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입시의 측면에서 볼 때 고3 수험생의 6개월이라는 시간과 중학교 3학년 학생의 6개월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할까? 중3의 6개월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본다. 왜냐하면, 중학교 3학년은 본격적인 입시가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첫 단추를 잘 꿰어야 나중에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제 3자의 입장에서는 하위권에 있던 학생이 명문대에 진학하는 이야기가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현실적으로 흔한 일은 아닐 것이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의 차이
중학교 때 수학을 곧잘 하던 학생들 중 상당한 비율의 학생들이 고등학교 1학년 수학시험을 치르면서 좌절을 맛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대략 두 가지 이유에 기인한다. 첫 번째, 중학교와 고등학교 수학과의 절대적인 차이 때문이다. 학생이 소화해야하는 개념의 양과 시험문제의 난이도가 중학교 때와는 비교하기 힘들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근래에 학습내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는 추세지만 학생들의 입장에서는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두 번째는 학생들 개개인과 관련된 것인데 학습법의 문제이다. 쉽게 말하면, 중학교 때는 통하던 학습법이 고등학교에서는 통하지가 않는 것이다. 특히 시험기간에 임박하여 단기간에 유형반복학습을 통하여 성적을 유지해온 학생의 경우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고등학교 입학 전까지의 공부법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의 경우 특히 2학년 과정의 일차함수와 연립방정식 그리고 도형의 닮음 단원은 충분히 복습하는 것이 좋다. 중학교 과정을 무리 없이 소화한 학생들의 경우 고등 과정의 선행보다는 중등의 심화학습에 더 시간을 쏟는 것이 중요하다. 고등학교 수학문제의 특징은 단일 개념의 적용보다는 여러 개념들을 복합적으로 물어보는 것인데 이러한 문제들의 해결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저학년 때부터 꾸준히 심화문제를 다루어 보아야한다.
상위권 학생들이라면 이맘때쯤이면 고등학교 1학년 과정 예습이 대부분 끝났을 것이다. 본인이 진학하고자 하는 고등학교의 기출문제를 구해서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찾고 학습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진도 위주의 선행보다는 내실 있는 학습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이다.
베리타스수학학원
정강호강사
문의 031-712-2789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