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의숲 아트센터에서는 고유명절인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2월21일(일)에 북서울 꿈의숲 문화광장 일대에서 <2016 꿈의숲 정월대보름 한마당>을 개최한다.
행사당일 14시부터 17시30분까지 대형 윷놀이, 투호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 우리 고유의 전통놀이를 체험해보며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된다. 전통놀이가 생소한 아이들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전통문화의 가치와 세시풍속의 의미를 느끼게 해주고, 어른들에게는 어린 시절의 추억과 재미를 선사하며 남녀노소 함께 즐길 수 있는 한마당이 펼쳐진다. 또한 소원을 적은 소원지를 ‘달집’에 직접 메는 체험이 준비되어 있다.
17시30분부터는 ‘연희집단 The 광대’가 선보이는 전통연희 퍼포먼스 <도는 놈, 뛰는 놈, 나는 놈>이 공연된다. <도는 놈, 뛰는 놈, 나는 놈>은 풍물, 탈춤, 사자춤, 버나놀이 등 한국의 우수한 전통연희를 한 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최고의 전통연희 갈라 퍼포먼스로 특유의 해학과 맛깔스런 재담으로 관객과 함께 만드는 유쾌한 무대를 선보일 것이다.
정월대보름의 대표적인 세시풍속인 ‘달집태우기’는 달이 떠오르는 18시30분부터 약 한 시간 동안 진행된다. 새해맞이 기원고사에 이어 시민들이 작성한 소원지를 묶은 ‘달집’에 불을 질러 묵은 액운을 쫓고 한해의 소망을 기원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달집을 태우며 전통 풍물공연과 민요공연, 강강술래가 함께 진행되어 모두가 하나 돼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세시풍속과 전통놀이를 즐기며 한해의 행운을 기원하고자 하는 세시절 정월대보름의 의미를 되새기고 힘찬 한해를 다짐하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2016 꿈의숲 정월대보름 한마당>은 모두 무료로 진행되며, 우천 또는 폭설로 인한 기상 악화 시에는 행사가 취소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꿈의숲아트센터 홈페이지(www.dfac.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문의: 2289-5401)
한미정 리포터 doribangsil@hanmail.net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