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골이·수면무호흡증 없는 숙면의 밤 만들기 프로젝트 ⓺
최근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쩍 늘고 있다. 우리 주변에 그만큼 환자가 많아졌다는 증거라고 할 것이다. 이에 따라 인터넷과 언론에도 관련 정보와 기사가 넘쳐나고 있지만 대부분 단발성에 그쳐서 정작 코골이 환자들에게는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본지에서는 세민수면건강센터의 도움을 받아서 이제는 ‘국민병’이라고 불러도 좋을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의 원인에서 진단, 치료까지 꼭 필요한 정보들을 정리해 본다.
코골이 치료용 양압기, 가격파괴 혁명이 불고 있다
심한 코골이 때문에 아내와 각 방을 쓰고 있는 60대 초반의 A씨는 최근 병원에서 양압기를 사용하라는 진단을 받았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 결과 양압기 가격이 200만 원대 후반을 훌쩍 넘어선다는 사실을 알고서 고민에 빠졌다. 여기에 20~30만 원대에 이르는 마스크까지 구매해야 한다니 은퇴 후 경제적 여력이 별로 없는 A씨로서는 이만저만한 부담이 되는 것이 아니다.
내게 꼭 필요한, 그러나 너무 비싼 양압기
양압기는 1980년대 호주에서 처음 개발된 이래 지난 20여 년 동안 대부분 선진국들에서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는 표준 의료기기로 자리 잡았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대 들어서부터 양압기 수입이 활발해졌지만 아직도 여전히 다른 선진국들과 비교할 때 그 보급률은 20~30 퍼센트 정도로 저조하다.
우리나라의 양압기 판매가 이처럼 부진한 데에는 양압기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아직 크게 부족하다는 점을 가장 먼저 꼽을 수 있겠지만 그에 못지않게 지나치게 높은 양압기 가격도 한몫을 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양압기는 가뜩이나 높은 수입가에 과도한 유통비용이 추가되어 다른 나라들보다 크게 비싼 것이 사실이다. 200만원을 훌쩍 넘는 비싼 가격이 양압기 판매를 어렵게 하고, 그 결과 양압기 수입과 판매에서 유통비용 저감은 더욱 어려워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중저가 양압기 시장이 열리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이런 악순환 구조에 틈이 생기고 있다. 그동안 브랜드 양압기 수입만 고집하던 판매상들이 중저가 양압기 도입을 추진하면서 병원을 통한 양압기 판매가 아닌, 인터넷 홍보를 통한 직접 판매에 나서면서 유통가격의 절감을 꾀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불과 2~3년 전까지만 해도 300만 원대를 넘나들었던 시중의 양압기 가격은 최근 100만 원 이하에서도 구매가 가능할 정도로 그 가격 폭이 크게 넓어졌다.
“양압기는 브랜드에 따라서 가격 차이가 아주 크지만 기능상의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자동차에 비교한다면 액센트와 아반테, 그랜저의 차이라고나 할까요. 저가의 소형차라고해서 고속도로를 달리는 데에 문제가 있나요? 마찬가지로 양압기도 브랜드에 따라서 편의사항에서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지만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한다는 기본적인 기능에 있어서만큼은 동일합니다.” 세민수면건강센터 홍욱희 대표의 설명이다.
양압기와 함께 구매해야 마스크 역시 그동안은 20~30만 원대의 브랜드 마스크가 시장을 점령했지만 이 역시 최근에는 상황이 변하고 있다. 10만 원 이하의 중저가 마스크들이 수입되면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된 것이다.
앞의 A씨의 경우도 이제는 100만원을 조금 넘는 수준에서 충분히 양압기를 장만할 수 있다.
합리적인 양압기 구매, 소비자의 철저한 사전검토가 필수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하고자 양압기 구매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가장 먼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양압기에 관한 정보를 얻는다. 그런데 인터넷에서 유통되는 대부분의 정보가 소수의 수면전문클리닉과 양압기판매점 등 특정한 유관업체들로부터 공급되는 나머지 자칫 소비자들을 혼란에 빠뜨릴 수 있는 여지가 적지 않다.
그런 대표적인 예로서 인터넷에는 코골이수술을 부추기는 글들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떠돌고 브랜드 양압기를 고집하는 글들도 지나치게 많다. 최근에는 중저가 양압기에 관한 근거 없는 험담이 퍼지는가 하면 경쟁업체들에 대한 비방도 나타나고 있다.
‘정보의 바다’로 일컬어지는 인터넷은 잘만 사용하면 얼마든지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양압기에 대한 정보 역시 현재로서는 대부분 인터넷에서 획득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양압기 구매를 생각한다면 먼저 인터넷을 통한 철저한 사전검색이 도움이 된다.
도움말 세민수면건강센터 홍욱희 대표
윤덕중 리포터 dayoon@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