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말고사가 끝나자마자 시내 각 급 학교들이 방학에 들어간다. 방학은 누가 뭐래도 공부 때문에 지친 심신을 충전하고 새로운 기운을 불어넣는 시기. 부천시내 곳곳에서는 방학을 맞아 각종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 미리 신청해두면 좋을 방학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알아보았다.
< 청소년 인생학교
부천시청소년수련관이 초등 1~4학년 대상으로 청소년 인문학 플랫폼인「청소년 인생학교」를 연다.「청소년 인생학교」는 초등학교 청소년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즐겁게 배우는 수업으로 과학과 예술, 놀이로 풀어가는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운영된다.
창의적인 사고력을 높이고 즐겁게 놀며 공부하고 싶은 초등 청소년들을 위해 기획된 이번 여름방학특강에서는 과학과 인문학의 만남이란 주제로「특명! 외계인 지구를 탐구하라!」로 열린다.
청소년 인생학교는 오는 7월 26일부터 8월 19일까지 매주 화, 금요일 2시간씩 8회 차로 진행되며, 마지막 시간에는 수료식도 진행될 예정이다. 여름방학 동안, 즐겁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고 싶은 초등 청소년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문의 032-325-4300
<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강좌
부천시가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 대상 인문학 강좌를 연다. 시는 청소년 인문학 강의 ‘심리학, 마음을 디자인하다’를 꿈빛도서관 시청각실에서 오는 8월 2일부터 5일까지 진행한다.
강의를 맡은 김태형 강사는 <새로 쓰는 심리학>, <싸우는 심리학> 등 24권의 심리학 분야의 책을 집필하며 지난 2005년부터 연구, 교육, 강의 활동 등을 통해 심리학 연구 성과를 소개해왔다.
김 강사는 인간심리의 구성요소, 의식과 무의식, 부모관계의 심리학, 한국인·한국사회의 심리학 등을 주제로 열띤 강연을 펼친다. 접수는 중학생부터 성인을 대상으로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www.bcl.go.kr)에서 하면 된다.
문의 032-625-4629
<어디서나 팡팡 꿀잼을 찾아서
부천시청소년수련관이 오는 여름방학을 맞아 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재미나고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내가 그토록 원하는 프로그램은 어디에서도 하지 않더라’하는 청소년들은 8명 이상 친구들을 모아오면 강좌가 팡! 팡! 어디서도 열어주지 않는 강좌, 내가 듣고 싶은 강좌를 개설해 준다.
여름방학 기획프로그램 ‘꿀잼을 찾아서’는 두 가지 형태로 7월 23일까지 참가 청소년을 모집한다. 그 하나는 DIY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스스로 원하는 분야를 정하여 8명이상 모아오면 관련 영역의 프로그램을 개설해 준다.
또한 오픈 강좌로 6개(요리교실, 반려동물 심리알기, 힙합, 호신술, 소원팔찌 만들기, 천문학)의 기획프로그램을 신청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 어린이동물원 여름학교
인천 남구 장수동에 자리한 인천대공원사업소가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동물원 여름학교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한다. 여름학교는 오는 7월 26일부터 8월 6일까지 2주간 10회에 걸쳐 회별 15명씩 총 150명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진행은 오전 9시 30분부터 2시간에 걸쳐 동물해설, 동물 먹이주기, 즉석 기념사진 촬영, 원숭이모형 액자 만들기 등의 학습내용으로 열린다. 참가대상은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이다.
인천대공원 어린이동물원에는 세계적인 멸종위기종인 사막여우를 비롯해 일본원숭이, 마모셋원숭이, 미어켓, 왈라루(캥거루), 타조, 코요테, 독수리 등 37종 260여 마리의 동물들이 생활하고 있다. 관람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과 1월 1일, 설 및 추석 당일은 휴원이다.
참가신청 접수 인천대공원 홈페이지(http://grandpark.incheon.go.kr)
< 자연생태박물관과 함께 하는 체험
부천시 자연생태박물관이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오는 29일 오전 10시 자연생태박물관 앞마당에서 ‘보릿고개를 아시나요?’라는 주제로 문화 체험행사를 연다.
이번 행사는 하지의 개념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하지에 행해지는 세시풍속을 직접 체험해 보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체험행사에서는 식용곤충 먹어보기 등도 진행된다.
신청 접수는 따로 없이 당일 선착순 500명까지 참여 가능하다. 자연생태박물관 입장료와 체험비는 무료다. 자세한 행사 일정은 부천자연생태공원 홈페이지(www.ecopark.bucheon.go.kr) 또는 공원관리과 식물원팀으로 하면 된다.
문의 032-625-4871
<부천수석박물관의 꿈꾸는 돌, 행복한 돌그림 놀이터
부천문화재단 부천수석박물관은 지역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꿈꾸는 돌, 행복한 돌그림 놀이터>를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2016년 경기도 공ㆍ사립 박물관/미술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미술재료로 잘 쓰이지 않는 돌 위에 ‘포크아트’기법을 활용해 그림을 그려보며 예술적 감각을 기르고 잠재된 상상력을 일깨워주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 기법은 ‘포크아트(Folk Art)’란 ‘톨페인팅(Tole Painting)’이라고도 불리며, 16~17세기경 유럽의 상류사회에서 가구나 주방용품을 장식하기 위해 그림을 그려 넣던 것에서 유래된 공예기법이다.
특히 이 공예법은 그림을 그려보지 않은 사람도 쉽게 즐길 수 있고, 자유롭게 활용 가능해 널리 애용되고 있는 기법이기도 하다. 이 외에도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좌우명 새기기, 희망메시지 적기, 가족이나 동물 그리기 등 다양한 주제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체험 후 만들어진 다양한 작품들은 8월부터 11월까지 전시될 예정이다.이외에도 부천수석박물관은 <네모돌 표현놀이>, <반짝반짝 색모래> 등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세한 사항은 부천시박물관 홈페이지(www.bcmuseum.or.kr)로 하면 된다.
문의 032-655-2900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