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부산행>은 한국식 좀비 블록버스터 영화다. 영화 ‘설국열차’의 좁고 긴 긴장감과 닮았고, 영화 ‘감기’의 낯설음과 확산에 대한 공포와 닮았다. 영화 속 좀비의 비중은 그리 크지 않다. 우리에게 닥칠 수 있는 여러 가지 재난 중 좀비가 나타났을 뿐이다.
신속하게 상황을 알려야 하는 정부는 오히려 좀비사태를 폭력사태로 규정지으며 사실을 축소, 왜곡한다. 지독하게 자기중심적이었던 펀드매니저 석우(공유 분)는 재난 상황 속에서 딸과 이웃을 구하기 위해 서서히 변한다. 딸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공유의 모습은 소녀를 구하기 위해 싸웠던 ‘아저씨’의 원빈 보다 강하다. 아빠를 변화시키는 힘은 어린 딸 수안(김수안 분)에게서 나온다. 어리기 때문에 공포심도 크지만 순수한 마음에 곁에 있던 사람을 쉽게 떠나지 못한다.
상화 역의 마동석은 다양한 마력을 뽐내며 열차 칸 통로가 좁다고 느낄 정도로 맹활약을 한다. 아내 성경(정유미 분) 앞에서는 세상 더없이 순한 남자이지만 아내를 지키기 위해서라면 그 어떤 남자보다 상남자로 변하는 상화. 이기적인 석우가 생존자의 리더로 우뚝 설 때까지 좀비와 맞서 주는 그의 덩치가 정말 든든하기만 하다. 만삭의 몸으로 수안까지 챙기는 성경의 용기는 또 어떠한지. 바위만한 남편 상화에게 잔소리를 퍼부으며 사람들을 도우라고 성화다. 남자 주인공이 도망이라도 가려하면 약속이나 한 듯 넘어지는 여타의 다른 여주인공들과는 급을 달리한다. ‘부산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캐릭터는 배우 김의성이 연기하는 고속버스 회사 상무, 용석이다. 시간이 갈수록 용석은 좀비보다 더 무서운 존재로 변한다. 사람들끼리 끊임없이 의심하게 하고, 분열을 조장하고, 죄책감 없이 타인을 희생시키는 용석. 생활연기의 달인답게 그는 우리 주변에 꼭 있을 법한 야비하고도 이기적인 인물을 생동감 있게 연기한다.
우리 사회 여러 인간 군상들이 모인 곳인 열차. 세대가 다르고, 직업이 다르고, 성격과 외모가 다 다른 만큼 재난에 대처하는 각자의 모습도 천차만별이다. 나와 아이들 앞에 좀비 바이러스가 나타난다면 과연 난 어떻게 행동하게 될까? 영화는 상영시간 내내 다양한 답안지를 들이대며 재난에 맞서는 우리의 자세를 묻는다.
이지혜 리포터 angus7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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