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창단 20주년을 맞이한 경기도립국악단은 20년 역사를 발판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2016년을 꿈꾼다. 먼저 음악 역량강화를 위한 ‘치세지음(治世之音?세상을 다스리는 음악)’ 프로젝트를 추진, 국악의 조성과 음계 같은 음악적 한계 극복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 다문화청소년 가야금 연주단 ‘다(多)야금 앙상블’ 창단을 목표로 악기제공과 무상예술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시대 정서를 관통하는 신작 무대로 꾸며질 정기 기획공연도 준비하고 있다. 경기도립국악단의 20주년 이야기를 펼쳐낼 공연들을 미리 만나본다.
■교과서 속 아시아의 숨은 음악이야기 ‘아시아음악회’
역사 강사와 설민석과 함께 교과서에 실려 있는 아시아 민요를 중심으로, 숨겨진 아시아의 이야기를 찾아가며 음악으로 듣는다. 특히 학교에서 쉽게 다루지 못했던 아시아 음악들을 생동감 있게 국악 관현악으로 구성해 청소년들의 사고력과 감성을 키운다. 필리핀 ‘꽃은 지고’, 이스라엘 ‘돌아가리’, 중국 ‘모리화’, 일본 ‘소란부시’, 한국 ‘아리랑’ 등을 들려준다.
·일시 : 4월21일 오후7시30분
·장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국악뮤지컬 ‘곰돌이의 여행’
지난해 제작한 아동극 ‘곰돌이의 여행’에 스토리와 음악을 보완해 국악뮤지컬로 변화를 꾀했다. 진정한 친구를 찾기 위한 여정을 담은 작품으로 여행을 통해 다양한 동물과 만나 어울리며 서로의 다름을 이해해 간다.
·일시 : 5월31일~6월6일 평일오전11시, 휴일오후2시
·장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소극장
■국악단 미래의 음악성을 선보이는 ‘창단 20주년 특별기념공연’
국악단의 과거, 현재,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창단 20주년 기념비적인 공연이 열린다. 역대 예술감독과 조우를 통한 국악단의 현재까지의 주요 레퍼토리는 물론, 현재 예술감독과 함께 국악단 음악성의 미래를 선보인다. 포스터·공연사진·영상 등 국악단의 활동 연혁도 전시한다.
·일시 : 8월20일 오후4시
·장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차세대 국악인재 발굴 프로젝트 ‘명인을 꿈꾸다’
차세대 인재 양성과 발굴을 위한 무대. 국악 인재들은 전문 국악예술단체와 협연할 수 있고, 관람객들은 전통음악과 관련한 미래의 명인을 미리 만나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일시 : 9월23일 오후7시30분
·장소 : 경기도국악당 흥겨운극장
■국보급 문화재 명인·명창의 진정한 무대 ‘레전드, 대한민국음악제’
국보급 문화재 명인·명창의 무대가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요즘, 우리음악의 레전드의 진정한 무대가 펼쳐진다. 가장 한국적인 감동을 전하는 명품 공연으로 국악단의 음악적 역량과 전통음악의 진수를 만끽할 수 있다. 별도의 특별석을 만들어 관람객에게 명인과의 특별한 경험도 선사한다.
·일시 : 11월19일 오후3시
·장소 : 경기도문화의전당 대극장
관람료 문의처 문의
문의 031-289-6473
권성미 리포터 kwons0212@naver.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