운영한다. UV 램프 이용 TLC, MBL 장치 이용 중화적정, 원심분리기 이용 카페인 분리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생명과학실험 및 과제연구는 6개 고등학교 2학년 21명을 선발해 1, 2학기 각각 17주를 운영한다. PCR 기기, 전기영동 실험장치, 혈구 계수기, 마이크로 피펫 등 기자재 활용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지구과학실험 및 과제연구는 5개 고등학교 2학년 16명을 선발해 1, 2학기 각각 17주를 운영한다. MBL 실험장치, 천체망원경, 3D프린터 등 첨단 기자재 활용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과학거점학교인 양재고 학생을 비롯해 동덕여고, 상문고, 서울고, 서초고, 숙명여고, 은광여고, 압구정고, 개포고 등 강남지역 학교 학생은 물론, 다른 지역구 학교 학생들도 수업을 듣고 있다.
만족도 조사결과 MBL 실험장치나 PCR 실험기기, 전기영동 실험장치 등 일반고에서 갖추기 어려운 고가의 실험 장비를 이용한 첨단기자재 실험과 교육과정과 연계된 다양한 실험들을 매주 체험하면서 실험기기 조작기술과 탐구수행 능력, 토의토론 능력, 보고서 작성능력이 향상되고 정규 수업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응답해 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가 높음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