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아직은 ‘자기주도학습’이라는 말이 어색하던 시기에 사교육의 중심지인 서울 대치동에 첫발을 내밀어 현재 전국에 120개 지점이 운영 중인 에듀플렉스. 2012년~2016년 5년 연속 대한민국 교육기업 자기주도학습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명실공히 자기주도학습 분야 1위 기업으로서의 명성을 재확인시켜 주고 있다.
현재 에듀플렉스 3개 지점을 운영하고 있는 ㈜상상플렉스의 이중열 이사는 2007년 에듀플렉스 중계점을 시작으로 2012년에는 상계점을, 그리고 2014년에는 전농점을 오픈하면서 지역의 폭발적인 수요로 나날이 사세를 확장시켜 가고 있다. 이 이사는 “에듀플렉스는 일반적인 학원의 개념이 아닌, 꾸준한 상담과 관리를 통해 자기주도 학습능력을 키워주는 곳”이라며 “학생이 처한 상태, 의지, 학습방법 등 학생과 관련한 모든 부분을 파악해 현재보다 더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게 에듀플렉스의 철학”이라고 설명한다.
학습 매니저-학습, 정신, 행동의 체계적 관리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가능하도록 도와
에듀플렉스를 우리나라 자기주도학습의 대표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한데는 에듀플렉스만의 특별한 시스템인 ‘학습 매니저’가 큰 역할을 했다. 학습 매니저는 학생의 학습관리는 물론 정신, 행동까지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학습 매니저와 함께 하면서 학생들은 “내 편이 생겼다는 든든함이 있다. 현재 사회에서는 성적이나 대학으로 학생을 평가하는데, 학습 매니저는 늘 학생 입장에서 고민하고 알아가면서 학생들을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고 성장시키고자 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내가 존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고 이야기한다. 부모들도 마찬가지. “아이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학습 매니저들을 만나서 꾸준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진로와 꿈을 고민하고 찾아 노력하는 과정들이 매우 좋았다”라는 평가를 하고 있다.
학습 매니저는 상담가, 학습관리자, 학부모와 학생 간의 가교역할까지 1인3역을 맡아 하고 있다. 상담을 통해 학생이 고민을 털어놓을 수 있는 가까운 어른의 역할을 비롯해 학생과 함께 학습의 중장기 계획을 함께 짜며 진행방향을 꾸준히 체크하고, 그동안 학생이 관리 받았던 부분을 학부모와 소통한다.
학생을 16개 대표 유형으로 분류해 그에 적합한 표준화된 관리방법 제공
에듀플렉스에서는 상담자의 개인적 역량에 따라 크게 좌우되는 상담 효과의 편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12년 간 수집한 학생관리 자료를 종합 분석하여 개발한 4G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다. 4G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주요한 특성 정보(나이, 성별, 성적, 학습태도, 부모관계 등)를 바탕으로 학생을 16개 대표 유형으로 분류하여 그에 적합한 표준화된 관리방법을 제공하는 국내 최초의 학습유형 분석 툴이다.
이 이사는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한 능력들을 쌓아 사회구성원으로서 자신의 꿈을 이루면서 원하는 삶을 살게 하는 데 상담과 관리의 목적이 있다”며 “4G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해서 개별 학생들이 처한 상황에 따라 유동성 있게 관리하고 있다”고 전한다.
이 이사는 “학부모 상담을 하다 보면 학생의 문제를 학생의 문제로만 바라보고 있어 더 나아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문제의 해결책은 부모님이 가지고 있다. 아이가 변하기 이전에 부모님의 변화가 먼저 이뤄져야 한다”며 “부모님이 아이의 변화를 정말 원한다면 전문가의 이야기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전문가는 아이를 객관적, 합리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 부모님에게 논리적인 조언이 가능하다. 부모님들이 자녀교육이나 진학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에듀플렉스가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조언한다.
여름방학 프로그램, 밀도 있는 학습과 목표를 찾아가는 즐거움 느낄 수 있게 구성
에듀플렉스 중계점과 상계점에서는 여름방학을 이용해 밀도 있는 학습과 함께 공부가 지겹고 따분하기만 한 게 아니라 목표를 찾아가는 즐거운 과정이 될 수 있게끔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개별지도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밀도 있는 학습을, 16시간 학습도전, 명문대 탐방, 선배와의 멘토링 세미나 등 특별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공부에 대한 흥미와 동기부여를 유발한다.
학습량을 폭발적으로 늘린 방학 관리프로그램과 개별지도는 주요 과목 기반학습과 함께 수학의 경우 선, 후행학습을 한다. 16시간 학습도전은 하루에 최대 몇 시간을 공부할 수 있을지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고 극복함으로써 성취감과 뿌듯함을 맛볼 수 있다. 선배와의 멘토링 세미나는 에듀플렉스 출신으로 명문대에 재학 중인 선배가 멘토가 되어 자신이 공부했던 이유와 노하우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이사는 “방학 때는 학습의지와 관련된 상담도 늘어나고 자기학습시간도 1.5~2배 정도 많아진다. 방학은 자기주도학습을 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강조한다.
문의: 에듀플렉스 중계점 933-1672, 상계점 933-3461
한미정 리포터 doribangsil@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