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문일원장
유문일 진짜 영어
문의 031-717-3040
예전이나 지금이나 문법 때문에 고민인 학생들이 많다. 어릴 때부터 문법이라는 것을 공부했는데 왜 문법을 못한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몇 가지 이유가 있는 듯하다.
1. 선생의 문법, 학생의 문법
세계 여행을 한다고 하자. 선생은 네비게이터이고 학생은 여행자이다. 선생은 정확한 여행지를 알려주어야 하고 학생은 지시에 따라 여행을 해서 지리를 익혀야 한다.
문법도 마찬가지이다. 선생은 문법이라는 맵을 통해 학생을 인도해야 하고 학생은 문법을 기준으로 많은 문장을 익혀야 한다. 학생이 지도를 암기할 필요는 없다. 아직도 ‘무슨 용법’인지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많다. 여행을 안 하고 집에 앉아서 지도를 외우면서 난 왜 로마가 이태리에 있는지를 모르지? 하고 고민하는 경우와 같다. 여행과 지도 암기는 다른 것이다. 여행을 해라. 학생의 문법을 공부해라.
2. 다이어트 비디오를 보며 살빼기
다이어트 비디오를 보고 있으면 살이 빠질까? 메시나 호나우도의 경기를 많이 보면 축구를 잘할까? 말도 안 되는 소리이다.
그렇다면, 영문법 강의를 많이 들으면 영어를 잘하게 될까? 아니다. 학생의 입장에서 영문법은 영어를 보다 쉽게 공부할 수 있게 하는 도구에 불과하다.
학생이 해야 할 일은 수많은 문장과 부딪히면서 영어를 익히는 것이다. 문법은 학생을 최단시간에 최고의 효과를 거두게 하는 일종의 로드맵인 것이다.
문법 강의만 듣고 왜 문법을 못하는지 고민하지 마라. 나도 살 빼는 법은 책 한권 쓸 수 있지만 살은 못 빼고 있다.
3. 문법과 문법문제 풀이는 다른 것이다.
공식적으로 대학입시에서 문법 영역은 없다. 흔히 말하기 쓰기 영역을 문법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고등과정 이상에서의 흔히 ‘문법’이라고 부르는 것은 영어를 사용할 때의 기본적인 정확도를 테스트 하는 것이지 문법지식을 테스트 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문법 문제‘만 못 푸는 학생들의 경우 몇 시간만 가르치면 문법문제를 거의 맞추게 할 수 있다. 그러나 ’문법‘은 외고 학생을 기준으로 4~5개월이 걸려야 완성된다.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