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회에 신년회까지 겹쳐 겨울은 술자리가 많은 계절이다. 떠들썩한 술판보다 오붓하게 둘러 앉아 한 해를 보내고 맞는 건 어떨까. 동네마다 인기 있는 포장마차를 찾아보았다. 이웃들과 가볍게 술 한 잔 나누며 이야기 나누기에도 딱 좋은 곳들이다.
리포터 공동취재
>>>중산동 ‘근린포차’
시대의 아픔 토닥이는 동네 모퉁이 포장마차
손수 나무를 구해 만든 간판, 직접 만든 조명이 정겨운 포장마차다. 부드럽게 삶은 닭발과 얼큰한 국물에 숙주가 들어 있어 아삭한 국물닭발, 차돌박이 고추장찌개에 우동을 넣은 차돌구리, 당면이 듬뿍 들어가 푸짐한 만두계란말이가 대표적이다.
이 집을 더 특별하게 하는 건 세월호 추모 문구와 노란 리본이다. 모퉁이에 있어 일부러 찾지 않으면 모르는 포장마차지만 이태원씨 부부는 세상과 끝없이 소통하며 마음을 나누려고 한다.
영업시간 오후 6시~새벽 2시 (일요일 휴무)
위치 일산동구 중산로 253 (중산마을2단지 코오롱아파트 상가동 111호)
문의 031-975-4431
>>>탄현동 ‘수상한 포차’
메뉴판 가득 맛깔난 메뉴가 좌르르
술 한 잔 기울이며 먹을 만한 맛깔난 메뉴들이 메뉴판 가득 다채로운 곳. 수상한 포차는 두산위브더제니스 아파트 후문에서 도보 5분 거리에 위치해있다. 이곳은 싱싱한 해산물부터 볶음, 무침류, 탕류, 전류, 구이류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메뉴를 제공한다. 꼼장어&껍데기, 양푼 돼지고기 김치찌개, 통골뱅이 홍합탕, 수상한 닭발 등의 뜨끈한 메뉴도 인기가 높고, 또 그날그날 들어오는 산오징어회와 산낙지, 멍게 등의 간단한 해산물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즉석떡볶이와 추억의 도시락, 짬뽕탕 등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메뉴도 마련돼 있다.
영업시간 오후 5시~새벽 6시(2016년 초까지는 오후 6시~새벽3시 운영)
위치 일산서구 일현로41번길 8-1 대림프라자 1층(탄현동 1560-6)
문의 031-912-3859
>>>장항동 ‘달빛포차’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복고풍 포장마차
포장마차에서 뜨끈한 어묵 국물과 소주 한 잔 놓고 밤늦도록 인생을 논했던 그 추억이 그립다면 ‘달빛포차’를 찾아보시길!! ‘피카디리극장’ ‘고향사진관’ ‘장미여인숙’등 낡은 간판을 내건 외관부터 타임머신을 탄 듯 느껴지는 이곳은 ‘응답하라 1994’의 촬영장소이기도 하다. 80~90년대 음악과 LP판, 예전 영화 포스터들이 곳곳에 걸려있고 메뉴판도 양철 냄비뚜껑에 손 글씨로 써 투박하지만 정겹다. 또 DJ Box에 좋아하는 음악을 신청할 수 있고 직원들은 교복을 입고 서빙을 한다. 안주로는 해물파전과 나가사끼 짬뽕, 추억의 도시락, 삼겹 숙주볶음, 치즈계란말이 등이 인기다.
영업시간 오후 3시~다음날 아침 9시까지
위치 일산동구 무궁화로 19-14 로데오존(장항동)
문의 031-914-6335
>>>대화동 수산포차 ‘선장’
해산물과 활어회 푸짐하게 즐기기 좋은 곳
대화동 먹자골목에 위치한 수산포차 ‘선장’은 활어회와 해산물 안주를 전문으로 하는 포장마차다. 킹크랩, 대게부터 광어회와 요즘 제철인 방어까지 다양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다. ‘선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메뉴는 바로 ‘선장 메인’이다. 주문을 하면 부추전과 회 무침, 홍합국과 옥수수콘 치즈를 기본 반찬으로 차려주고 곧이어 선장 메인이 나온다. 광어회와 연어회, 광어세꼬시, 전복, 가리비, 멍게, 왕새우 등을 한 접시에 담은 것으로 둘이 먹기에 푸짐한 양이다. 가격은 3만 5000원으로 부담 없는 가격에 회를 즐길 수 있어 인기다. 주말엔 11월부터 2월까지가 제철인 방어회를 선보이고 있다.
영업시간 오후 2시~새벽 1시
위치 일산서구 대산로 211번길 7-12(대화동 먹자골목)
문의 031-921-7771
>>>식사동 ‘김pro의 작업실’
마실 나온 듯 가벼운 맘으로 맛있게 한잔 즐길 수 있는 곳
‘김pro의 작업실’은 포차 같지 않은 아기자기하고 화사한, 새로운 느낌의 감성포차다. 동네의 성격과 주민들의 입맛을 고려해 여러 가지 시도 끝에 탄생한 메뉴들은 찾는 단골이 많을 정도로 인기가 있단다. 그중 통마늘닭똥꼬, 짬뽕탕과 차돌숙주볶음이 인기메뉴 삼인방이다. 특히 짬뽕탕의 매콤하고 시원한 국물 맛은 한 번 먹어보면 다시 찾을 수밖에 없는 맛이라고. 통마늘닭똥꼬도 다른 집과는 다른 달콤하면서 쫄깃한 그 맛에 많이들 찾는단다. 그 외에도 우럭통구이, 키조개차돌삼합, 타고와사비, 뚱뚱한 노가리 등 다양한 메뉴를 즐길 수 있다.
영업시간 오후 5시~새벽 2시(일요일 휴무)
위치 일산동구 위시티2로11번길 위시티 휴먼빌 1층
문의 031-965-3582
>>>후곡마을 ‘후곡포차’
주부들이 먼저 알아본 동네 사랑방
오픈한 지 만 5년이 되어가는 후곡포차는 인근 주민들, 특히 하루 일을 끝내고 맘껏 수다를 떨고 싶은 주부들에게 인기 만점인 포차다. “좋은 재료를 아끼지 않고 정성껏 내주는 것”이 인기 비결인 것 같다고 최원훈 대표는 말한다. 부드럽고 매콤한 쭈꾸미 철판볶음, 각종 해물이 풍성하게 들어간 해물파전 등이 인기메뉴. 국내산 재료는 기본, 홍합 하나까지 일일이 손질하고 양념소스도 직접 만들어낸다. 우동집을 경영했던 최 대표의 손맛이 담긴 해물짬뽕, 접시를 가득 채우는 두툼한 계란말이도 추천메뉴다. 날이 좋은 시기엔 야외 테이블에서 포차의 분위기를 맘껏 느낄 수 있는 것도 매력이다.
영업시간 오후 5시~새벽 2시(첫째, 셋째 일요일 휴무)
위치 후곡9단지 상가 1층
문의 031-925-0202
>>>한국정통포장마차 ‘칠성포차’
중독성 강한 ‘마약찜닭’, 젊은 여성에게 인기!
칠성포차는 ‘마약찜닭’으로 유명하다. 중독성 강한 맛으로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다. 편안한 복고풍 인테리어도 다시 찾는 이유다.
“홍대에 이어 일산에 2호점을 냈어요. 초기에는 주변 직장인들이 찾는 ‘중년포차’였는데 요즘은 젊은이들이 찾는 ‘청춘포자’가 됐어요. 주말에는 더 젊어지고요.”(김승재 대표)
칠성포차는 차별화된 메뉴가 특징이다. 대표 메뉴로는 칠성마약찜닭과 통삼겹 두루치기, 오뎅탕, 즉석 떡볶이가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건 당연 ‘칠성마약찜닭’. 신선한 식재료와 높은 퀄리티로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영업시간 오후 6시~새벽 4시
위치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로 31-109 (장항동) 파크프라자 106호
문의 031-902-7349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위 기사의 법적인 책임과 권한은 내일엘엠씨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내일엘엠씨,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