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 유형 완전정복 위한 기본-유형-응용 반복풀이 및 개인별 약점 관리
중계동 건영 3차아파트 상가 2층에 자리 잡은 지 8년여. 재원생들의 성적 수직 상승으로 학부모와 학생들의 신뢰를 얻어온 ‘개념원리수학전문학원’이 최근 자기주도학습이 강화된 독자적인 완전학습 시스템을 구축하고 새로운 로고를 발표했다. 박재환 원장을 만나 새로운 ‘완전학습 시스템’의 체계 및 독자적인 수업방식에 대해 들어보았다.
대형 학원의 레벨이 진짜 수학 실력일까?
초등학부모들은 학교별 단원평가로 아이들 수학성적을 판단하기 부족함으로 대형학원의 수학수업 레벨에 의존 경향도가 높다. 그러다보니 대형학원에서의 레벨 업을 위해 특강, 과외를 시키기도 한다. 박 원장은 “이것이 학생들이 수학을 멀리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고 말한다. “독하고 욕심 있는 아이들은 성공하지만 대부분의 아이들이 일찍부터 패배의식과?좌절을 경험하면서 수학은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하게 된다.”고 덧붙인다.
또한 초4부터 4~5년에 걸쳐 엄마의 말을 따르던 학생들도 ‘사춘기’라는 걸림돌 앞에서 공부의 방향성을 잃고 방황하는 경우가 많다. 학부모 역시 기대심리가 무너지면서 공부 목표 자체를 포기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박 원장은 “수학은 수학답게 공부하면 된다. 아이의 실력보다 조금 높은 학습목표를 달성시키며 수학은 재미있는 과목이라고 인지시켜야 한다. 이때 선생님의 역할은 아이가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에서 막히는 부분을 해결해주고, 힘들어할 때 포기하거나 좌절하지 않도록 해주면 된다.”고 단언한다.
초등부-주 5일 매일 1시간 재미있는 수학 &공부습관 잡기
초등 수학의 핵심은 ‘수학의 재미’를 놓치지 않고 ‘공부습관’을 잡는데 있다. 현재 초등부에서는 주?5일 매일 1시간씩 꾸준히 공부하는 습관을 체화시키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인터넷 강의(개념정리) -자기주도학습(문제풀이) -숙제(오답관리) 형태로 숙제는 수업시간에 틀린 문제와 유사한 문제를 출제해?가정에서 30분 정도 복습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이때 초·중등부의 인터넷 강의는 ‘개념과 유형’에 강한 ‘수박씨닷컴’의 인기 강사 3~4명의 기본-심화-응용 등?모든 강좌를 선택해서 들을 수 있도록 기존의?학습?시스템에다?새롭게 장착했다.
중등부-자기주도학습 통해 6개월 만에 90점으로 성적 수직 상승
비로소 객관적인 수학 실력을 평가받는 중등부에서는 주 300분 수업 완성을 기준으로 학생별 학습계획에 따라 주2회, 3회, 5회 등 시간대별 수업횟수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학생의 학습능력에 따라 각각 다른 학습계획과 커리큘럼, 다른 교재 및 과제관리를 지원하고, 학생별 맞춤식 인터넷 강의와 자기 공부시간, 그리고 철저한 개인별 약점관리로 완전학습을 지원한다.
지난 중간고사에서는 40~50점대 학생들이 6개월~1년 동안 교과서 및 기출문제 풀이와 서술형 풀이 등 체계적인 내신대비 과정을 거쳐 80~90점대로 수직 상승했다. 또한 중등선행이 완료된 학생들은 무학년체제로 진행되는 고등부 수업에 자연스럽게 연계되어 수월한 내신 관리가 가능해지면서 ‘내신에 강한 학원’으로 알려졌다.
고등부-취약 단원 잡는 자기주도 완전학습 시스템과 원장의 1:1 개인 피드백
학습량과 학습시간의 확보, 그리고 내신과 수능 모의고사를 병행해야 되는 고등부는 기존 원장 직강 수업을 자기주도 완전학습 시스템으로 재편했다. 단순한 teaching 개념이 아니라 원장의 동영상 강의(teaching)와?학생 개인별 학습플랜에 맞춘 단원별 자기주도학습(習), 그리고 원장과의 1:1 과외 방식의 피드백 관리 및 보강학습방식으로 구성해?학생별 취약 단원, 유형, 약점을 명쾌하게 해결하는?완전학습 시스템으로 확대한 것이다.
6개월 동안 이 시스템을 적용해서 치른?김민기(가명, S고) 학생은 중간고사에서 내신 6등급에서 1등급으로 올라서는 놀라운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완전학습 시스템은 PC, 스마트폰, 이메일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생들과 공유하며 부족한 개념에 대해 동영상 강의로 복습할 수 있고, 모르는 문제는 기본문제 유형을 다시 풀게 해 학생 스스로 개념을 확장, 적용하여 확실히 자기 것으로 습득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박 원장은 “초등 때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공부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아이의 학습능력에 맞춰 학습 진도를 진행해야 한다. 사춘기 때는 엄마와 ‘학습’에 관해 소통하면서 자기주도성을 가지고 공부하도록 독려해야 된다. 그리고 고등부에서 그동안 집약해놓은 공부 저력에다 추진력을 발휘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문의: 개념원리수학전문학원 939-6636
홍명신 리포터 hmsin12@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